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주대학교

검색 열기
통합검색
모바일 메뉴 열기
 
 
 

Ajou News

NEW 사이버보안학과 학생팀, '2022 디지털 포렌식 챌린지' 우승

  • 2022-12-01
  • 591


우리 학교 사이버보안학과 학생팀이 ‘2022 디지털 포렌식 챌린지’ 챌린지 분야에서 대학생부 우수상을 수상했다. 


‘2022 디지털 포렌식 챌린지’는 한국정보보호학회 주최, 국가정보원 후원으로 지난 11월22일 양재 더케이호텔에서 개최됐다. 이번 대회는 국내외 기관 및 민간의 포렌식 저변확대를 도모하고자 마련됐다.


우리 학교 학생팀은 사이버보안학과 ▲김동현(17) ▲김소정(18) ▲이응창(18) ▲하동현(18) ▲성민규(19)으로 구성됐다. 학생들은 ISEGYE_IDOL(이세계아이돌) 팀명으로 참가했다. 지도는 사이버보안학과 손태식 교수가 맡았다.


국내외에서 약 300여팀이 참가한 이 대회에서 참가자들은 20개 가량의 디지털 포렌식 분야의 난제들을 5개월 간 풀어 그 과정에 대한 보고서를 제출했다. 우리 학교 학생팀은 전체 대학생 참가 팀 중에서 가장 우수한 성적을 거두어 우수상의 영광을 안았다.


팀장 김동현 학생(ICS연구실 학부생 연구원)은 "연구실 인턴을 수행하며 ▲국정원 ▲대검찰청 ▲경찰청 등 여러 기관들의 디지털 포렌식 연구에 참여했다"며 "이 과정에서의 경험들을 바탕으로 팀원들을 이끌어 좋은 성과를 얻을 수 있었다"고 소감을 밝혔다.


이어 “팀원들과 5개월 간 분석을 하면서 치열하게 고민하고, 꺾이지 않는 마음으로 도전했다”며 “사이버보안학과의 후배들이 디지털 포렌식과 관련해서 지속적으로 관심을 가졌으면 좋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