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주대학교

검색 열기
통합검색
모바일 메뉴 열기
 
 
 

Ajou News

NEW 아주대-우즈벡, ‘MBA-IT 비즈니스' 복수학위과정 운영 시작

  • 2022-11-23
  • 3434


우리 학교가 우즈베키스탄 경영대학원(GSBE)과 ‘MBA-IT 비즈니스 과정’ 운영을 시작한다. 우즈벡 경영대학원은 이 나라 경제발전부 산하 교육기관으로, 정부 차원의 높은 관심과 폭넓은 지원을 받고 있다.


‘MBA-IT 비즈니스 과정’의 복수학위 운영을 위해 우리 학교와 우즈베키스탄 경영대학원(Graduate School of Business and Entrepreneurship, GSBE)은 지난 6월 협약을 체결한 바 있다. 우즈벡 경영대학원에서 앞으로 매년 40여명의 ‘MBA-IT 비즈니스 과정’ 복수학위 프로그램 참가자를 선발하여 1~2학기 교육을 실시하며, 3~4학기에는 아주대 국제대학원에서 학업을 이어가게 된다. 


‘MBA-IT 비즈니스 과정’ 개원식은 지난 17일 우즈베키스탄 타슈켄트에 위치한 우즈베키스탄 경영대학원에서 개최됐다. 해당 과정의 첫 입학생 모집이 성공적으로 마무리된 것을 기념하며, 개원을 축하하는 행사로 진행됐다. 개원식에는 우즈베키스탄에서 경제부 제1차관, 교육부 제1차관, 교통부 국장, 타슈켄트주립경제대학 총장이 자리했고 타슈켄트 아주(Ajou University in Tashkent, AUT)의 총장과 부총장도 참석했다. 우리 학교에서는 장병윤 국제대학원장, 임재익 AUT 제1부총장(e비즈 명예교수) 등 주요 관계자가 함께 자리했다. 


해당 과정은 우즈베키스탄 정부 부처 공무원 및 관련 기관 우수 학생들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으로 현지에서 2학기, 아주대에서 2학기를 수학하면 두 교육기관의 학위를 받을 수 있다. 첫 입학생에 대한 교육은 11월부터 시작됐다. 


아주대는 우즈베키스탄 경제발전부의 적극적 협력 요청을 기반으로, 현지 경영대학원과의 복수학위제 운영 방안을 논의해왔다. 전 세계적으로 IT 산업이 급속도로 발전하고 있으나, 우즈베키스탄에는 고도로 숙련된 IT 전문가가 부족하다. 이에 우즈벡 정부는 아주대와의 교육 협력을 통해 IT 비즈니스 분야 복수학위 프로그램을 개설하게 됐다.

 

우즈벡 경제부 제1차관과 교육부 제1차관은 인사말을 통해 교육 분야 발전의 중요성에 대해 강조하고 “교육 분야에서 우즈베키스탄과 한국 간 관계가 더욱 강화되고 있다”고 전했다. 


최기주 총장은 영상 축사를 통해 “2021년 개교 이후 타슈켄트 아주(AUT)는 괄목할만한 성과를 내고 있으며, 이는 우즈벡 경영대학원(GSBE)과 아주대 국제대학원과의 MBA 복수학위 프로그램 운영으로까지 이어졌다”며 “개원을 축하한다”고 전했다. 


최 총장은 “이번 프로젝트는 두 나라와 두 기관 간의 파트너십을 강화하고 교육 분야의 협력을 이끌어 내기 위한 것”이라며 “우수한 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뛰어난 전문가를 배출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장병윤 국제대학원장은 “아주대는 MBA 복수학위과정 학생들에게 세계적 수준의 IT 비즈니스 지식을 가르칠 것”이라며 “수학하는 학생들의 삶, 그리고 나아가 우즈벡 사회와 국가 변화의 초석이 되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앞서 아주대는 우즈베키스탄에 ‘타슈켄트 아주(Ajou University in Tashkent, AUT)’를 개교, 교육 시스템과 노하우를 수출했다. 2021년 2월 개교한 AUT는 우즈베키스탄 정부가 제공한 부지와 건물 등 하드웨어에 아주대의 교육 시스템과 노하우를 결합한 형태다. 현재 건설시스템공학과(Civil Systems Engineering), 건축학과(Architecture), 전자공학과(Electrical and Computer Engineering) 3개 학과가 운영되고 있으며 1~3학년 학생이 수학하고 있다. 제1부총장을 포함한 총 7명의 아주대 교원이 AUT에 파견되어 현지 채용 교원들과 함께 강의를 진행하고 있다. 모든 수업은 영어로 진행되며, 아주대 해당 학과의 커리큘럼을 바탕으로 운영된다. AUT를 졸업한 학생들은 아주대 졸업장을 받는다.




# 아주대 계간 소식지 <아주인사이트> 2022 여름호 보기


- 아주 시스템이 우즈벡으로 가는 첫 걸음- 타슈켄트 아주(AUT)를 소개합니다!

- [AUT 포토스케치] GO, GLOBAL AJOU! 타슈켄트 아주를 사진으로 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