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주대학교

검색 열기
통합검색
모바일 메뉴 열기
 
 
 

Ajou News

NEW HPHV, 하이브리드 자동차경진대회 금상수상

  • 2005-05-26
  • 23085

우리학교 4개 소학회 연합 HPHV(Hybrid People Hybrid Vehicle)가 국내 최초로 개최된 ‘대학생 자작 하이브리드 자동차 경진대회’에서 금상(2위)를 수상해 충남도지사상과 300만원의 시상금을 받았다.


HPHV는 기계공학부 소학회 'AFA', 'ACCA', '소금쟁이' 그리고 전자공학부 소학회 '크리스탈'이 대회 참가를 위해 연합하여 만든 프로젝트 팀으로 차체팀(팀장 한경찬 기계 4), 제어팀(팀장 위효성 기계 4), 시뮬레이션팀(팀장 최기헌 기계 4)으로 나누어 자동차를 제작했으며, 드라이버는 이재윤(기계 3)학생이, 총무는 이기봉(기계 3)학생이 맡았다. ‘충남자동차·부품산업 인력양성사업’(NURI)의 일환으로 실시된 이번 경진대회는 지난 20일과 21일 한국기술교육대에서 개최됐으며 전국 11개 대학 15개팀이 직접 하이브리드 자동차를 제작해 연비에 대한 경쟁을 벌였다. HPHV의 전체 팀장을 맡았던 박정원(기계 4)학생은 “한 달동안 16명의 팀원들이 밤을 새며 제작했다. 다른 팀들은 2달에서 1년 정도의 기간을 두고 제작한데 비해 우리 자동차는 제작 기간도 짧았고, 다른 차들에 비해 무게가 많이 나감에도 불구하고 연비가 2번째로 좋았다. 자동차가 무거움에도 불구하고 연비가 좋았던 이유는 제어팀장 위효성의 주행전략과 드라이버 이재윤의 브레이크를 많이 밟지 않는 운전 방법 덕분이었다" 면서 "내년에는 모터제어에 대한 부분을 좀 더 보강하면 1위를 하는 것도 어렵지 않을 것 같다”면서 내년에도 HPHV2를 구성해 대회에 참가할 뜻을 비쳤다. 


하이브리드 자동차는 동력과 전기에너지를 함께 사용하는 자동차로 기존 자동차에 비해 연비가 우수하고 공해물질 배출량이 적어 미래의 자동차로 불리운다. 앞으로 2~30년 내에 자동차 시장의 주류가 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