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주대학교

검색 열기
통합검색
모바일 메뉴 열기
 
 
 

Ajou News

NEW 한국연구재단 인문사회 기초연구지원사업, 9개 연구팀 선정

  • 2021-07-22
  • 3465


교육부와 한국연구재단의 ‘인문사회 기초연구지원사업’ 에 우리 대학 총 9개 연구팀이 선정됐다. 인문사회 분야의 학술활동을 체계적으로 뒷받침 하기 위해 마련된 이 사업은 연구 형태별·연구자 성장단계별로 지원대상을 선정, 연구비를 지원한다.


우리 학교에서는 개인 연구군 - 중견 연구자 지원 부문에서 5개 연구팀이 선정됐다. ▲강민형 교수(e비즈) - 크라우드소싱 사이트에서 신규 사용자의 생존 영향요인 및 진화경로 연구: 머신러닝기법의 적용 ▲강주영 교수(e비즈) - 로봇의 자율성, 정서 및 의인화 요인이 무인서비스 이용 소비자의 저항 및 태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실험 연구 ▲이한수 교수(정치외교) - 대한민국 유권자들의 당파성 변화에 대한 거시적 탐구 ▲김은하 교수(심리) - 베이비부머를 대상으로 한 억울 연구: 원인과 결과 규명 및 집단상담 프로그램 개발 ▲장지원 교수(금융공학) - 이상현상, 주식시장 과소 및 과잉반응과 새로운 요인 모형 이다. 연구기간은 12~24개월이다.


신진 연구자 지원 사업 부문에는 2개 팀이 선정됐다. 이은상 교수(법학전문대학원)가 의약안전에 관한 규제 법원리와 현행 법제의 개선방향 연구를, 박민재 교수(e비즈)가 AI 거버넌스와 사회경제 시스템 다이내믹스 연구를 진행한다. 


그 밖에도 일반 공동 연구지원 사업 부문에서 이왕휘 교수(정치외교)가 선정됐다. 이 교수는 미중 갈등 이후 중일관계의 정치경제: 자동차・반도체 공급망을 주제로 공동 연구에 참여한다. 일반 공동 연구지원 부문은 2인 이상 연구자의 공동 연구를 지원, 국가와 사회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합리적 방안을 마련한다는 취지로 마련됐다. 


학술 연구를 지원하는 인문사회학술연구교수 부문에는 이현주 연구교수가 선정되어, 신라~고려전기 왕실의 혼인․친족 네트워크 기반 권력구조 연구를 진행한다. 이 부문은 대학 밖 비전임 연구자들이 연구와 교육을 지속할 수 있도록 정책적으로 지원하기 위해 마련됐다. 


교육부와 한국연구재단은 인문사회 분야(예술 및 체육 포함) 연구 지원을 위해 ‘학술·인문사회사업’으로 ▲인문사회 기초연구지원사업 ▲인문학 진흥사업과 ▲사회과학 연구지원 ▲인문학 대중화 지원 ▲국제교류 지원 등을 진행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