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주대학교

검색 열기
통합검색
모바일 메뉴 열기
 
 
 

Ajou News

NEW 자동차 소학회 A-FA, 대학생 자작자동차대회 장려상

  • 2022-11-11
  • 3785


우리 학교 기계공학과 소학회 A-FA가 '2022 대학생 자작자동차대회'와 '자작자동차발표대회'에서 수상했다. '2022 대학생 자작자동차대회'에서는 Baja부문 장려상 수상, '자작자동차발표대회'에서는 대상을 수상했다.


'2022 대학생 자작자동차대회'는 한국자동차공학회(KSAE) 주관으로 지난 8월26일부터 28일까지 군산새만금컨벤션센터에서 열렸다. 대학생들이 직접 만든 자동차로 경연을 펼치는 대회로 지난 1996년 처음 시작해 올해로 27회째를 맞이했다.


이번 대회에는 전국 77개 대학 121개팀이 참가했다. 대회는 각 팀에서 제작한 오프로드 차량을 ▲Baja ▲Formula ▲기술부문(기술 아이디어 및 디자인) 총 3개 부문으로 나누어 진행됐다. 우리 학교 A-FA팀은 Baja 부문에서 ▲동적성능평가 ▲오토크로스 ▲내구1경기 ▲내구2경기 종합 평가에서 37개팀 중 종합 13위를 차지하여 장려상을 수상했다. 이번 대회에서는 작년에 제작한 차량을 기반으로 주행 데이터를 분석하여 차량의 구동계를 개선했다. 지도는 기계공학과 전용호 교수 맡았다.


소학회 A-FA는 또한 후속대회인 '2022 대학생 자작자동차 발표대회'에서 대상을 거머쥐었다. 발표대회는 지난 10월15일 영광 e-모빌리티엑스포에서 3년만에 개최됐다. DAQ(Data acquisition) 장치를 이용하여 주행 데이터를 수집하고, 이전 구동계의 성능을 계산한 <데이터로거를 활용한 차량 설계 검증>를 주제로 ▲차량의 설계 과정 ▲주행 데이터 수집 과정 ▲수집된 데이터를 기반으로 엔진의 토크곡선 ▲주행저항을 계산한 과정 등을 발표했다. A-FA팀은 차량 설계 및 제작, 마케팅에 대한 우수한 발표 성과를 인정받아 영광군수상 및 장학금 150만원을 받았다. 


A-FA 팀장 기계공학과 정소연 학생은 “모든 팀원들과 열정을 갖고 만든 차인만큼 좋은 성적을 거둘 수 있어서 기쁘다”며 “올해 새로 시도한 데이터로깅이라는 분야를 주제로 한 발표로 좋은 성과를 거두어 더욱 뜻깊다”라고 말했다.


우리 학교 소학회 A-FA는 1993년에 만들어진 기계공학과 소속 자작자동차 소학회로 2018년부터 꾸준히 KSAE 자작자동차대회에 참여하여 우수한 성적을 거두고 있다. 


한편 우리 학교는 지난 2021년 교육부가 주관한 '디지털 신기술 인재양성 혁신공유대학' 사업의 미래자동차 분야에 선정되었으며, 혁신공유단이 해당 사업을 수행하고 있다. 혁신공유단은 ▲미래자동차 연계전공 운영 ▲미래자동차 관련 동아리(소학회) 지원 등을 통해 자율주행 자동차 및 스마트 모빌리티 관련 인재 양성에 힘쓰고 있다.



# 위 사진 설명 : 위에서부터 자작자동차대회 단체사진, 자작자동차발표대회 수상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