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주대학교

검색 열기
통합검색
모바일 메뉴 열기
 
 
 

Ajou News

NEW 황순영 학생, 2019년도 한국분자세포학회 '젊은 연구자상' 수상

 




우리 학교 황순영 학생(대학원, 생명과학과)이 한국분자세포학회에서 주최한 2019년도 국제학술대회(International Conference of Korean Society for Molecular and Cellular Biology <이하 ICKSMCB 2019>)에서 올해 젊은 연구자상(Young Investigator Research Award)을 수상했다. 

ICKSMCB는 지난달 30일부터 이달 2일까지 코엑스에서 열린 국제 컨퍼런스로, 1만 4,000여명의 연구자로 구성된 한국분자세포학회 (KSMCB)가 매년 가을 개최하고 있다. 노벨상수상자를 포함해 2,000여명의 세계적인 연구자들이 참여하는 국내 최고 학술대회이다.

황순영 학생이 수상한 'Young Investigator Award'는 생명과학 분야 대학원생 또는 석박사 학위자로서 학계, 산업체 또는 공공기관에서 우수한 연구활동을 하고 있는 젊은 연구자에게 수여되는 상이다.

ICKSMCB 조직 위원회와 학회 학술분과에서 심사 절차를 거쳐 대상자를 선정하고, 선정자에게는 소정의 상금이 부상으로 제공된다. 또 ICKSMCB에서 발표 기회를 얻게 된다. 

황순영 학생의 발표 제목은 <절단된 DNA에서의 CTCF의 역할> (A role of CTCF at broken DNAs)로, 유전체 손상 중 가장 위험한 DNA 이중가닥이 끊어졌을 때 이를 정확하게 복구할 수 있는 'CTCF' 단백질 작용에 대한 연구이다. 해당 연구는 이종수 교수(생명과학과)의 지도하에 진행된 <생체 내 유전체의 손상을 정확하게 복구하는 조절 시스템 연구>의 성과이다.

황순영 학생(생명과학과, 석박사통합과정)은 암을 대상으로 한 연구 분야 중 유전체 손상 반응 연구를 통해 인용지수 11이상인 학술지를 포함한 SCI 저널에 제1저자로 3편의 논문을 발표한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