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주대학교

검색 열기
통합검색
모바일 메뉴 열기
 
 
 

Ajou News

NEW e-비즈 이재식 명예교수, <데이터 애널리틱스> 출간

  • 2020-11-20
  • 4384


우리 학교 e-비즈니스학과 이재식 명예교수가 <데이터 애널리틱스>라는 책을 펴냈다. 올 9월에 출간된 이 책은 데이터 애널리틱스에 대한 모든 주제를 상세한 예제와 함께 담고 있다.


데이터 애널리틱스는 ▲데이터로부터 유용한 정보와 지식을 도출하기 위한 모델링 기법들 ▲그 기법들로 데이터를 분석하는 과정 그리고 ▲신뢰할 수 있는 방법과 원칙에 입각하여 모델을 구축하는 과정 전반을 일컫는 용어다.


이 책에서는 ▲데이터 마이닝 ▲머신러닝 ▲모델 구축 등의 기본 개념을 설명한 후에 ▲회귀 분석 ▲베이즈 분류기 등의 통계학 기반 모델링 기법 4가지, 그리고 ▲의사결정 트리 ▲서포트 벡터 머신 ▲딥러닝 등의 머신러닝 기반 모델링 기법 12가지에 대한 이론과 모델의 구축 과정에 대해서 설명하고 있다. 


이 책에는 간단한 예제의 데이터 분석에서 시작해서 복잡한 예제까지 싣고 있어 데이터 애널리틱스 입문자와 전공자 모두 활용할 수 있다. 각 모델링 기법에 대한 설명 후에는 R 및 R-텐서플로를 사용해서 데이터를 분석하고 모델을 구축하는 프로그램이 수록되어 있어, 직접 실습 경험을 쌓을 수 있다. 상세한 내용은 홈페이지(https://wikibook.co.kr/data-analytics/)에서 확인하면 된다.


이재식 명예교수는 우리 학교 경영대학 e-비즈니스학과 교수로 재직하다 2018학년도 2학기를 끝으로 정년 퇴임했다. 재직 중에 한국지능정보시스템학회 회장을 역임하였으며 한국지능정보시스템학회지의 1995~2014년간 피인용 논문 대상을 수상한 바 있다. 데이터 마이닝과 고객관계관리, 지능정보시스템이 이 명예교수의 주요 연구 분야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