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주대학교

검색 열기
통합검색
모바일 메뉴 열기
 
 
 

Ajou News

NEW 기계공학과 김의겸 교수팀, '한국로봇종합학술대회' 우수논문상

  • 2026-02-12
  • 192


아주대학교 기계공학과 김의겸 교수팀이 '제21회 한국로봇종합학술대회(KRoC 2026)'에서 우수논문상을 수상했다.


'제21회 한국로봇종합학술대회(KRoC 2026)'는 지난 2월 4일부터 7일까지 강원도 평창에서 2100여명의 연구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우리 로봇 하자(WE Do Robots)’라는 주제로 개최된 이번 학술대회에서는 ▲기조강연 ▲특별강연 ▲초청강연 ▲신진연구자 세션 ▲특별세션 ▲워크숍 등이 진행됐다.


시상은 ▲RED Show(일반/학부생부문) ▲우수논문(학부생/일반) ▲Robot Competition ▲아시아컴퓨터비전연맹(AFCV) 등 12개 부문에서 마련됐다. 이번 대회에는 총 550여편의 논문이 제출됐으며, RED Show부문에는 총 28편이 참가했다. 


기계공학과 김의겸 교수팀은 ‘링키지 구동 로봇손의 기구학 기반 설계 최적화’라는 제목의 논문으로 일반 부문에서 우수논문상을 수상했다. 연구팀은 아주대 기계공학과 석박사통합과정 신영섭∙박대균, 김의겸 교수로 구성됐다.


수상 논문에서는 휴머노이드 로봇 시스템에 활용 가능한 인간형 로봇 손 기술을 한층 더 업그레이드시킬 최적화 방법을 제안했다. 해당 연구에서 링크 구동 방식의 토크 왜곡을 최소화하고 최적으로 설계를 개선했으며, 부품 통합과 최소화를 통해 조립 편의성을 높였다. 또한 고하중, 고자유도의 성능을 유지하면서 염가제작이 가능해 휴머노이드를 활용한 로봇 산업 공정들에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을 것으로 설명했다.


김의겸 교수는 “한국로봇종합학술대회에서 인간형 로봇 손 연구로 수상하게 되어 매우 기쁘다”며 “앞으로도 연구실 학생들과 의미 있는 연구를 수행하도록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신영섭 학생은 “지도 교수님의 꼼꼼한 지도와 도움을 준 대균 학생과 연구실 학생들에게 감사를 표하며 앞으로도 좋은 성과 낼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 위 사진 설명 : 왼쪽부터 기계공학과 석박사통합과정 신영섭 학생과 김의겸 교수


김의겸 교수팀이 개발한 인간형 로봇손(악수장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