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주대학교

검색 열기
통합검색
모바일 메뉴 열기
 
 
 

Ajou News

NEW 국방디지털융합학과 제2기 노지윤 중위, SCI저널에 논문 게재

  • 2021-08-24
  • 3514


우리 학교 국방디지털융합학과 졸업생 노지윤 중위가 재학 중 진행한 연구 논문이 SCI급 국제 저널에 게재됐다. 


노지윤 중위는 국방디지털융합학과 재학 시절 레이더 주파수 대역에서의 레이더 신호 스펙트럼 센싱 기법을 연구했다. 이를 바탕으로 쓴 논문의 제목은 ‘Adaptive Sliding Window-Based Detection for Non-Cooperative Spectrum Sensing in Radar Band’로, 이 논문은 <IEEE 시스템스 저널(Systems Journal)> 8월19일자 온라인판에 게재됐다. 


노 중위의 논문이 실린 <IEEE 시스템스 저널>은 국제 SCI급 저널로 컴퓨터과학, 정보시스템, 운용과학 및 경영과학 분야의 저명 학술지(Impact Factor 3.987)다.


노지윤 중위(사진)는 논문에서 레이더가 사용하는 주파수를 인지 라디오(Cognitive radio)에서 효과적으로 공유하기 위한 연구를 수행하였으며, 레이더의 펄스신호가 가지는 매우 작은 duty-cycle을 고려하여 에너지 값에 따라 윈도우의 크기와 움직임을 변화시키는 적응형 슬라이딩 윈도우 센싱 기법을 제안했다. 관련 연구에서 제안된 기법을 통해 레이더 신호의 센싱 효율을 높이고 계산 복잡도를 감소시킴으로써, 레이더 대역을 활용한 무선통신 분야 발전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노지윤 중위는 2016년 우리 학교 국방디지털융합학과 제2기로 입학해 2020년 2월 졸업했다. 현재 공군 장교로 임관해 의무복무를 수행 중이다. 


우리 학교 국방디지털융합학과는 공군과 우리 학교 간의 계약학과로 지난 2015년 신설됐다. 국방디지털융합학과 학생들은 공군으로부터 4년간 전액 장학금을 지원 받으며 졸업 후 공군 장교로 임관, 7년간 의무복무를 수행한다. 의무복무를 마친 뒤에는 군에 남거나 방위 산업체, 국방 관련 연구소 등으로 진출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