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주대학교

검색 열기
통합검색
모바일 메뉴 열기
 
 
 

Ajou News

NEW 약대 박영준 교수팀, 산업통상자원부 의약품 지능형공정혁신 기술개발사업 참여

  • 2023-05-17
  • 1588


우리 학교가 산업통상자원부 ‘2023년도 디지털 전환 기반 의약품 지능형공정혁신 기술개발사업’의 총괄 주관연구개발 기관으로 선정됐다. 약학대학 박영준 교수 연구팀이 해당 연구를 총괄해 이끌어 갈 예정이다. 


산업통상자원부는 글로벌 수준의 의약품 제조 및 생산∙품질 고도화 기술 확보를 위해 ‘2023년도 디지털 전환 기반 의약품 지능형공정혁신 기술개발사업’을 진행한다. ICT 융복합 기술을 기반으로 의약품 제조공정을 혁신하고 지능화 생산 플랫폼 구축을 지원하기 위한 사업으로 올해부터 5년간 진행된다. 


이 사업은 총 7개의 세부 과제로 구성되어 있고, 해당 과제의 총괄을 우리 학교 박영준 교수팀(사진)이 맡는다. 총 연구비는 5년 간 186억원, 그 중 정부 지원금은 154억원이다. 


연구 총괄을 맡은 우리 학교 약학대학 약과학연구소는 <의약품제조혁신센터>를 신규 설립, 총 7개 세부 과제 간의 유기적인 개발 지원에 나선다. 연구소는 ▲의약품 연속 공정 관련 전략 수립 ▲의약품 연속 공정 자동화 생산 장비 및 설비 시스템 개발 ▲자동화 제어 설계 ▲DB수집 및 예측 지능형 SW 기술까지 글로벌 의약품 제조 기술과 관련한 지능형 연속 생산 플랫폼을 개발할 계획이다. 


박영준 교수는 “한국의 의약품 지능형 공정 기술은 아직 태동기에 머물러 있으나, 이는 4차 산업혁명을 이끌어갈 필수적 기반 기술”이라며 “이번 과제를 수행하기 위해 의약품제조혁신센터를 신설하고, 글로벌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는 디지털 전환 의약품 제조 공정 혁신 기술을 개발하겠다”고 밝혔다. 


산업통상자원부 ‘2023년도 디지털 전환 기반 의약품 지능형공정혁신 기술개발사업’은 글로벌 수준에 부합하는 의약품의 제조 및 생산∙품질 고도화 기술 확보를 위해 ICT 융복합 기술 기반의 의약품 제조공정 혁신과 지능화 생산 플랫품 구축을 지원하는 사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