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주대학교

검색 열기
통합검색
모바일 메뉴 열기
 
 
 

Ajou News

NEW 심리학과 박현준 교수, ‘2025 한국심리학회’ 김재일 소장학자 논문상

  • 2025-08-29
  • 312


아주대학교 심리학과 박현준 교수가 ‘제79회 한국심리학회 연차학술대회’에서 김재일 소장학자 논문상을 수상했다.


한국심리학회는 국내 심리학계를 대표하는 학회로 2만7000여 명의 회원이 활동하고 있다. 학회는 매년 학문적 성과를 바탕으로 연구 업적이 우수한 신진학자를 선정, 김재일 소장학자 논문상을 시상한다. 시상식은 지난 8월21일부터 23일까지 일산에서 열린 <2025 제79차 한국심리학회 연차학술대회>에서 개최됐다. 


박현준 교수는 ‘STEM 수업에서의 코르티솔 연구: 코르티솔과 학업 성취도의 관계(Investigating Cortisol in a STEM Classroom: The Association Between Cortisol and Academic Performance)’라는 논문으로 수상의 영광을 안았다. 


수상 논문에서 박 교수는 STEM(Science·Technology·Engineering·Mathematics, 과학·기술·공학·수학) 교육 현장에서 소수자 학생과 비소수자 학생을 대상으로, 생리적 스트레스 지표인 코르티졸과 학업 성과의 관계를 분석했다. 이 연구는 생리적 지표와 학업 성과의 연관관계와, 소수자 학생의 학습 격차 문제를 과학적으로 규명했다는 점에서 우수 연구로 인정받았다. 


아주대 박현준 교수는 지난해 8월 아주대 심리학과에 부임했다. 박현준 교수의 사회정체성과 불평등 연구실(Social Identity, Health, and Education Inequality Lab)은 ▲코르티솔 측정과 같은 생물학적 ▲스마트폰 앱을 활용한 심리학적 ▲머신러닝·자연어처리 기반의 전산·계량적 방법 등을 통해 차별과 편견의 경험이 개인의 교육 및 건강 격차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고 있다. 


박현준 교수는 앞으로도 한국 사회에서 다양한 집단이 겪는 차별과 편견을 줄이고, 교육과 건강의 불평등을 완화하는 데 기여하는 연구를 이어갈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