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사항

[BK21 대학원혁신] 대학원생 융합연구 지원 프로그램 시행 안내

4단계 BK21 대학원혁신지원사업의 일환으로학문후속세대(대학원생)의 창의·융합적 연구활동을 장려하고 융합형 인재 양성 환경을 조성하고자 아래와 같이 대학원 융합연구 지원프로그램을 시행하고자 하오니많은 참여부탁드립니다.

 프로그램명: (BK21대학원혁신대학원생 융합연구 지원

 목적

 학제 간 연구활동 장려 및 지원을 통한 대학원생의 융합적 사고 및 연구역량 강화

 융합형 인재 양성 환경 조성을 통한 대학원 교육·연구 환경 고도화

 지원대상당해학기 등록 대학원생(연구등록 및 BK21미참여학생 포함)

 내용

 

구분

유형1: 융합연구(다전공 융합)

유형2: 강의페어링(다학문 융합)

내용

전공 간 융합연구를 수행하는 팀 지원

서로 다른 전공 2명 이상으로 팀 구성

(연구실이 다르더라도 전공이 동일한 경우는 '전공 간 융합'으로 간주하지 않음)

개인의 학문 간 융합연구 지원

기수강 또는 현재 수강 중인 서로 다른 전공 분야의 수업 주제 2개 이상을 융합하여 연구 수행

지원범위

연구진행경비 팀당 300만원 이내

재료비전문가활용비회의비

연구진행경비 개인당 150만원 이내

재료비전문가활용비

선발인원

00

00

연구기간

선발일 2026.1.31.까지 중 

유의사항

1. 논문 1편 이상 또는 그에 상응하는 특허 등 구제적인 성과에 대한 목표 및 계획 필수

2. 연구진행 후 연구결과 보고서 제출 필수(목표 달성 여부 및 진행사항 기재)

3. 연구지원으로 산출된 성과물에 대한 사후 점검과 추수관리가 진행될 예정이며추후 대학원 차원의 성과포럼 등을 통해 성과 발표가 요구될 수 있음


 세부내용은 붙임 안내문 참조

 일정 및 절차

 1) 신청 및 선발 일정

 


신청기간

공문제출

선정위원회 심의 및 결과 안내

사업비 집행 가능일

1

7.15.() ~ 7.30.()

~7.31.()

8월 중

2025.8.20.()부터

2

9.1.() ~ 9.11.()

~9.15.()

9월말 ~10월 중

2025.10.15.()부터

* 2025학년도 결과보고서 제출: ~2026.2.9.()까지


 ※ 2차의 경우, 1차 지원현황 및 예산사정에 따라 모집하지 않을 수 있으며추후 일정에 대해 재안내 예정

 2) 신청 및 선발 절차

 학생→ 소속 학과/단과대학*신청서 및 계획서 제출

 제출처 및 방법 등은 학과/단과대학에서 자율적으로 결정하여 안내 가능

 단과대학교학팀 대학원: 학생신청서류 취합하여 대학원으로 공문 제출

 * 1팀당 1개의 파일로 제출 요청


유형

순번

과정

학번

이름

전공

1

1









2









2

1





 공문 제목 내 [BK21 대학원혁신기입 필수 (예시) '[BK21대학원혁신대학원생 융합연구 지원 신청'


 공문내 신청자 명단 포함하여 제출 요청(예시)


 대학원선정위원회(대학원교육·연구혁신위원회(A-GERIC)) 심의 및 지원자 선정·발표

 문의처

 프로그램 내용 관련 문의대학원교학팀 김태연(2303, tyeon@ajou.ac.kr)

 법인카드 사용 관련 문의대학원교학팀 김서희(3999, shkim0528@ajou.ac.kr)

 기타사항

 학과/단과대학으로의 학생 신청기간 및 방법 등은 해당 부서의 상황에 따라 자율적으로 결정하여 안내 가능

 일반대학원 홈페이지 내 '4단계 BK21' 메뉴 '사업 게시판'에 해당 내용 게시 예정으로그를 활용하여 홍보 가능


붙임 BK21대학원혁신 대학원생 융합연구 프로그램 안내문(신청서 양식)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