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주대학교

검색 열기
통합검색
모바일 메뉴 열기
 
 
 

Ajou News

NEW 정보통신대학원-한국전략문제연구소 MOU, 국방 정책 및 전략 분야 협력

  • 2025-12-15
  • 215



아주대학교 정보통신대학원이 한국전략문제연구소와 국방 산업 발전 및 국방 정책 연구 교류를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협약식은 12일 혜강관에서 아주대 정보통신대학원과 한국전략문제연구소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정보통신대학원 노병희 원장과 한국전략문제연구소 주은식 소장이 협약서에 서명하고 이를 교환했다. 


이번 MOU는 두 기관 간의 적극적인 인력 교류를 바탕으로 교육과정 공동 개발, 축적된 정보의 상호 공유, 학술 연구 협력 등을 통해 국방 산업 및 기술 발전과 국방 정책 연구를 공동으로 추진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번 협약을 통해 아주대 정보통신대학원은 ICT 융합 기술 역량에 더해 국방 정책·전략 및 미래전 대비와 관련한 역량을 키우고, 한국전략문제연구소는 ICT 분야 전문 협력 능력을 확충함으로써 우리 군의 국방력 증진에 실질적으로 기여할 수 있는 중요한 계기를 마련했다. 


아주대 정보통신대학원은 1998년 설립 이후, 정보화 시대에 부합하는 전문 국방 인력을 양성해 왔다. 그동안 3200여명의 졸업생을 배출했고, 현재는 C4ISR(국방ICT융합) 전공 외에 정보통신, 사이버보안, 인공지능, IoT(사물인터넷) 등 4차 산업혁명을 대표하는 ICT 전문 전공과 정보통신·C4ISR, 사이버보안·C4ISR, 인공지능·C4ISR 등 융합 전공에 군과 국방 관련 기관 및 산업체의 핵심 인력 약 650여명이 재학하고 있다. 대학원에는 실무 중심의 교육과 연구를 위해 예비역 장성들을 포함한 국방 분야 전문 교수진 8명이 몸담고 있다. 


사단법인 한국전략문제연구소는 1987년 설립된 국방부 산하 연구기관으로서 국가 안보 정책과 군사 전략에 대한 지속적이고 체계적인 연구 활동을 통해 국가 안보 정책 수립에 기여하고 있다. 현재 약 200명의 박사급 전문가를 중심으로 국내 최고 수준의 전문 인력 풀을 구축하고 있으며, 군 및 민간 기관과의 다양한 연구사업을 통해 국가 안보 전반에 걸친 연구 성과를 축적해 오고 있다.



왼쪽부터 한국전략문제연구소 주은식 소장과 아주대 정보통신대학원 노병희 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