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주대학교

검색 열기
통합검색
모바일 메뉴 열기
 
 
 

Ajou News

NEW 전자공학과 대학원생 김동엽, 한국정보과학회 최우수논문상




우리 학교 전자공학과 대학원생이 '2020 한국정보과학회 소프트웨어공학 학술대회'에서 최우수 논문상을 받았다. 학술대회는 지난 2월3일 강원도 평창 한화리조트에서 열렸다.

전자공학과 대학원에 재학중인 김동엽 학생(사진)은 <인공지능 의료기기 소프트웨어의 표준 준수를 위한 개발자 관점 품질관리 프로세스 정의>라는 논문으로 수상의 영광을 안았다. 전자공학과 이정원 교수가 지도를 맡았다.

의료기기 소프트웨어는 다른 분야에 비해 성능과 안전성이 엄격하게 관리 되어야 하기 때문에 개발자는 국제표준인 IEC62304를 준수하고 방대한 양의 산출물을 갖추어 인허가를 받아야 한다. IEC62304는 의료기기 소프트웨어 생명주기 프로세스에 대한 국제표준이다.

김동엽 학생은 이번 논문을 통해 인공지능 의료영상 소프트웨어에 초점을 두고 개발자 관점에서 국제표준을 준수하면서 데이터 및 소프트웨어의 품질관리 프로세스를 제안했다. 이에 의료기기 개발자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는 연구 성과를 냈다. 해당 연구는 산업통상자원부의 디지털 헬스케어 소프트웨어 시험평가센터 구축 사업의 일환이다.

김동엽 학생은 “최근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인공지능 헬스케어 분야에 이번 연구가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다"며 "석사과정 동안 좋은 연구를 진행할 기회를 얻을 수 있어 감사했고, 앞으로 인공지능 헬스케어 분야에서 더욱 심도 깊은 연구를 진행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