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주대학교

검색 열기
통합검색
모바일 메뉴 열기
 
 
 

Ajou News

NEW 대학원 전자공학과 배정현 박사, 대한전자공학회 반도체소사이어티 최우수논문상 수상

  • 2021-02-26
  • 3780


우리 학교 대학원 전자공학과 졸업생 배정현 박사가 ‘2020년도 대한전자공학회 반도체소사이어티’ 최우수논문상을 수상했다.


‘대한전자공학회 반도체소사이어티 최우수논문상’은 지난 1년간 대한전자공학회 논문지 반도체(SD)편에 게재된 논문 중 우수논문 선정절차에 의해 선정된 논문에 주어진다.


배정현 박사는 대학원 전자공학과 ICT-SoC 연구실(지도교수 선우명훈) 재학 중 ‘캡슐내시경을 위한 암호화된 다중모드 디지털 베이스밴드 송수신기에 관한 연구’라는 제목의 논문을 전자공학회 논문지에 게재했다.


논문은 송수신의 비대칭성과 다중모드를 이용한 방법으로 총 10.07㎼의 전력 소모를 보이는 암호화된 초저전력 캡슐내시경 디지털 베이스밴드 송수신 기술을 제안해 최우수논문으로 선정되었다. 최우수논문상 수상자에게는 상장 및 상금 100만원이 주어졌다.


이번 연구는 기존 캡슐내시경 디지털 베이스밴드가 지닌 송수신 불균형 및 단일 프레임 전송 속도 사용으로 인한 불필요한 전력 소모를 해결하고 성능을 높이는 방안을 다뤘다. 


이번 연구 성과를 적용하면 한정된 배터리 용량에도 캡슐내시경의 충분한 동작시간을 확보할 수 있다. 또한, 낮은 전력 소모가 요구되는 초소형 체내 외 의료 디바이스의 실용성을 크게 증진시킬 것으로 보인다.


대한전자공학회는 국내 최대 규모의 IT 분야 학회로 국내외 학술발표회, 세미나, 학술논문집 발간 등의 사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통신 ▲반도체 ▲컴퓨터 ▲신호처리 ▲시스템 및 제어 ▲산업전자 등 6개 학문 분야별 논문지를 발간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