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주대학교

검색 열기
통합검색
모바일 메뉴 열기
 
 
 

Ajou News

NEW 기계공학 박사과정 윤진혁, 한국유체공학학술대회 우수논문상

  • 2021-01-06
  • 3871

기계공학과 박사과정 윤진혁


우리 학교 대학원 기계공학과 박사과정 윤진혁 학생이 '제11회 한국유체공학학술대회'에서 우수논문상을 수상했다.

  

지난 2020년 8월12일부터 14일까지 제주도에서 열린 이번 대회에는 ▲전산유체역학 ▲난류 ▲기계학습 유체역학 ▲나노/마이크로유동 등 31개 분야 약 350여편의 논문들이 발표되었다.

  

윤진혁 학생의 논문 제목은 '인공신경망 기반 벽 압력 센서를 이용한 실린더 주위 난류 유동의 비례 되먹임 제어'로, 논문 지도는 기계공학과 이정일 교수가 맡았다.

  

논문은 머신러닝을 이용한 난류 유동 제어의 실용성을 높이는 내용을 담고 있다. 기존 비례 되먹임 제어를 사용한 실린더 주위 난류 유동 연구는 적은 에너지로 실린더의 항력 및 진동을 크게 감소시킬 수 있었다. 그러나 실린더 후류의 속도 성분을 센서로 사용하여 실제 측정에는 용이하지 않다는 문제가 존재했다.

  

윤진혁 학생은 이를 극복하기 위해 기존 대비 상대적으로 측정이 용이한 실린더의 벽 압력 센서를 사용하여 실린더 후류의 속도 성분을 예측하는 인공신경망을 구축했다. 이를 통해 기존 연구의 실용성을 크게 증진시켰다.

  

이번 연구 결과를 적용하면 실린더 표면에 부착할 수 있는 센서와 실제 작동을 통해 실린더 형상을 가진 다양한 물체의 항력 및 진동을 크게 감소시킬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올해로 20주년을 맞이한 한국유체공학학술대회는 대한기계학회가 주관하고 약 20여개의 학술단체가 참여하는 연합학술대회로서 매 2년마다 개최되고 있다. ▲기계 ▲자동차 ▲중화학공업 ▲항공우주 등 다양한 분야의 유체공학 연구결과 및 기술 개발동향 발표를 통한 학제간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