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주대학교

검색 열기
통합검색
모바일 메뉴 열기
 
 
 

아주광장

[학사] 학기초 학내 무선인터넷 및 모바일 앱 서비스 장애 안내

  • 정보시스템팀
  • 신민철
  • 작성일 2022-09-15
  • 조회수 49535

학기초 학내 무선인터넷 및 모바일 앱 서비스 장애 안내



개강 이후 시스템의 한계를 초과하는 사용량으로 인해 수업 시작시간 전후 10분 가량 학내 무선인터넷 및 모바일 앱의 지연이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습니다


정보시스템팀에서는 최초 원인 발생 시점부터 이러한 장애에 대응하기 위해 기존 운영 환경의 12배 수준으로 서버를 증설하였으며네트워크 트래픽을 분산하기 위한 작업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또한현재 어플리케이션 상 불필요하게 발생되는 것으로 추정되는 요청들을 최적화하기 위해 프로그램을 긴급하게 개선하고 있습니다.


현재 저희가 파악하고 있는 장애 양상 및 조치방안은 다음과 같습니다.


무선인터넷(Ajou Univ, Ajou Smartcamp)의 일시적인 중단 현상

 무선인터넷 사용증가로 과도한 트래픽이 증가하고 있으며 본교 인터넷의 경우 KT의 무선인터넷 서비스로 네트장비 성능개선 및 서비스 품질개선에 대해 지속적으로 요청했고 조치중 입니다.


통합로그인 장애(포탈 로그인이 안되는 경우)

 통합로그인 서버의 경우최초 도입시점(2018) 이후 변화하는 환경에 맞추어 조금씩 자원을 추가 투입하여 증설하여 관리하고 있었습니다이 상황에 맞추어 추석 연휴 전 급히 서버 증설을 결정하였으며 현재는 최초 도입 시점 대비 12배 수준의 처리량을 갖추게 되어 통합 로그인으로 인한 장애는 감소하였습니다.


전자출결 어플리케이션 장애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에서 전자출결로 넘어가는 부분에 대해 수월한 작업이 되지 않고 있습니다최초 2020년 도입 시점에 테스트가 진행되었어야 하는 부분이나 팬데믹으로 인해 안정화를 적절하게 수행하지 못하였습니다현재 관련 업체들과 현재 발생하는 문제들의 해결방안을 찾기 위해 지속적으로 확인 중에 있습니다.


위와 같은 오류로 인해 파생되는 출결 관련 문제 해결을 위해 교무팀에서는 기본값으로 설정되어있는 출석 인정 시간을 9/16(부터 수업 시작 후 10분에서 수업 시작 후 15분으로 변경 적용 예정임을 안내드립니다.


또한비콘 출석 오류 발생시 수기 출석부를 병행하거나 출결이 몰리지 않는 시간에 (수업 시작시간 15분 이후인증번호 출석을 활용하는 등의 방법을 사용하여 전자출결 오류로 인해 출결에 불이익을 받는 학생이 없도록 각 과목 담당 교원께 협조를 요청드렸습니다


전자출결 문제로 지속적인 불편을 드린점 다시 한번 사과드리며교무팀과 정보시스템팀에서는 해당 문제를 신속히 해결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본 오류는 정상화되는 대로 별도 안내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