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 상세

닫기
맹은경
맹은경
  • 박사
  • 교육학과
 교직원
정보
  • 연구실 : 종합관 819호
  • 연구실 전화 : 1883
  • E-mail : my5329@ajou.ac.kr
  • 연구관심분야 : 영어교육, 교사교육, 응용언어학
  • 홈페이지 :
학력
  • 2002.02 고려대학교 박사
  • 2004.05 The University of Texas at Arlington 석사
  • 1992.08 고려대학교 석사
  • 1990.02 고려대학교 학사
경력
2021.09-2023.08: Pan-Pacific Association of Applied Linguistic  회장
2017.09-2019.08: 현대영어교육학회 회장
2013.09-2017.06: 현대영어교육학회 편집위원장
2007.03-2009.12: 영어심화연수(교육부 주관) 주임
2017.03-현재: 영어교육 전공 주임
현대영어교육학회 고문, Pan-Pacific Association of Applied Linguistic , 영어어문교육학회, 한국외국어교육학회, 한국영어학 학회 이사 

연구분야
영어교육
-Teaching/Learning Strategy
-Extensive Reading(다독 프로그램)
-Teaching Instruction
- Learner Variables (Motivation, Anxiety)
-교사교육/교사 인식/ 교재개발

								
기타
연구보고서
2021. 10 . 역량함양 영어과 교육과정 재구조화 연구
2017. 11. 2015 개정교육과정 교수학습자료 개발-고등학교 영어 회화·영어 독해와 작문
2017. 11.  2015 개정 교육과정 교수학습자료 개발연구-고등학교 영어권 문화·영미 문학 읽기
2016.09. 2015 개정 교육과정 교수·학습 자료
2016.04.  2015년 초·중·고 영어교육 환경 분석 및 영어말하기 교육 강화 방안
2013. 03. 온라인 영어 다독 프로그램 기반 등급별(1-9등급) 곤텐츠 개발
2013.10. 온라인 영어 다독 프로그램 모형개발 연구
2012.12. 경기도교육종단연구 학업성취도 문항 개발
2011.04. 효과적인 대학 영어강의 운영을 위한 요구분석 및 지원방안
논문 및 연구활동 연구활동(주요논문)
  1. [논문] 맹은경, 고호경, 손복은, 디지털·AI 기반영어교육 연구동향: 텍스트 네트워크 분석 및 토픽모델링 중심으로 , 현대영어교육 , Vol.24 , pp.156 -170 (Oct, 2023)
  2. [논문] 맹은경, 김현정, 영어 듣기 지도 효과에 대한 메타분석 , STUDIES IN ENGLISH EDUCATION , Vol.27 , No.4 , pp.533 -568 (Dec, 2022)
  3. [논문] 맹은경, Explicit versus implicit instruction: A meta-analysis of comparative studies. , 현대영어교육 , Vol.21 , No.4 , pp.11 -23 (Nov, 2020)
  4. [논문] 맹은경, 이상민, 중등 영어 교사의 학습동기: 동기유발 전략 분석 도구 개발 및 활용도 분석 , 중등영어교육 , Vol.12 , No.2 , pp.53 -77 (May, 2019)
  5. [논문] 맹은경, L2 learning motivation and its correlates: A meta-analysis , STUDIES IN ENGLISH EDUCATION , Vol.21 , No.1 , pp.1 -37 (Mar, 2016)
국제학술논문지
  1. [논문] 윤정용, 맹은경, Relationship between changes in language learning beliefs and changes in English proficiency. , 영어교육 , Vol.79 , No.4 , pp.00 -00 (Dec, 2024)
  2. [논문] 맹은경, 이상민, EFL teachers' behavior of using motivational strategies: The case of teaching in the Korean context , TEACHING AND TEACHER EDUCATION , Vol.46 , pp.25 -36 (Feb, 2015)
국내학술논문지
  1. [논문] 이정인, 맹은경, Evaluating the English-only TEE policy at a Korean English immersion setting: Perspectives from students and teachers , JOURNAL OF PAN-PACIFIC ASSOCIATION OF APPLIED LINGUISTIC , Vol.28 , No.2 , pp.93 -120 (Dec, 2024)
  2. [논문] 맹은경, 배은실, EBSe 방과후 영어 프로그램 사용 현황 및 개선 요구 분석 , 영어어문교육 , Vol.30 , No.4 , pp.117 -143 (Dec, 2024)
  3. [논문] 배은실, 맹은경, EBSe 교과서 영어 프로그램의 현황 및 사용자 의견 분석 , 현대영어교육 , Vol.25 , pp.376 -395 (Dec, 2024)
  4. [논문] 김진선, 맹은경, 영어 학습에서의 AI 활용에 대한 고등학생의 인식 연구 , 영어교과교육 , Vol.23 , No.4 , pp.163 -188 (Nov, 2024)
  5. [논문] 김현정, 맹은경, 듣기 중심 기능 통합 영어교수학습 모형 개발 , 현대영어교육 , Vol.25 , pp.306 -327 (Oct, 2024)
  6. [논문] 윤정용, 맹은경, 국내외 단기 영어 연수자의 영어 능숙도와 언어학습 신념변화 , 현대영어교육 , Vol.25 , pp.155 -176 (Jun, 2024)
  7. [논문] 맹은경, AI·디지털 기반 영어교육을 위한 EBSe 역할 및 개선 방향 , 중등영어교육 , Vol.17 , No.3 , pp.121 -149 (Jun, 2024)
  8. [논문] 이지은, 맹은경, Perceptions of high school students on AI chatbots use in English learning: Benefits, concerns, and ethical consideration. , Journal of Pan-Pacific Association of Applied Linguistics , Vol.27 , No.2 , pp.53 -72 (Dec, 2023)
  9. [논문] 맹은경, 고호경, 손복은, 디지털·AI 기반영어교육 연구동향: 텍스트 네트워크 분석 및 토픽모델링 중심으로 , 현대영어교육 , Vol.24 , pp.156 -170 (Oct, 2023)
  10. [논문] 고호경, 맹은경, 손복은, 디지털 기술 교육 환경 기반 수학교육에 대한 국내 선행 연구의 경향성 분석 연구 , East Asian Mathematical Journal , Vol.39 , No.4 , pp.437 -454 (Aug, 2023)
  11. [논문] 맹은경, 김현정, 영어 듣기 지도 효과에 대한 메타분석 , STUDIES IN ENGLISH EDUCATION , Vol.27 , No.4 , pp.533 -568 (Dec, 2022)
  12. [논문] 조수현, 맹은경, 2015 개정 교육과정 기반 중학교 3학년 영어 교과서 쓰기 활동 분석 , 현대영어교육 , Vol.23 , No.4 , pp.65 -77 (Dec, 2022)
  13. [논문] 윤정용, 맹은경, 대학의 재직학습자를 위한 단기 영어프로그램 효과 분석 , 현대영어교육 , Vol.23 , No.1 , pp.66 -82 (Feb, 2022)
  14. [논문] 윤광진, 맹은경, AI를 활용한 PBL 기반 블렌디드 수업이 영어학습에 미치는 영향 , 현대영어교육 , Vol.22 , No.3 , pp.45 -56 (Aug, 2021)
  15. [논문] 맹은경, Explicit versus implicit instruction: A meta-analysis of comparative studies. , 현대영어교육 , Vol.21 , No.4 , pp.11 -23 (Nov, 2020)
  16. [논문] 최운실, 맹은경, 정구영, 4차 산업혁명 시대 미래 교육 패러다임 전환 담론 분석 , 인문사회21 , Vol.10 , No.6 , pp.1709 -1720 (Dec, 2019)
  17. [논문] 맹은경, 이상민, 중등 영어 교사의 학습동기: 동기유발 전략 분석 도구 개발 및 활용도 분석 , 중등영어교육 , Vol.12 , No.2 , pp.53 -77 (May, 2019)
  18. [논문] 주용균, 맹은경, 자기조절학습 전략 중심 수업이 L2 학습자의 영어 독해능력에 미치는 영향 , 언어과학연구 , pp.591 -619 (Dec, 2018)
  19. [논문] 김현정, 맹은경, 듣기이해능력 향상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메타분석연구 , 영어영문학 연구 , Vol.60 , No.4 , pp.343 -375 (Dec, 2018)
  20. [논문] 이유주, 맹은경, 협동 학습이 L2 영어 학습에 미치는 영향: 메타 분석 , 중등영어교육 , Vol.11 , No.4 , pp.99 -125 (Nov, 2018)
  21. [논문] 이금란, 맹은경, 맞춤형 영어 프로그램에 대한 만학도 들의 인식 및 요구 분석 ,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 Vol.18 , No.22 , pp.727 -753 (Nov, 2018)
  22. [논문] 남가영, 맹은경, 자기주도 학습 전략이 국어·영어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메타분석 , 언어와 정보사회 , Vol.35 , pp.1 -36 (Nov, 2018)
  23. [논문] 윤광진, 맹은경, 메타분석을 통합 웹기반 영어 교육이 학습자의 영어능력에 미치는 효과 분석 , 언어과학연구 , pp.193 -224 (Dec, 2017)
  24. [논문] 임현정, 맹은경, L2 동기 자아체계 요인과 자아효능감이 초등학교 학생 영어능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경로 분석 , Foreign Languages Education , Vol.24 , No.4 , pp.87 -107 (Dec, 2017)
  25. [논문] 문정인, 맹은경, 영어로 진행하는 영어수업의 효과에 대하 메타 분석 , STUDIES IN ENGLISH EDUCATION , Vol.22 , No.4 , pp.203 -226 (Dec, 2017)
  26. [논문] 김현정, 맹은경, A meta-analysis on the effects of listening instruction across school levels in Korean context , 현대영어교육 , Vol.17 , No.2 , pp.21 -51 (May, 2016)
  27. [논문] 맹은경, L2 learning motivation and its correlates: A meta-analysis , STUDIES IN ENGLISH EDUCATION , Vol.21 , No.1 , pp.1 -37 (Mar, 2016)
  28. [논문] 이희경, 맹은경, A review of ELT materials-related articles published in English Teaching from 1965 to 2015 , 영어교육 , Vol.70 , No.5 , pp.381 -406 (Dec, 2015)
  29. [논문] 김미영, 맹은경, 초등학교 영어 서술형 평가에 대한 교사 인식 연구 , 영어교과교육 , Vol.14 , No.2 , pp.141 -169 (May, 2015)
  30. [논문] 배은실, 맹은경, The Effectiveness of Reading Instruction in Korean EFL Classrooms: A Meta-Analysis , 영어어문교육 , Vol.21 , No.1 , pp.1 -28 (Mar, 2015)
  31. [논문] 맹은경, 초등영어 교사의 동기유발 전략활용에 관한 연구 , 현대영어교육 , Vol.15 , No.4 , pp.145 -169 (Nov, 2014)
  32. [논문] 맹은경, The effectiveness of reading strategy instruction: A Meta-analysis , 영어교육 , Vol.69 , No.3 , pp.105 -127 (Sep, 2014)
  33. [논문] 최윤미, 맹은경, 협력 쓰기 지도가 초등학교 학생들의 쓰기 능력에 미치는 영향: 정의적·인지적 변화 중심으로 , 초등영어교육 , Vol.20 , No.2 , pp.295 -325 (Jun, 2014)
  34. [논문] 맹은경, 초등학교 학습자의 영어 어휘능력과 영어 어휘학습전략과의 관계 , 영어어문교육 , Vol.19 , No.4 , pp.261 -278 (Dec, 2013)
  35. [논문] 고호경, 맹은경, 남가영, 교사의 반성적 수업 평가의 요소 및 수준에 관한 사례 연구 , 교과교육학연구 , Vol.17 , No.3 , pp.839 -868 (Sep, 2013)
  36. [논문] 이정숙, 맹은경, Code-Switching Behavior of Korean-English Bilingual Teenagers , 현대영어교육 , Vol.14 , No.3 , pp.67 -95 (Aug, 2013)
  37. [논문] 맹은경, 초등교사의 영어교과서 선정기준에 대한 인식 및 활용 , Foreign Languages Education , Vol.19 , No.4 , pp.375 -397 (Dec, 2012)
  38. [논문] 배은실, 맹은경, 중학교 학습자들의 모국어 읽기전략, 영어 읽기전략, 영어 읽기능력 사이의 관계분석 , 현대영어교육 , Vol.13 , No.4 , pp.293 -313 (Nov, 2012)
  39. [논문] 남가영, 고호경, 맹은경, 교과서 선정에 관한 국?영?수 교사의 인식 비교연구 , 교과교육학연구 , Vol.16 , No.3 , pp.603 -627 (Sep, 2012)
  40. [논문] 문정인, 맹은경, The effects of storytelling and storysinging on L2 reading comprehension , 초등영어교육 , Vol.18 , No.2 , pp.389 -406 (Jul, 2012)
  41. [논문] 김현정, 맹은경, Analysis of Listening Tasks in Middle School English I Activity Books , 영어교육연구 , Vol.24 , No.2 , pp.183 -204 (Jun, 2012)
  42. [논문] 맹은경, What do primary teachers think about English vocabulary taught in primary schools? , 현대영어교육 , Vol.13 , No.1 , pp.113 -132 (Feb, 2012)
  43. [논문] 김성완, 맹은경, 한호, 김현옥, 학습자 인식 및 요구분석에 기초한 효과적인 영어강의의 조건과 운영방안 , Foreign Languages Education , Vol.19 , No.1 , pp.211 -238 (Feb, 2012)
  44. [논문] 윤미선, 맹은경, 스토리텔링과 플래시 카드를 활용한 어휘 학습의 효과 비교연구 , 영어교과교육 , Vol.10 , No.3 , pp.163 -185 (Dec, 2011)
  45. [논문] 김성완, 김현옥, 한호, 맹은경, 효과적인 대학 영어강의 운영을 위한 교수자 요구분석 및 지원방안 , 영어학연구 , Vol.17 , No.3 , pp.269 -301 (Dec, 2011)
  46. [논문] 맹은경, 김성혜, 초등학생들의 어휘능력 및 인식에 대한 조사 연구 , 현대영어교육 , Vol.12 , No.2 , pp.115 -139 (Jun, 2011)
  47. [논문] 최연선, 맹은경, 듣기책략 교수.학습방법이 초등학교 학생들의 듣기능력 및 책략 사용에 미치는 영향 , 초등영어교육 , Vol.16 , No.3 , pp.123 -146 (Dec, 2010)
  48. [논문] 맹은경, Reading strategy instruction and reading comprehension of middle school students. , 영어 영문학 연구 , Vol.52 , No.2 , pp.95 -121 (Jun, 2010)
  49. [논문] 김수미, 맹은경, 문자언어 중심의 교실 영어환경이 초등학교 학생들의 문해 능력 및 학습 태도에 미치는 영향 , 현대영어교육 , Vol.11 , No.1 , pp.96 -117 (Apr, 2010)
  50. [논문] 맹은경, The effect and teachers' perception of using an auotmated essay scoring system in L2 writing. , 영어학연구 , Vol.16 , No.1 , pp.247 -275 (Apr, 2010)
  51. [논문] 맹은경, 영어로 진행하는 영어수업에 대한 초등교사 및 학생들의 인식 조사 , 현대영어교육 , Vol.10 , No.1 , pp.177 -206 (Apr, 2009)
  52. [논문] 맹은경, Do primary teachers feel anxiety when they teach English? , Foreign Languages Education , Vol.15 , No.2 , pp.161 -183 (Sep, 2008)
  53. [논문] 맹은경, English teachers' language anxiety in the intensive teacher training program and in the classroom. , 영어어문교육 , Vol.14 , No.2 , pp.149 -172 (Jun, 2008)
  54. [논문] 맹은경, Learning anxiety, listening strategies and the proficiency of elementary school learners. , 영어학연구 , Vol.24 , pp.261 -286 (Dec, 2007)
  55. [논문] 맹은경, 새로운 영어몰입연수 형태에 대한 초등교사의 인식에 관한연구 , 현대영어교육 , Vol.8 , No.1 , pp.91 -111 (Apr, 2007)
  56. [논문] 맹은경, Comparison of L2 listening and reading comprehension strategies: A case study of three middle school students. , 교육과정평가연구 , Vol.9 , No.2 , pp.471 -500 (Dec, 2006)
  57. [논문] 맹은경, Listening comprehension straegies of EFL learners: A case study of three Korean elementary students. , Foreign Languages Education , Vol.13 , No.3 , pp.187 -213 (Sep, 2006)
  58. [논문] 맹은경, The use of listening strategies among Korean elementary students. , 영어어문교육 , Vol.12 , No.3 , pp.25 -49 (Sep, 2006)
  59. [논문] 맹은경, How are reading atrategies used in different reading stages? , 영어교육 , Vol.61 , No.1 , pp.185 -203 (Mar, 2006)
  60. [논문] 맹은경, 제7차 중등영어교육과정에서 멀티미디어 적용 실태와 분석 , 영어어문교육 , Vol.11 , No.4 , pp.237 -259 (Dec, 2005)
  61. [논문] 맹은경, A comparative study of reading strategies in L1 and L2: Case study of five Korean graduate students. , 어학연구 , Vol.41 , No.2 , pp.457 -486 (Jun, 2005)
국제학술발표
  1. [학술회의] 맹은경, Students, Teachers, and Parents views on EBS English program efficacy and enhancement , 28th PAAL International Conference: The evolving and changing status of English in the world (Aug, 2024)
  2. [학술회의] 맹은경, 김현정, A meta-analysis of the Effectiveness of L2 listeningInstruction , The 27th PAAL International Conference (Aug, 2023)
  3. [학술회의] 윤정용, 맹은경, The effects of a short-term English program for work-study students , 2022 The 26th PAAL International Conference , pp.37 -38 (Aug, 2022)
  4. [학술회의] 맹은경, The Effect of Explicit vs. Implicit Instruction: A Meta-analysis of Comparative Studies , 2021 Joint International Conference on Engish Teaching and Learning in Korea (Jul, 2021)
  5. [학술회의] 맹은경, 김현정, The effectiveness of the factors affecting listening comprehension in Korean classroom: A meta-analysis , 2019 Joint International conference on English teaching and learning in Korea (Jul, 2019)
  6. [학술회의] 맹은경, 이금란, Need analysis of learner-centered English program for mature university students , 2019 Joint International conference on English teaching and learning in Korea (Jul, 2019)
  7. [학술회의] 맹은경, Effect of Self-Regulated Strategies on L2: A Meta-Analysis , The 23rd Conference of Pan-Pacific Association of Applied Linguistic (Aug, 2018)
  8. [학술회의] 김현정, 맹은경, The effects of listenig instruction on Korean EFL learners' listening abilities: A meta-analysis , The Modern English Education Society 2017 International Conference (Jul, 2017)
  9. [학술회의] 맹은경, 고등학교 영어 성취기준을 활용한 교수학습 및 평가예시 , 2016 SIG Conference-Action Research: Concepts, Methods, and Skills , pp.44 -48 (Jan, 2016)
  10. [학술회의] 이희경, 맹은경, A meta-analysis of ELT materials-related articles published in English Teaching,1965-2015 , Shaping the past, leading the future of English education in Korea: KATE 50th Anniversary , pp.64 -64 (Aug, 2015)
  11. [학술회의] 맹은경, Motivation and L2 Proficiency: A meta-analysis , 2015 Messo International Conference , pp.185 -189 (Aug, 2015)
  12. [학술회의] 맹은경, Review of current reading strategy instruction in Korea: A meta-analysis , The 19th Conference of Pan-Pacific Association of Applied Linguistics (Aug, 2014)
  13. [학술회의] 이정숙, 맹은경, Code-Switching behavior of bilingual teenagers' language in bicultural families. , The 18th PAAL conference: Insights into theory and practice of applied linguistics" (Aug, 2013)
  14. [학술회의] 문정인, 맹은경, A comparison stuy of the effect of reading instruction using storytelling and storysinging , Challenges and Opportunities for English Langauge Education in the Age of Global Economy (Aug, 2012)
  15. [학술회의] 김현정, 맹은경, Analysis of listening tasks in Korean Middle School English 1 Activity Books , Challenges and Opportunities for English Langauge Education in the Age of Global Economy (Aug, 2012)
  16. [학술회의] 맹은경, Korean primary students perception of English in their English textbook , The 16th PAAL Conference: Applied linguistics and English language teaching: An Asia-Pacific Perspective (Aug, 2011)
  17. [학술회의] 맹은경, Teachers' attitude on using a writing tool in a teacher training program , The 9th Asia TEFL International Conference: Teaching English in a changing Asia: Challenges and directions (Jul, 2011)
  18. [학술회의] 맹은경, The effects of explicit instruction of reading strategies on reading comprehension of middle school students , 15th International Conference of Pan-Pacific Association of Applied Linguistics (Aug, 2010)
국내학술발표
  1. [학술회의] 조영범, 맹은경, The effect of instruction for English underachievers: Meta-analysis , 29회 현대영어교육학회(MEESO) 학술대회; 디지털 네이티브를 위한 영어교육 과제 및 전망 , pp.54 -54 (Dec, 2020)
  2. [학술회의] 윤정용, 맹은경, The effectiveness of feedback for Korean EFL learners: A meta-analysis , 29회 현대영어교육학회(MEESO) 학술대회; 디지털 네이티브를 위한 영어교육 과제 및 전망 , pp.57 -57 (Dec, 2020)
  3. [학술회의] 문정인, 맹은경, 영어로 진행하는 영어수업의 효과에 대한 메타분석 , 제28회 현대영어교육학회 학술대회 (Jul, 2018)
  4. [학술회의] 이유주, 맹은경, 협동학습과 정의적 요인 간의 관계 메타분석 , 제 28회 현대영어교육학회 학술대회 (Jul, 2018)
  5. [학술회의] 김현정, 맹은경, Meta-Analysis on the effect of listening activies for youn leanrers in Korea , 현대영어교육학회 2014년 학술대회 (Aug, 2014)
  6. [학술회의] 배은실, 맹은경, The effectiveness of reading instruction in Korean EFL classrooms: Meta-Analysis , 현대영어교육학회 2014년 학술대회 (Aug, 2014)
  7. [학술회의] 맹은경, 초등영어 교과서 선정기준 현장 활용 실태 조사 연구 , 현대영어교육학회 연례학술대회(English Edcuation : From Complexity & Divesrity to stability) , pp.237 -244 (Jul, 2012)
  8. [학술회의] 맹은경, What is "TEE"?: The Principles, Theories, and Issues , The 2nd Gyeonggi International Teachers' Conference: Teaching Foreign Languages Through Target Languages , pp.91 -97 (Oct, 2010)
저서 및 번역
  1. [저서] 성기완, 맹은경, 김혜영, 안태연, 이상민, 영어교과 교재 연구와 지도법 , pp.15-85 (Aug, 2019)
특허 및 기타
갤러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