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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과과정

[교과과정] (Content of Curriculum)

디지털휴머니티 교과과정

학습성과목표

(Objective)

 

과목수

(Subject)

 

의무이수

디지털 휴머니티와 기술에 대한

기초적 이해 및 실용역량

(Obtain basic and practical understanding on digital humanities and digital technology)

 

디지털 휴머니티의 이해

(Understanding of Digital Humanities)

디지털 방법론

(Methodologies using Digital)

필수 2

(2 Compulsory)

 

디지털 휴머니티 창작 워크샵

(Digital Humanities Creative Workshop)

디지털 휴머니티 연구세미나

(Digital Humanities Research Seminar)

필수 택1

(1 compulsory)

 

디지털 휴머니티에 대한

기초적 이해

(Obtain basic understanding on digital humanities)

 

디지털 시대의 언어

(Language of Digital Era)

디지털 심리학

(Digital Contents and Psychology)

신화와 디지털콘텐츠

(Mythology and Digital Conten)

디지털 아트와 미학

(Digital Art and Aesthetics)

택 5

(5 elective)

 

디지털 기술과 전공의

융합적 사고와 분석력

(Learn to think and analyze using the combined tool of digital technology and academic discipline)

 

한국어 데이터의 이해

(Understanding of Korean Data)

빅데이터와 문학텍스트

(Big data and Literary Text)

한국문학과 문화콘텐츠

(Korean Literature and Cultural Content)

문화콘텐츠데이터분석

(Data Analysis of Cultural Content)

디지털 인터랙티브 스토리텔링

(Digital Interactive Storytelling)

공간 스토리텔링

(Spatial Storytelling)

인문학텍스트 마이닝분석(캡스톤디자인)

(Big Data Approaches from the Humanities)

디지털 휴머니티에 기반한

콘텐츠 분석과 창의적 기획 능력

(Obtain capability on content analysis and creative planning based on digital humanities)

디지털 시대의 문화비평

(Cultural Criticism of Digital Era)

감성텍스트와 표현

(Sensitivity Text and Expression)

뉴미디어 시대의 방송콘텐츠 기획

(Planning Broadcasting Content in the era of New Media)

트랜스미디어의 기획

(Planning of Trans Media)

콘텐츠 경험디자인

(Content Empirical Design)

글로벌 문화 역량

(Obtain global capability

Build global cultural competency)

디지털 미디어 번역

(Translation of Digital Media)

글로벌 문화코드

(Global Cultural Code)

실용 역량

(Obtain practical skill)

스마트출판창업연습

(Startup Practice on Smart Publishing)

문화콘텐츠창업연습

(Startup Practice on Cultural Content)

e-marketing

계 (Total) 25과목 (25 subjects) 8과목 (8 subjects)

 

※ 의무사항 : 창작 워크샵이나 연구세미나에 참여하여 성과물 제출

(※ Compulsory requirement : Students are required to take part in the Creative Workshop or Research Seminar and hand in their assignments)

 

[교과목 개요]

디지털휴머니티 교과과정
교과목명 교과목 개요

디지털 휴머니티의 이해

(Understanding on Digital humanities)

디지털 휴머니티에 관한 기본적인 개념 및 이론과 주요 연구 이슈들을 학습하고자 한다. 본 과목은 디지털 휴머니티 트랙을 위한 기초 입문 과목으로 디지털 휴머니티에 대한 포괄적인 이해를 도모하는 데 목표를 둔다.

디지털 방법론

(Methodology using Digital)

디지털 방법론에서는 1차적으로 로데이터로서의 정보를 수집하고 이를 분석가능한 구조화된 형태로 나타내는 과정을 학습한다. 2차적으로는 마이닝 과목과 제반 분석과목에서 활용할 수 있는 기초통계를 학습하고, 실제 통계 패키지를 사용하여 수집된 자료를 통계적으로 분석하고 해석하는 과정을 익히고 학습한다.

뉴미디어 캐릭터론

디지털화에 따라 새롭게 등장하는 뉴미디어 매체들에 등장하는 주요 캐릭터의 특징을 분석하고 새로운 캐릭터를 창조해본다.

디지털 심리학

(Digital Contents and Psychology)

본 과목에서는 미디어심리학의 이론들을 학습하고, 사이버심리학의 주요 연구 의제들을 학습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디지털 시대의 문화콘텐츠가 가진 인문학적, 사회적, 심리학적 영향력을 탐구해본다.

신화와 디지털콘텐츠

(Mythology and Digital Content)

그리스, 로마 신화 이외의 신화들을 지역별로 찾아 읽고, 문화원형을 살펴본다. 해당 신화들을 현대적인 미디어 내에서 새로이 해석하고, 소구할 수 있는 안목을 키운다. 

디지털시대의 문화비평

(Cultural Criticism of Digital era)

문화비평에 필요한 개념들을 익히고 그것을 반영하여 생산된 실제 문화비평 텍스트들을 선별하여 강독한다. 이 과정을 통해 습득한 비평방법을 이용하여 문학, 영화, 드라마, 만화 등 다양한 분야에 대한 문화비평문을 쓴다.

빅데이터와 문학텍스트

(Big data and Literary text)

문학 작품을 디지털 자원으로 처리하고 활용할 수 있는 방법론을 알아보고 그를 통해 자료를 분석하고 해석한다.

한국어 데이터의 이해

(Understanding of Korean Data)

언어적 데이터를 구조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방법론과 분석의 틀을 알아보고, 그를 통해 자료를 분석하여 유용한 자료를 얻는 과정을 탐구한다.

인문학텍스트 마이닝분석

(Big Data Approaches from the Humanities)

본 과목에서는 사료 데이터를 분석이 가능한 형태의 텍스트 자료로 만들어내는 과정을 익힌다. 추출된 텍스트를 통계패키지를 비롯한 미디어조사방법론의 양적/질적분석을 통해 분석하고자 한다. 궁극적인 목표는 도출된 결과들을 인문학적 관점으로 해석하여 새로운 시대적 화두를 던지는 데 있다.

문화콘텐츠 데이터분석

(Data Analysis of Cultural Content)

본 과목에서는 다양한 형태의 콘텐츠를 분석이 가능한 형태로 자료화하는 구조화된 사고를 익힌다. 획득된 자료를 통계패키지를 비롯한 미디어조사방법론의 양적/질적분석을 통해 의미있는 결과를 도출하여 궁극적으로 새로운 콘텐츠를 생성(시각화: 인포그래픽 등)하는데 궁극적인 목표를 두고 있다.

디지털 아트와 미학

(Digital Art and Aesthetics)

미디어아트를 비롯한 디지털에 기반한 다양한 형태의 예술을 이해하고, 디지털 미학의 주요 개념과 의제들을 학습한다. 더불어 다양한 디지털 기반 예술 작품들을 감상/체험하고자 한다.

트랜스 미디어의 기획

디지털 융합사회 내 콘텐츠 플랫폼(미디어)의 특성과 진화를 이해하고, 하나의 콘텐츠가 매체와 매체를 넘나드는 트랜스미디어가 될 수 있는 구체적인 기획을 체험한다.

글로벌 문화코드

(Global culture code)

본 교과목에서는 글로벌 문화 트렌드의 이해와 지역별 문화적 특성을 드러내는 문화코드에 대해 탐구하는 것으로, 이를 토대로 글로컬라이제이션의 외연과 내포한 대한 내용을 학습한다.

공간스토리텔링

(Spatial Storytelling)

본 교과목은 스토리텔링에 기반한 기획의 응용을 학습하고 기획하는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기존 문화콘텐츠라 할 수 있는 영화, 게임, 만화, 애니메이션, 드라마 등 전통적인 분야에서 벗어나 공간을 기반으로 한 새로운 형태의 스토리텔링의 사례를 학습하고 나아가 공간 스토리텔링 기획을 체험한다. 

콘텐츠 경험디자인

(Content Empirical Design)

본 교과목에서는 콘텐츠 사용자 경험을 탐구하고, 실제 사례를 통한 문제해결중심의 콘텐츠 경험 디자인의 프로세스를 학습한다. 디자인사고(Design Thinking)를 통해 콘텐츠 경험 디자인 및 콘텐츠 서비스 디자인을 기획하는 능력을 배양한다.

뉴미디어시대의

방송콘텐츠 기획

(Planning Broadcasting Content in the era of New Media)

뉴미디어 시대가 요구하는 새로운 방송콘텐츠에 관해 학습한다. 이를 위해 전통적인 방송이론과 뉴미디어의 특성을 이해하고, 새로운 매체에 적용될 수 있는 방송콘텐츠 기획을 체험한다.

스마트출판창업연습

(Startup Practice on Smart Publishing)

한국의 출판계에 대해 독자층의 형성과 도서 시장, 대형 출판사 및 온라인 서점 등의 현황과 흐름을 이해한다. 국제 도서전 및 전자북 등 최근 출판계의 흐름을 통찰할 수 있고, 기존 창업 사례를 분석하며, 현장 방문 및 면담, 기획안 작성 및 발표와 토론, 전문가 평가 등을 경험한다. 이 과목에서 습득한 내용을 기초로 출판 및 언론 문화 문학계에서 실현가능한 아이디어를 기획하고 온라인 창업으로 현실화시킬 수 있는 방안으로 발전시킨다. 이를 통해 현장 분석력과 기획력을 키우고 출판과 관련된 사업 역량을 키운다.

문화콘텐츠창업연습

(Startup Practice on Cultural Content)

문화콘텐츠 관련 창업을 위한 기본소양을 기르고 창의적 아이디어 개발, 기존창업 성공 및 실패 사례 분석, 창업현장 방문 및 창업자 심층면담, 창업기획안 작성, 기확안 발표 및 토론, 전문가 평가 등을 통해 실제 창업으로 연결될 수 있도록 다앙햔 방법을 통해 연습한다.

e-마케팅

디지털 경제시대의 급속한 정보통신 기술의 발전은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등의 각 분야에 혁명적인 변화를 가져오고 있다. 이러한 디지털 환경으로의 급격한 변화는 전통적인 마케팅에서도 새로운 패러다임 변화를 요구하고 있다. e-마케팅은 변화된 디지털 환경 하에서 고객의 가치를 어떻게 창조/개선하고, 이를 적절히 고객에게 전달할 수 있을 것인지를 기업/조직 관점에서 이론적 /실무적으로 고찰하는 학문이다.

디지털 휴머니티

창작워크샵

(Digital Humanities Creative Workshop)

디지털 휴머니티 창작워크숍은 가장 심화단계의 교과목으로 2~3주 동안 특정 장소에 정주하며, 몰입형 환경에서 실제 창작을 수행한다.

디지털 휴머니티 UR

디지털 휴머니티의 주요 연구 아젠다 및 연구 이슈를 살펴보고, 개인별 연구 관심사에 따라 연구주제를 설정한다. 본 교과목에서는 연구를 디자인하는 전 프로세스를 경험하고, 적합한 연구방법론을 활용하여 연구결과를 도출해내 연구 논문을 작성한다.

 

[FAQ]

디지털휴머니티 교과과정

Q1.

디지털 휴머니티 교육과정을 이수하려면 언제 시작하면 되고, 어떻게 하면 되나요?

A1.

디지털 휴머니티 교육과정은 6학기 이수를 기본으로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2학년 1학기에 시작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한 학기에 6학점씩 네 학기를 수강하면 부전공인 24학점을 이수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3학년 1학기에 시작을 해도 됩니다. 즉 잔여 학기에 최소 4학기 이상이 남아 있어야 디지털 휴머니티 교육과정을 이수할 수 있습니다. 디지털 휴머니티 교육과정에 참여하고자 하는 학생은 우선 신청서를 작성하여 제출하고, 면접 이후 참여가 최종 확정됩니다.

 

디지털휴머니티 교과과정

Q2.

디지털 휴머니티 교육과정이 부전공, 트랙으로 구분이 되는데 참여 학생이 선택을 하는 것인가요?

A2.

디지털 휴머니티를 참여하는 학생은 학점 이수에 따라서 부전공과 트랙 중에서 선택을 하여 이수하면 됩니다. 부전공은 24학점, 트랙이수는 18학점입니다. 부전공과 트랙이수는 모두 졸업장에 기재됩니다.

디지털휴머니티 교과과정

Q3.

국문학과와 문화콘텐츠학과의 학생의 경우에 디지털 휴머니티 교과목을 이수할 경우에 전공 과목으로도 인정이 되나요?

A3.

국문학과 문화콘텐츠학과의 전공 교과목으로 개설되어 있는 디지털 휴머니티 교과목은 각각의 전공 교과목을 이수한 것으로 인정이 됩니다. 다만, 부전공인 경우에는 3학점(1개 교과목)만 인정이 됩니다. 트랙 이수의 경우에는 이수한 교과목 모두 인정이 됩니다.

디지털휴머니티 교과과정

Q4.

디지털 휴머니티 교육과정에 참여하지 않으면 디지털 휴머니티 교과목을 수강할 수 없나요?

A4.

디지털 휴머니티 교육과정에 참여하지 않아도 디지털 휴머니티 교과목을 수강할 수 있습니다. 이럴 경우에는 해당 교과목이 개설되는 학과의 전공 과목을 이수한 것이 됩니다.

디지털휴머니티 교과과정

Q5.

디지털 휴머니티 교육과정은 국문학과와 문화콘텐츠학과 학생들만 참여할 수 있나요?

A5.

디지털 휴머니티 교육과정은 아주대 학생이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습니다. 교육과정 이수에 학과 제한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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