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주대학교

검색 열기
통합검색
모바일 메뉴 열기
 
 
 

Ajou News

NEW ‘혁신성장 선도 고급연구인재 성장 지원 사업’ 선정

  • 2021-05-03
  • 3831


우리 학교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혁신성장 선도 고급연구인재 성장 지원(KIURI) 사업’ 신규 연구단으로 선정됐다.

  

KIURI(Korea Initiative for fostering University of Research & Innovation) 사업은 이공계 신진 박사급 연구인재의 독립적 연구자로의 성장 지원 및 산업계 진출 확대를 위해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지난 2020년부터 추진하고 있는 사업이다.

  

사업 기간은 올해 5월부터 2024년 10월까지 3년이며, 연 15억원 규모의 사업비를 지원받는다. 연구단에 참여하는 박사후연구원에게는 최대 3년간 인건비를 포함한 연 1억원 내외의 연구비가 지원된다.

  

우리 학교는 ‘인공지능(AI)-초융합 KIURI 질환극복 중개연구단(단장 뇌과학과·신경과 김병곤 교수)’을 구성하고 ▲기초 의·생명과학 ▲임상의학 간 중개연구 ▲인공지능 기반 신약개발 ▲생체기능 조절용 바이오 신소재 분야 고급인재를 양성한다.

  

또한 경기도 남부에 위치한 휴온스, 올리패스, 플라리트, 프롬바이오 등 21개 바이오 기업과 협력 체계를 구축하고 기업수요 기반 기술개발, 자문, 파견연구 등을 지원해 기업의 실질적인 개발역량을 뒷받침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8월까지 의대·공대·약대·자연대 등 다양한 전공의 박사후연구원 12명을 채용하고 신진연구인력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 및 관련 멘토 교수진과 참여 기업을 매칭하여 산학협력 융합연구를 수행할 예정이다.

  

한편, KIURI 사업에는 서울대(바이오헬스), 성균관대(에너지환경), 연세대(미래차소재부품), 포항공대(바이오진단치료제) 등 4개 대학 연구단이 선정돼 2020년부터 박사후연구원 68명이 기업 공동연구 등을 수행하고 있다. 올해는 우리 학교와 인하대학교 연구단이 신규 선정되어 12명씩 총 92명의 박사후연구원이 산업혁신 고급인재로 성장하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