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주대학교

검색 열기
통합검색
모바일 메뉴 열기
 
 
 

Ajou News

NEW 첨단ICT융합대학-엠케이피 MOU, 5천만원 규모 교육 및 연구용 반도체 부품 기증

  • 2025-12-03
  • 164



아주대학교 첨단ICT융합대학이 엠케이피 주식회사와 산학협력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이번 협약식에서 엠케이피는 5000만원 상당의 반도체 공정 실험 및 연구용 질량유량제어기(MFC)를 우리 학교에 기증했다.


협약식은 3일 오전 아주대 원천관에서 진행됐다. 첨단ICT융합대학 김재현 학장과 지동우 지능형반도체공학과 학과장, 엠케이피 주식회사 전석환 대표와 박현수 상무를 비롯한 양측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이번 협약식과 기기 기증을 통해 아주대 지능형반도체공학과와 엠케이피 주식회사 간의 상호 교류와 협력이 더욱 확대될 전망이다. 지능형반도체공학과 산하 반도체소자및공정실험실(SDPL)은 엠케이피와 소부장 혁신 Lab 연구 과제를 함께 진행하며 산학 협력을 이어왔다. 오일권 지능형반도체공학과 교수가 운영하는 이 실험실은 활발한 산학 교류를 통해 특허 기술을 기술이전 하는 등 실질적 성과를 내고 있다.


양측은 앞으로 반도체 핵심 부품 분야에 대한 공동 연구와 전문 인재 양성에 더욱 힘을 모으기로 했다. 실험실은 장비 운용 경험을 기반으로 한 기술 교류와 자문을 확대하고, 정기 세미나 및 기술 협력 프로그램 추진을 통해 산업계와 대학 간의 시너지를 모색하겠다는 계획이다. 


엠케이피가 우리 대학에 기증한 반도체 공정 실험 및 연구용 질량유량제어기(MFC)는 총 40대, 5000만원 규모로 앞으로 반도체 공정 실험과 연구에 활용될 예정이다. 질량유량제어기(MFC)는 반도체 제조 공정에서의 핵심 부품 중 하나로, 엠케이피는 이를 국산화 한 최초의 국내 기업이다.  이러한 기술력을 바탕으로 엠케이피는 연간 매출액 200억원 이상의 반도체 부품사로 성장, 경기우수벤처기업 중소벤처기업부장관 표창을 수상하기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