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주대학교

검색 열기
통합검색
모바일 메뉴 열기
 
 
 

Ajou News

NEW 교육대학원, 교육부 평가 '우수'..임용고시 합격자 30명 배출

  • 2021-03-03
  • 5037



우리 학교 교육대학원이 교육부 <2020년 교원양성기관> 역량진단 결과 '우수' 평가를 받았다. 교육부는 교원양성기관의 체계적 질 관리와 자율 발전을 지원하기 위해 한국교육개발원과 함께 교원양성기관의 교육 여건과 교육 과정, 성과 등을 종합적으로 진단한다. 


교육부는 지난 달  '2020년 교원양성기관' 역량진단 평가결과를 발표했다. 이번 진단은 2018년 부터 2021년에 해당하는 제5주기 평가로 교대와 교원대를 제외한 총 154개 4년제 대학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역량진단은 ▲사범대학 ▲일반대학 교육과 ▲일반대학 교직과정과 교육대학원의 ▲양성 ▲재교육 부문에 대하여 진행됐다. 교육대학원의 경우 일반인을 대상으로 교원을 양성하는 양성과정과 현직 교원을 대상으로 재교육하는 재교육과정으로 나뉜다.


교육부와 한국교육개발원은 교원 양성을 맡은 기관의 교육여건과 교육과정, 성과를 진단했다. 평가는 A~E등급으로 이루어지며, C등급이나 D등급을 받으면 내년부터 학생 정원을 30~50% 감축해야 한다. E등급은 폐지까지 가능하다.   


우리 학교 교육대학원은 교원 양성과 재교육 과정 두 부문에서 모두 B등급 '우수' 평가를 받았다. 교육대학원은 교원 양성과정과 재교육 과정을 모두 운영하며, 총 정원은 268명이다. 우리 학교 교육대학원은 지난 1~3주기 평가에서 A등급 '최우수' 평가를, 4~5주기 평가에서는 B등급 '우수'평가를 받은 바 있다.


한편 아주대 교육대학원은 2021학년도 중등교원 임용고시에서 30명의 합격자를 배출했다. 상담심리 분야에서 29명, 소프트웨어교육에서 1명의 합격자가 나왔다. 상담심리 전공 합격자 중 조영은 학생은 경기도 중등 '차석'으로 합격했다. 우리 학교 교육대학원에서는 2019년 23명 합격, 2020년 36명 합격에 이어 임용고시에서 꾸준히 성과가 이어지고 있다.


이혜경 아주대 교육대학원장은 "코로나19 상황에도 불구하고 기존의 체계적 교육과정을 기반으로 임용고시를 준비하는 학생들을 밀착 지원하고 있다"며 "교육자의 꿈을 이루기 위해 최선을 다하는 학생들에게 전폭적이고 실질적 지원을 이어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2021학년도 중등교원 임용고시 합격자 명단>


□ 상담심리(29명)


▲강효진 ▲고명자 ▲구인회 ▲권옥희 ▲권찬미 ▲김미리 ▲김선영 ▲김소정 ▲리지현 ▲박미경 ▲박윤미 ▲박지영 ▲심현아 ▲안진경 ▲양미선 ▲이경화 ▲이승은 ▲이인회 ▲이하나 ▲전재선 ▲정다연 ▲정예린 ▲정지혜 ▲조영은 ▲한명진 ▲허성미 ▲홍남영 ▲황하영 ▲황혜신
(이상 교육대학원 상담심리전공) 


□ 소프트웨어(1명)
▲강진선

(이상 교육대학원 소프트웨어교육전공)



# 위 사진은 아주대 교육대학원이 위치한 연암관 전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