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주대학교

검색 열기
통합검색
모바일 메뉴 열기
 
 
 

학생 활동·수상 소식

NEW 인공지능학과 조현·김태훈, '영상처리 및 이해에 관한 워크샵' 수상

  • 2023-02-23
  • 1617


우리 학교 대학원 인공지능학과 학생들이 ‘제35회 영상처리 및 이해에 관한 워크샵(IPIU 2023)’)에서 수상했다.


대학원 인공지능학과 석박통합과정 조현 학생과 석사과정 백건우 학생이 우수논문상 은상을, 석박통합과정 김태훈 학생이 우수논문상 장려상을 수상했다. 학생들은 Ajou CVPR랩(지도교수 황원준) 소속이다.


지난 8일부터 10일까지 제주도에서 열린 ‘제35회 영상처리 및 이해에 관한 워크샵(IPIU 2023)’은 한국방송·미디어공학회가 주관한 ▲컴퓨터비전 ▲영상처리 ▲딥러닝 분야에서 국내 최대 학술대회다. 이번 학술대회에서는 700여명이 참석, 총 280편의 논문을 발표됐다.


조현·백건우 학생은 ‘3D Object Detection을 위한 Interchange Transfer 기반 Knowledge Distillation’ 논문으로 은상을 수상했다. 수상 논문에서 연구진은 자율주행 차량을 위한 LiDAR 센서 기반 객체 검출모델을 경량화하는 지식 증류 기법을 제안했다. 지식 증류 기법은 좋은 성능을 가지는 교사 모델의 지도를 통해 경량화된 학생 모델의 성능을 향상시키는 방법이다. 제안 기술은 교사 모델의 3차원 표현과 검출 특성의 관계를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때문에 적은 연산량에 제약 받지 않고 탁월한 3차원 객체 검출이 가능하다.


김태훈 학생은 ‘Birds of a Feather: 도메인 불변 객체 표현을 사용한 도메인 적응 객체 검출’ 논문으로 장려상을 수상했다. 수상 논문은 도로 상황에서 객체의 고유한 특징을 기반으로 타겟 도메인 객체를 학습하도록 하는 비지도 도메인 적응 검출 기법에 대한 제안을 담고 있다.  비지도 도메인 적응 검출 기법은 레이블이 지정된 소스 도메인과 레이블이 지정 되지 않은 타겟 도메인 간의 도메인 격차를 줄여 타겟 도메인에서 레이블 없이 객체를 검출 할 수 있는 방법이다. 


수상자 조현 학생은 "교수님의 지도와 동료들의 조언이 큰 도움이 되어 수상이라는 좋은 결과를 낼 수 있었다"며 "제안 기술을 상용화 했을 때 경제적 측면에서 공개된 모델들보다 크게 경쟁력을 갖추어 자율주행 응용 분야에서 널리 활용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전했다.


이번 연구는 BK21 4단계 Ajou DREAM 인공지능 혁신인재 양성사업단, 한국연구재단 중견연구자지원 사업 등의 지원을 받아 수행됐다.


# 위 사진 설명 : 왼쪽부터  대학원 인공지능학과 석박통합과정 조현 학생, 석사과정 백건우 학생, 석박통합과정 김태훈 학생

조현·백건우 학생의 수상 논문 연구자료

김태훈 학생의 수상 논문 연구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