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주대학교

검색 열기
통합검색
모바일 메뉴 열기
 
 
 

Ajou News

NEW 아주대 재학생들, ‘2020 청년 아이디어톤' 개최

  • 2020-08-04
  • 4264

우리 학교 재학생들로 구성된 '청사진 협동조합'이 ‘2020 청년 아이디어톤: 제2회 청사진 아이디어톤’을 개최했다. 대회는 지난 25일부터 26일까지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온·오프라인 방식으로 진행됐다.


아이디어톤(Ideathon)이란 아이디어(Idea)와 마라톤(Marathon)의 합성어로 제한된 시간 내에 아이디어를 도출하여 발표하는 대회를 말한다.


대회 주제는 '도로교통안전을 위한 아이디어'로 ▲도로교통안전을 위한 IT 기술 아이디어 ▲도로교통안전을 위한 정책 및 서비스 아이디어의 두 개 부문에서 아이디어를 공모했다.


이번 대회에는 총 50개 팀 160여명이 지원해 그중 29개 팀 100여명이 최종 참가팀으로 선발됐다. 최종 참가팀에서는 발표자 1인이 오프라인 대회장에서 발표를 진행했으며 나머지 참가자들은 화상회의 플랫폼 ZOOM을 통해 온라인으로 참가했다.


대회 시상은 인플루언서 상을 비롯하여 각각의 섹터별로 ▲대상 ▲최우수상 ▲우수상 ▲프론티어상으로 구성돼 총 상금 700만 원이 수여됐다.


IT 기술 아이디어 부문 대상은 스마트워치에 근적외선 센서를 부착해 음주운전 문제 해결 아이디어를 제시한 ‘슬기로운 음주생활’팀이 수상했다. 정책 및 서비스 아이디어 부문에서는 ‘LnB’팀이 넛지선을 통한 어린이보호구역 내 교통사고 예방 아이디어를 제시해 대상을 수상했다.


이번 대회는 수원시, 수원시의회, 아주대학교가 주최하며 아주대학교 재학생들로 구성된 청사진 협동조합이 주관했다. 또한 ▲대한교통학회 ▲동아제약 ▲손해보험협회 ▲아주대학교 교통·ITS대학원 ▲아주대학교 LINC+ 사업단 ▲텀블벅(tumblbug) ▲한국교통연구원 ▲한국교통장애인협회 경기도협회 ▲행컵(HANG CUP) ▲SK LOOKIE ▲TS한국교통안전공단 등의 파트너사가 함께 했다.


대회를 주관한 청사진 협동조합은 아주대학교 재학생들의 '파란학기' 참여를 계기로 지난해 4월 발족한 협동조합으로, 현재는 LINC+ 창업동아리 활동을 통해 지역사회 문제해결에 앞장서고 있다.


<수상자 명단>


Sector 1. 도로교통안전을 위한 IT 기술 아이디어


▲ 대상(아주대학교 총장상) : 슬기로운 음주생활

▲ 최우수상(수원시의회 의장상) : STANTY

▲ 우수상(손해보험협회장상) : 부산갈매기

▲ 프론티어상(한국교통장애인경기도협회장상) : Zer0


Sector 2. 도로교통안전을 위한 정책 및 서비스 아이디어


▲ 대상(수원시장상) : LnB

▲ 최우수상(수원시의회 의장상) : 코큰조개

▲ 우수상(손해보험협회장상) : 블락아이스

▲ 프론티어상(대한교통학회장상) : Trykids


▲ 인플루언서 상 : ABN


< 아이디어톤 팀별 발표 현장 >

< 온라인 멘토링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