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주대학교

검색 열기
통합검색
모바일 메뉴 열기
 
 
 

Ajou News

NEW LINC 3.0 사업단, ‘KBO 나인(NINE) 시즌 2022’ 성료

  • 2023-01-18
  • 3985


우리 학교를 비롯한 10개 대학과 프로야구 10개 구단이 함께 기획한 산학연 연계 PBL 프로젝트 「KBO 나인(NINE) 시즌 2022」가 지난 12월23일 중앙대학교에서 열린 성과발표회를 끝으로 마무리됐다.


이번 산학연 연계 PBL 프로젝트는 10개 구단(두산베어스, LG트윈스, 키움히어로즈, KT위즈, SSG랜더스, 한화이글스, 롯데자이언츠, NC다이노스, KIA타이거즈)과 10개 대학(계명대학교, 동명대학교, 숙명여자대학교, 아주대학교, 인하대학교, 조선대학교, 중앙대학교, 창원대학교, 한국공학대학교, 한밭대학교), 그리고 10개 대학들에서 사전 선발된 100인의 학생이 참여했다. PBL(Problem Based Learning)은 대학과 산업체가 연계하여 실제 현장에서 발생하는 문제를 해결하고 협력하는 수업 방식을 말한다.


'KBO 나인(NINE)'은 야구선수(9명), 정규이닝(9회)의 숫자 9와 사업 목표인 ‘New Idea & iNnovation for ESG'의 포괄적 의미를 담고 있다. 


「KBO 나인(NINE) 시즌 2022」는 지난 8월 업무 협약 체결을 시작으로 12월까지 약 5개월간 진행됐다. 이 프로젝트는 구단 현장 방문, 온라인 교육 및 멘토링, 밸류업 캠프 등 프로야구의 ESG경영활동을 위한 아이디어를 발굴 및 발전시킨 것이다.


프로젝트는 ▲학생들의 우수 아이디어를 현장에 적용함으로써 KBO협회 및 구단의 이미지 개선을 도모하고 ▲기업이 원하는 ESG 경영 및 문제해결 과정의 체험 기회를 마련하며 ▲공동 프로그램 운영을 통한 학사제도 유연화 및 우수사례 공유를 위해 진행됐다. 


이 프로젝트는 또한 ▲플랫폼 기반 산학 혁신 교육방법 모형 개발 ▲산학연협력 공유·협업 생태계 조성 이라는 LINC 3.0 사업의 비전과도 연계된다. 


한편 우리 학교에서 사전 선발된 총 10인의 학생이 이번 프로젝트에 참여했다. 최종 성과 발표 결과 우리 학교 학생들은 최우수상(4인)과 우수상(6인)을 수상했다.


▲최우수상  

다회용기 자판기: 유한나(문화콘텐츠학과)

어린이 홍보대사: 정다빈(경영학과), 허진아(e-비즈니스학과)

용기내는 타이거즈: 윤석경(응용화학생명공학과)


▲우수상

랜더스 필드 비건데이: 신규원(경제학과)

정보 취약자를 위한 예매 개선: 정재헌(미디어학과)

좌석 밑 분리수거통: 이상덕(경영학과)

짱구 캠페인: 류현성(응용화학생명공학과), 안서현(경영학과)

폐유니폼 활용 리유저블컵: 엄다윤(교통시스템공학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