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주대학교

검색 열기
통합검색
모바일 메뉴 열기
 
 
 

Ajou News

NEW 응용화학생명공학과 이석현 명예교수, <화학자의 숙면법> 출간

  • 2021-07-23
  • 4037


우리 학교 응용화학생명공학과 이석현 명예교수가 <화학자의 숙면법>이라는 책을 펴냈다. 올해 5월에 출간된 이 책은 불면을 극복하기 위한 수면과학과 숙면에 대한 노력 및 처방에 관한 내용을 담고 있다.

  

<화학자의 숙면법>은 몸과 마음의 두 가지 트랙을 통해 불면에 접근한다. 이석현 명예교수(사진)는 몸과 마음의 연결고리를 찾아 의도와 함께 목표를 향해 단련하면 구조가 바뀔 수 있다는 ‘뇌 가소성 원리’로 불면을 다루고 있다.

  

총 3부에 걸쳐 불면 극복 방법을 설명하고 있는 이 책은 1부에서 몸은 움직이고 마음은 쉬게 하며 몸과 마음의 노력을 강조한다. 2부에서는 뇌 신경전달물질의 화학작용과 뇌 가소성을 살펴본다. 3부에서는 뇌과학이 이끄는 수면과학과 숙면에 대한 생각과 처방을 담고 있다.

  

이 명예교수는 불면을 쫓는 일에 대해 “우리의 몸과 마음이 해야 할 일을 하고, 해서는 안 될 일을 하지 않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석현 명예교수는 우리 학교 공과대학 응용화학생명공학과 교수로 재직하다 2017학년도를 끝으로 정년 퇴임했다. 고분자 구조와 형태, 블록공중합체, 액정중합체, 전도성 고분자 분야에 관한 학술논문 및 특허를 보유하고 있다. 저서로는 <고분자의 구조와 형태학>, <삶은 고분자 예술이다>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