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의적 엔지니어 양성
아주대학교 전자공학과

학과소식

해동우수논문 및 해동우수논문 최우수상 수상

  • 전자공학과
  • 2023-02-15
  • 798


우리 학교 AI융합네트워크학과 석사과정 성재협 학생이 ‘2023년도 한국통신학회 동계종합학술발표회 해동우수논문에서 최우수상을전자공학과 학부과정 박주하 학생이 ‘2022년도 한국통신학회 추계종합학술발표회 학부우수논문에서 최우수상을 수상하였다수상은 모두 동계종합학술발표회에서 진행되었다.


한국통신학회는 ICT 분야의 국내 최대 학회로국내에서 유일하게 SCI급 등재 저널을 보유하고 있다이번 학술대회는 지난 2월 8일부터 10일까지 사흘 간 평창 용평리조트에서 진행되었다.

(사진: 한국통신학회 동계종합학술발표회-해동우수논문 최우수상 성재협 학생(오른쪽)


성재협 학생은 네트워크 내 사용자 간에 상이하게 요구되는 트래픽 충족을 위한 전송률 분할 다중접속기술 기반 전송률 매칭 기법이라는 논문(저자: 성재협, 이주환(서울대학교), 박주하, 신원재)으로 동계학술대회 해동우수논문 최우수상을 수상하였다. 논문 지도는 전자공학과 신원재 교수가 맡았다. 논문은 최근 고속데이터 무선 어플리케이션의 발전에 따라 네트워크 내 사용자별로 상이하게 요구되는 데이터량을 만족시키기 위한 문제를 수학적으로 모델링 하고 이를 위한 최적의 통신파라미터를 도출하였으며, 시뮬레이션을 통해 제안하는 기법이 네트워크 내 사용자들의 요구 데이터량 충족 측면에서 기존의 타 기술들보다 우수한 성능을 보임을 검증하였다.

(사진: 한국통신학회 동계종합학술발표회-헉부 우수논문 최우수상 박주하 학생(오른쪽)


박주하 학생은 "군집 저궤도 위성 네트워크에서 비가시선 채널과 위상 불확실성에 강인한 협력 빔포밍"이라는 논문(저자: 박주하, 성재협, 신원재)으로 동계학술대회 학부우수논문 최우수상을 수상하였다. 논문은 전자공학과 신원재 교수가 지도하였다. 논문은 사용자 단말과 위성이 직접 통신할 시 발생하는 비가시선 채널의 영향과 채널 위상의 불확실성을 동시에 극복하기 위한 협력 전송 기법을 수학적으로 제안하였으며, 실험 결과를 통해 제안하는 기법이 기존 기법보다 에너지 효율성과 통신 신뢰성 측면 모두에서 우수함을 검증하였다.


수상자인 성재협 학생과 박주하 학생은 열심히 연구한 결과로 유의미한 결과를 얻은 것 같아 매우 뿌듯하고 기쁘다지도 교수님이신 신원재 교수님의 열정적인 지도가 연구 진행에 있어 정말 큰 도움이 되었다앞으로도 더욱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도록 꾸준히 연구를 수행하도록 하겠다.”라고 밝혔다.


한국통신학회는 1974년 창립하여 회원 약 26,000여명을 보유한 국내 최대 ICT학회이다특히 ‘2023년도 한국통신학회 동계종합학술발표회에서는 5G 네트워크 및 서비스, 5G/6G 무선통신 및 통신시스템 인공지능빅데이터, IoT 플랫폼, SW, 전파/위성메타버스블록체인, VR/AR, 지능형반도체양자컴퓨팅 ICT융합 기술 등에서 800편 이상의 논문이 발표되었으며, 1300명 이상의 국 내외 연구자들이 참석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