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LOBAL LEADER
아주대학교 소프트웨어융합대학

모각소

[2022 하계] 장려_코딩에서 살아남기

  • SW중심대학
  • 2022-10-07
  • 420


<팀원>


소프트웨어학과 정현지

미디어학과 송여경

소프트웨어학과 정준호

소프트웨어학과 이강민



<팀원별 활동내용>


정현지 : 실전코딩 1 수업 관련 내용을 학우들과 공유하고, 서로 모르는 부분들을 질의하며 실습 과제들을 해결하였습니다. 또한 일주일 동안 공부한 내용들을 간단하게 TIL로 정리했습니다. 실전코딩 1 수강 이후에는, 수업에서 배운 내용들을 바탕으로 백엔드 진로 탐색을 위해 <혼자 공부하는 자바> 책을 탐독하며 자바 언어 문법과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기본에 대해 공부하였습니다.


송여경 : 프론트엔드 분야에 관심이 있어 의 기초적인 부분들을 공부해보고 학습 내용을 바탕으로 42seoul에서 진행했던 js pisine의 예제들을 풀어보았습니다. 이 후 react 문제인 fe 과제를 풀어보기 위해 velopert 리액트 입문 사이트를 기반으로 실습을 진행한 후, 개인 블로그에 요점정리했습니다. 이 외에도 지난학기 들었던 운영체제 강의에서 중요하게 여겨졌던 알고리즘 - 철학자의 식사 문제에 대한 이해도를 확인하기 위해 벨로그에 관련 글을 요약하여 작성했습니다.


정준호 : 하계 계절 수업 실전코딩1에서 다뤘던 현업에서 주로 다루는 개발 도구들을 모각소 시간을 통해 복습하는 시간을 가졌고, 남는 시간을 통해 프론트엔드개발의 기초인 HTML, CSS를 공부했습니다. 모각소 후반에는 다음 학기에 배울 전공들에 대비하여 자주 쓰는 파이썬 문법과 자료구조를 되새김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이강민 : 여름 계절학기에 수강하는 실전코딩1 수업에 대한 내용을 학우들과 공유하고, 실습에서 서로 부족한 부분을 채워줌으로써 학습의 능률을 올리고, 이해한 내용을 velog, github을 이용하여 TIL로 작성하여 정리했습니다. 이후 관심이 생긴 내용을 바탕으로 백엔드 분야, 특히 Java Spring 프레임워크의 학습을 진행했습니다.



<팀원별 최종성과>


정현지 : 실전코딩 1 수업을 통해 간단한 프론트엔드 / 백엔드 application을 개발하고 연동할 수 있게 되었고, material UI를 사용해봄으로써 약간의 디자인적 감각도 키울 수 있었습니다. 이후에는 자바 언어 공부를 통해 실전코딩 수업에서 작성했던 Spring 코드를 조금이나마 이해할 수 있게 되었고, 백엔드에 아예 문외한이었던 저의 새로운 진로에 대한 가능성을 넓히는 계기를 가질 수 있었습니다.


송여경 : 프론트엔드에서 중요한 프로그래밍 언어 문법을 기본적인 내용부터 정리해가며 공부하였습니다. 기본적인 내용 (변수와 메모리, 자주 쓰는 연산자, 제어문, 함수, 객체, 클래스, 비동기) 뿐만 아니라 자료구조 (배열, 맵, 셋) 까지 공부하기 위해 노력하였습니다. 그 외에 운영체제 철학자의 식사 문제는 작성했던 코드를 개인 블로그에 정리하고 코드 설명들을 작성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정준호 : 자바스크립트를 제대로 다루기 이전 HTML과 CSS의 필수 요소들을 공부하여 체득하였습니다. 파이썬 문법과 자료구조를 통해 백준 알고리즘 문제 중 실버 단계를 풀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강민 : 이번 모각소를 통해 Git, Docker, , React, Spring 등 개발 전반에 중요한 내용들에 대한 총체적인 이해와 경험을 할 수 있었습니다. 혼자라면 모르고 넘어갈 수 있는 내용을 팀원들과 서로 잡아주고, 꼼꼼하게 확인하면서 새로운 부분을 알게 되었습니다. 또한 각 팀원의 강점을 서로 공유하여, 보다 심층적이고 유기적인 이해를 하는 것이 가능했습니다.



<팀원별 향후계획>


정현지 : 이번 학기 수강하는 과목들이 주요 CS 과목들이다 보니, 이 과목들의 공부에 집중하며 기본을 탄탄히 쌓으려고 합니다. 그와 동시에 Do-it! 동아리의 React 스터디에 참여하며 다양한 진로에 대한 가능성을 열고 스스로의 진로를 확고히 하는 등, 자기계발에 집중할 것입니다.


송여경 : 단순한 문법 학습을 위주로 했기 때문에 함께 학습해야하는 프레임워크나 라이브러리에 대한 사용법과 활용법이 미숙한 상태입니다. 그 부분에 대해 좀더 자세히 공부하고, 리액트에 대한 간단한 사용법만 알아본 상태이기에 추가적으로 더 학습할 예정입니다. 또한 코딩을 할 때 어떤 점을 포인트로 잡고 생각해 나가야하는지, 어떤 부분이 실제로 중요한지 개발자들이 가져야할 사고방식에 대해서 생각해보기로 했습니다.


정준호 : 이번 모각소 시간으로 HTML과 CSS의 기초를 잘 다졌기 때문에 다음 학기 중에는 따로 혼자 공부하는 자바스크립트 책을 통해 자바스크립트의 문법과 사용법을 틈틈이 알아갈 예정입니다. 그 후에는 React 프레임워크를 공부하여 내년에 파란학기에서 웹 개발자로서 경험을 쌓을 예정입니다. 또한 틈틈이 백준 문제를 풀어가며 

코딩테스트용으로 파이썬을 따로 공부해 결과적으로 백준 골드 단계까지 도달하는 것이 다음 목표입니다.


이강민 : 이번 활동을 통해 백엔드 분야, 특히 Java Spring에 큰 관심과 흥미가 생겨서 공부했습니다. 보다 심화적인 학습을 위해 인프런의 스프링 강의를 들을 예정입니다. 이번 모각소를 함께한 팀원들과 데이터 베이스, 캡스톤 디자인 등의 수업에서도 각자의 강점과 팀워크를 활용해 프로젝트를 진행해볼 계획입니다.



<팀원별 개인 URL>


정현지 : https://github.com/Hyeonji-Jung/COSAL_HJ_TIL


송여경 : https://github.com/spolice0324/COSAL_YK_TIL


정준호 : https://github.com/cak101435/COSAL_JH_TIL


이강민 : https://github.com/Kangmin909/COSAL_KM_TIL



<최종 발표회 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