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주대학교

검색 열기
통합검색
모바일 메뉴 열기
 
 
 

Ajou News

NEW 문우진 교수, '제2회 민주주의학술상' 수상




우리 학교 문우진 교수가 민주주의학술원 ‘제2회 민주주의학술상’ 수상자로 선정됐다. 민주주의학술원은 민주주의 학술연구 활동 장려를 위해 민주주의학술상을 제정, 시상하고 있다.

시상식은 오는 22일 오전 11시 서울 한남동 소재 민주주의학술연구원에서 열린다. 민주주의학술상 수상자는 민주주의 연구 발전에 학문적으로 기여한 서적 및 논문을 낸 연구자 가운데 선정한다. 2년에 한번 시상하며 상장과 상금 500만원을 수여한다.

문우진 교수(정치외교학과, 사진)는 최근 펴낸 저서 <한국 민주주의 작동원리>를 통해 민주주의 국가에서 ‘다수’가 시민들의 정치적 선호를 객관적으로 반영하는 것인지에 대해 분석했다.

문 교수는 제한된 정당 체제와 단순다수제 위주의 선거제도를 가진 한국에서, 어떤 전략을 통해 정치집단이 자신에게 유리한 ‘다수’를 형성해왔는가를 역사적으로 설명하고 이를 뒷받침하는 경험분석 결과를 제시했다.

또 제한된 정당 체제와 단순다수제 위주 선거제도의 조합이 지역주의 투표, 인물투표, 비계급투표, 정책대결의 부재, 책임정치의 부재, 대통령 지지율의 임기 말 폭락 같은 한국의 정치병리학적 문제들과 어떻게 연관되어 있는가를 설명했다.

민주주의학술원은 민주주의 발전을 위한 학술 연구와 실천적 모색, 미래 정치리더 교육 등을 통해 선진 민주주의 구현에 기여하겠다는 목표로 2015년 설립된 사단법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