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주대학교

검색 열기
통합검색
모바일 메뉴 열기
 
 
 

Ajou News

NEW 기계공학과 강석경 박사, ‘세종과학펠로우십’ 선정

  • 2025-05-09
  • 290


우리 학교 기계공학과 강석경 박사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연구재단이 주관하는 개인기초연구사업인 ‘2025년도 세종과학펠로우십’에 최종 선정됐다. 


세종과학펠로우십은 박사학위 취득 후 7년 이내 또는 만 39세 이하의 젊은 연구자가 원하는 연구를 수행함으로써 핵심과학 기술 인재로 성장하고 정착할 수 있도록 연구수행을 장려하는 사업이다. 올해는 ▲기초과학 ▲생명과학 ▲의약학 ▲공학 ▲ICT·융합 등 다학제 융합형 연구분야에서 총 199개 과제가 선정됐다.
 
강석경 박사는 5년간 총 5억원의 연구비를 지원받아 “저온 열원 폐열 회수를 위한 국민생활형 Compact 써모사이폰 열교환기 개발”을 주제로 연구를 수행할 예정이다. 해당 연구는 생활속에서 대부분 버려지는 저온 폐열을 회수하기 위한 소형 써모사이폰의 작동 특성을 규명하고 성능을 향상시키는 것을 목표로 한다.


한편, 강석경 박사는 <2025년 대한기계학회 열공학부문 학술대회>에서 우수학위논문상을 수상했다. 열공학 분야 박사학위 논문 중 연구 주제의 독창성과 기술 발전 기여도를 인정받은 것.


수상 논문은 “밀폐가 이상-폐쇄형 열사이펀의 열 성능에 미치는 영향(Effect of Confinement on Thermal Performance of Two-Phase Closed Thermosyphon)”으로, 상변화 기반 고효율 열전달기기인 열사이폰이 내부 공간이 좁거나 제한될 때 성능이 변하는 과정을 분석했다. 특히 최근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소형 열사이폰의 작동 특성을 규명하는 데 기여한 점에서 높은 평가를 받아 수상의 영광을 안았다. 논문 지도는 기계공학과 이정호 교수가 맡았다.


강석경 박사는 기계공학과 이정호 교수의 첨단 열관리 실험실에서 박사 후 연구원으로 재직중이며 ▲이상 밀폐형 써모사이폰 성능 향상 기술 개발 ▲비등 기반 고성능 히트파이프 열교환기 개발 ▲공조용 루프 히트파이프 개발 ▲히트파이프 기반 단상 액침냉각 기술 개발 등 다양한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