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대학원 2025학년도 전기(2026년 2월 졸업예정) 학위논문 제출 안내
- 대학원(교육학과)
- 2025-12-11
- 23
2025학년도 전기(2026년 2월 졸업예정) 학위논문(석·박사) 중앙도서관 제출 절차를 안내드립니다.
가. 제출방식 변경
구분 | 변경 전 | 변경 후 |
납본 제출 | 인쇄본 3부 | 폐지 |
온라인 제출 | dCollection 업로드 | dCollection 업로드(기존과 같음) |
기타서류 제출 | 아래 서류 각 1부를 대면 제출 - 저작권 동의서 - 사유서(조건부 및 비동의자 한정) | 아래 서류 각 1부를 온라인 제출 (구글폼 업로드) - 저작권 동의서 - 사유서(조건부 및 비동의자 한정) |
나. 제출 과정

다. 제출 기간: 2025.12.24.(수) ~ 2026.01.16.(금), 평일 10~16시(점심시간 12~13시 제외)
라. 제출 방법
□ 제출 경로: 중앙도서관 홈페이지 → 연구학습지원 → 학위논문제출 → 학위논문제출시스템
※ 로그인 방법은 학교 통합 로그인 방법과 동일
□ 제출 서류 및 파일 구성
• 학위논문 원문 파일(PDF)
- 원문 파일 내 인준서(지도교수 및 심사위원 성함 기재, 서명 필수) 포함
※ 인준서는 PDF 파일로 학위논문제출시스템에서 온라인 업로드 필수
• 저작권 관련 서류(PDF): 구글폼(링크: 붙임 매뉴얼 참조)을 통해 제출
ⓛ 저작권 동의서 원본 1부(본인 서명 필수)
② 조건부 동의 및 비동의 사유서 1부(해당자에 한함, 지도교수 및 학과장 서명 필수)
□ 제출 전 점검사항: https://library.ajou.ac.kr/#/education/dcollection-check
마. 학위논문 제출 관련 필수 교육 이수 안내
□ 교육명: 학위논문 제출을 위한 메타데이터 생성과 저작권의 이해
□ 이수 경로: 아주대학교 포탈 → 상단 메뉴 MOCA → 통합로그인 → MOOC 에서 해당 교육명 검색/선택 후 수강
□ 학위논문 제출 대상자는 상기 교육을 반드시 이수해야 함
바. 관련 안내사항 및 문의처
1) 학위논문 제출 안내 상세 페이지
(국문) https://library.ajou.ac.kr/#/education/dcollection
(영문) https://library.ajou.ac.kr/en/#/education/dcollection
(이용안내 영상) https://www.youtube.com/watch?v=RyVZJGqibnw
2) 문의처
- 학위논문 제출시스템(dCollection) 이용 및 제출 절차, 매뉴얼 및 체크리스트 관련: 중앙도서관 학술정보팀(☎2130, tkdtn85@ajou.ac.kr)
- 논문 심사 및 제출 일정, 작성 규정 관련: 대학원교학팀(☎3011, leedonghoon@ajou.ac.k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