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배에게 들려주는 교생실습 후기/김혜지/간호학과특별과정
안녕하세요. 저는 rnbsn 4학년 간호학과 김혜지입니다. 제가 수행한 실습 내용 및 역할은 1. 보건 교생으로서 보건실의 업무 보조 (보건실 방문 학생의 응급 처치 및 일차적 투약, 보건일지 기록) 2. 성폭력 예방 교육 계획, 흡연예방교육 계획 및 수업 시행 보조 3. 공동교육과정 <공중보건> 수업운영계획서 & 평가계획서 숙지였습니다. 실습에 임한 자세는 보건교육 시 학생들의 요구도를 이해하고 어떤 동영상을 보여주어야 효과적인지 찾고, 활동지를 계획하여 좋은 수업을 어떻게 만들지를 보건교사와 논의하였고 또한 보건실에 찾아오는 학생들의 임상 증상을 분별하기 위해 간호사정이 중요함을 깨닫고 사정방법과 문진에 대해 숙지하였습니다. 이번 실습을 통하여 배운점은 아래 4가지입니다. - 보건실 운영 방법 - 성폭력 예방교육 & 흡연예방교육 계획 및 실시 - 공중보건 과목의 운영 및 학생들의 결과물; 포트폴리오 채점 - 1년 주기의 학교보건계획 숙지. 제가 청원고에서 일할 당시 교육업무를 하지 않았기 때문에 장해리선생님께서 하시는 교육 업무를 보는 것이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실제 흡연예방교육과 성폭력 예방교육이 일년에 몇 차시 정해져있는지, 교육청에서 내려오는 예산은 얼마인지, 강사를 부를시엔 창체시간을 어떻게 활용해야 하는지 등을 배울 수 있었고, 이를 준비하기 위해 유튜브에서 학생들이 즐겁게 볼 동영상을 함께 검색하여 찾아보며 배우는 값진 시간이었습니다. 또한 실제 수업을 하시는 장해리 선생님의 경험을 들으면서 수업이 계획대로 흘러가지 않음과 학생들에게 맞는 수업을 만들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장해리 선생님은 간호학과 진학을 원하는 학생들로 수업을 꾸리고 싶으셨지만, 청원고는 의예과를 꿈꾸는 학생들이 많아서 수업 내용을 학생들의 목표에 맞게 다시 짜고, 처음의 목표와는 조금 다르게 수업 주제와 포트폴리오 주제를 다시 정하셨습니다. 실제 경험에 근거한 배움이어서 유익했고, 앞으로 보건교사가 될 나에게도 필요한 지식과 기술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