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주대학교

교육목표/인재상

교육목적 및 교육목표

우리대학의 교육목표는 '세계인,문화인,창조인,전문인,협동인'을 길러내는 것이며, 핵심역량은 ‘감수성, 소통력, 창의성, 사고력, 개방성’이다.

교육목표-핵심역량 간의 연계

인재상
  • 교육목적 구현을 위해 대학의 인재상을 '실사구시의 융복합 창조인'을 의미하는 '다산형 인재'로 설정
  • 다산(茶山)형 인재란?
    - 한 가지 특정 지식에 국한된 전문가가 아니라 종합적 사고에 바탕을 둔 '실용적, 창조적 21세기 인재'
    - 이공계열과 인문사회계열의 연계 교육 강화를 통해 육성되는 '융합형 인재'
    - 학제 간 연계성을 획기적으로 도입한 다산교양교육전공 내 계열화와 집중화를 지향하는 융복합 전공트랙 등을 통해 육성되는 '현장적응력을 갖춘 융복합 사고능력의 인재’
  • 다산형 인재는 ‘감수성, 소통력, 창의성, 사고력, 개방성’을 배양함으로써 양성된다.
인재상
대학이념 교육목표 핵심역량 핵심역량 정의 핵심역량의 하위요소 인재상
인간존중 인간과 자연을 존중하는 문화인 감수성 정서적으로 교감하고 심미적으로 이해하는 능력
  • 윤리의식
  • 공감
  • 심미성
변화와 혁신을 선도하는
「다산(茶山)형 인재」
배려하고 소통하는 협동인 소통력 다양한 방식으로 대화하고 협력하는 능력
  • 의사소통
  • 협력 및 갈등관리
  • 리더십
실사구시 비판과 도전으로 변화를 주도하는 창조인 창의성 주도적이고 통합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
  • 문제창안능력
  • 융복합능력
  • 문제해결능력
능동적으로 탐구하는 전문인 사고력 지식/정보를 이해하고 전문적으로 활용하는 능력
  • 문해력(literacy)
  • 수리력(numeracy)
  • 분석⋅추론⋅비판적 사고
  • 컴퓨팅적 사고
    (computational thinking)
세계일가 다양성을 포용하는 세계인 개방성 다른 문화와 언어를 이해하고 화합하는 능력
  • 사고의 유연성
  • 문화적 개방성
  • 외국어 구사력

※ 교육 목표와 핵심 역량은 필요에 따라 매치되는 것으로 점선으로 표현함.

우) 16499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월드컵로 206 아주대학교 TEL.031-219-2114

Copyright ⓒ 2017 Ajou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관리자메일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