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K21 대학원혁신] 대학원생 융합연구 지원 프로그램 시행 안내
- 일반대학원 교육학과
- 2025-07-16
- 14
4단계 BK21 대학원혁신지원사업의 일환으로, 학문후속세대(대학원생)의 창의·융합적 연구활동을 장려하고 융합형 인재 양성 환경을 조성하고자 아래와 같이 「대학원 융합연구 지원」프로그램을 시행하고자 하오니, 많은 참여부탁드립니다.
가. 프로그램명: (BK21대학원혁신) 대학원생 융합연구 지원
나. 목적
- 학제 간 연구활동 장려 및 지원을 통한 대학원생의 융합적 사고 및 연구역량 강화
- 융합형 인재 양성 환경 조성을 통한 대학원 교육·연구 환경 고도화
다. 지원대상: 당해학기 등록 대학원생(연구등록 및 BK21미참여학생 포함)
라. 내용
구분 | 유형1: 융합연구(다전공 융합) | 유형2: 강의페어링(다학문 융합) |
내용 | 전공 간 융합연구를 수행하는 팀 지원 서로 다른 전공 2명 이상으로 팀 구성 (※연구실이 다르더라도 전공이 동일한 경우는 '전공 간 융합'으로 간주하지 않음) | 개인의 학문 간 융합연구 지원 기수강 또는 현재 수강 중인 서로 다른 전공 분야의 수업 주제 2개 이상을 융합하여 연구 수행 |
지원범위 | 연구진행경비 팀당 300만원 이내 재료비, 전문가활용비, 회의비 | 연구진행경비 개인당 150만원 이내 재료비, 전문가활용비 |
선발인원 | 00팀 | 00명 |
연구기간 | 선발일 ~ 2026.1.31.까지 중 | |
유의사항 | 1. 논문 1편 이상 또는 그에 상응하는 특허 등 구제적인 성과에 대한 목표 및 계획 필수 2. 연구진행 후 연구결과 보고서 제출 필수(목표 달성 여부 및 진행사항 기재) 3. 연구지원으로 산출된 성과물에 대한 사후 점검과 추수관리가 진행될 예정이며, 추후 대학원 차원의 성과포럼 등을 통해 성과 발표가 요구될 수 있음 |
* 세부내용은 붙임 안내문 참조
마. 일정 및 절차
1) 신청 및 선발 일정
신청기간 | 공문제출 | 선정위원회 심의 및 결과 안내 | 사업비 집행 가능일 | |
1차 | 7.15.(화) ~ 7.30.(수) | ~7.31.(목) | 8월 중 | 2025.8.20.(수)부터 |
2차 | 9.1.(월) ~ 9.11.(목) | ~9.15.(월) | 9월말 ~10월 중 | 2025.10.15.(수)부터 |
* 2025학년도 결과보고서 제출: ~2026.2.9.(월)까지 |
※ 2차의 경우, 1차 지원현황 및 예산사정에 따라 모집하지 않을 수 있으며, 추후 일정에 대해 재안내 예정
2) 신청 및 선발 절차
가) 학생→ 소속 학과/단과대학*: 신청서 및 계획서 제출
* 제출처 및 방법 등은 학과/단과대학에서 자율적으로 결정하여 안내 가능
나) 단과대학교학팀 →대학원: 학생신청서류 취합하여 대학원으로 공문 제출
* 1팀당 1개의 파일로 제출 요청
유형 | 순번 | 과정 | 학번 | 이름 | 전공 |
1 | 1 | ||||
2 | |||||
2 | 1 |
* 공문 제목 내 [BK21 대학원혁신] 기입 필수 (예시) '[BK21대학원혁신] 대학원생 융합연구 지원 신청'
* 공문내 신청자 명단 포함하여 제출 요청(예시)
다) 대학원: 선정위원회(대학원교육·연구혁신위원회(A-GERIC)) 심의 및 지원자 선정·발표
바. 문의처
- 프로그램 내용 관련 문의: 대학원교학팀 김태연(2303, tyeon@ajou.ac.kr)
- 법인카드 사용 관련 문의: 대학원교학팀 김서희(3999, shkim0528@ajou.ac.kr)
사. 기타사항
- 학과/단과대학으로의 학생 신청기간 및 방법 등은 해당 부서의 상황에 따라 자율적으로 결정하여 안내 가능
- 일반대학원 홈페이지 내 '4단계 BK21' 메뉴 '사업 게시판'에 해당 내용 게시 예정으로, 그를 활용하여 홍보 가능
붙임 BK21대학원혁신 대학원생 융합연구 프로그램 안내문(신청서 양식) 1부.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