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타] [SW중심대학] 2023 아주대학교 프로그래밍 경시대회(APC) 개최 안내
Ajou Programming Contest는 논리적인 사고로 문제를 해결하는 아주대학교 교내 프로그래밍 경시대회입니다.
전공 학생들에게는 실력을 검증하고 성장할 수 있는 기회가, 비전공 학생들에게는 보다 흥미롭게 SW의 가치를 경험하는 기회가 될 것입니다.
시상 내역
Division 1 - Competition Round
소프트웨어융합대학 및 정보통신대학 소속 학과 재학생 및 보다 높은 수준의 대회에 참가하고 싶은 아주대학교 재학생이 참여 가능합니다.
· 대상: 총장상 및 상금 50만원 (1명)
· 최우수상: SW중심대학사업단장상 및 상금 30만원 (1명)
· 후원기업상(MORAI): MORAI상 및 상금 25만원(1명)
· 우수상: SW중심대학사업단장상 및 상금 20만원 (2명)
· 장려상: SW중심대학사업단장상 및 상금 10만원 (3명)
· 추첨상: 기업 후원 상품 (Div1, Div2 포함) 전공 서적(삼성 디스플레이), 에어팟(현대 모비스)
상위 입상자에게 경인지역 6개 대학 연합 프로그래밍 경시대회 shake! 참가 자격 부여
Division 2 - Challenge Round
소프트웨어융합대학 및 정보통신대학 소속이 아닌 학과에 속한 모든 아주대학교 재학생 및 소프트웨어융합대학 및 정보통신대학 소속 1학년 재학생이 참여 가능합니다.
· 대상: 총장상 및 상금 30만원 (1명)
· 최우수상: SW중심대학사업단장상 및 상금 20만원 (1명)
· 후원기업상(MORAI): MORAI상 및 상금 15만원(1명)
· 우수상: SW중심대학사업단장상 및 상금 10만원 (3명)
· 추첨상: 기업 후원 상품 (Div1, Div2 포함) 전공 서적(삼성 디스플레이), 에어팟(현대 모비스)
소프트웨어융합대학 및 정보통신대학 소속 학생 중 2학년 이상은 Division2 참가 불가
* 시상 내역은 사정에 따라 변경될 수 있습니다.
대회 일정
본 대회는 4시간 동안 진행되며, 세부 일정은 아래와 같습니다.
시간 | 내용 | 장소 |
13:00 ~ 13:10 | 대회 개최식 및 지도 교수님 소개 | 오프라인 |
13:10 ~ 13:40 | 후원사 소개 및 홍보세션 | 오프라인 |
13:40 ~ 14:00 | 이동 및 환경점검 | 오프라인 |
14:00 ~ 18:00 | 본대회 | 오프라인 |
18:00 ~ 19:00 | 풀이 및 결과발표 | 오프라인 |
위 일정은 당일 사정에 따라 조정될 수 있습니다.
대회 장소
산학협력원 B103호, 422호, 623호
대회 당일 명찰을 나눠드리면서 개인별로 대회장을 안내해 드릴 예정입니다. 신청 마감 후, 메일로 다시 한 번 안내사항 전파해 드리겠습니다.
대회 규정
대회 참가 자격
· 2023 APC 당일 아주대학교에 소속된 자
(휴학생은 상금 수령은 불가하나, 시상 및 shake! 출전권은 획등 가능)
· 역대 한국 대학생 프로그래밍 경시대회 수상자가 아닌 자
· 역대 shake! 3위 이상 수상자가 아닌 자
· 역대 APC Division1 수상자는 시상에서 제외되며, shake! 출전권은 획득 가능
· 역대 APC Division2 수상자는 Division1에만 참가 가능
대회 주요 규칙
대회 진행 전
· APC는 1인 1팀의 개인전 형태로 치러집니다.
· 대회에 사용할 컴퓨터는 개인 지참해야 하며, 1인당 1대의 컴퓨터만 허용합니다.
· 개인 컴퓨터에는 대회 시작 전 컴파일 할 수 있는 환경을 스스로 준비해야 합니다. IDE 사용에 제한은 없습니다.
(단, 온라인 IDE를 사용할 경우 해당 코드가 공개된다면 부정행위로 간주합니다.
· 개인 컴퓨터와 마우스, 키보드를 제외한 모든 전자기기의 사용은 금지됩니다. 마우스와 키보드는 편하신 것으로 지참 가능합니다.
· 소프트 카피 인쇄되지 않은 디지털 문서 파일는 허용되지 않습니다.
· 하드 카피 물리적으로 인쇄된 문서는 허용되며 앞, 뒷면 상관 없이 최대 25장 까지 가능합니다.
사전에 인쇄해서 대회 당일 가져오신 후 스태프에게 검사를 맡은 후 사용해 주시면 됩니다.
(지참 가능한 인쇄물의 예시는 다음 링크에서 참고하실 수 있습니다: https://www.acmicpc.net/board/view/21870)
대회 진행 중
· 타인과 의견을 주고받을 수 있는 모든 메신저의 사용은 금지됩니다.
· 대회가 진행되는 동안 타인 간에 의사소통, 자료 공유 등의 모든 행위는 금지됩니다.
· 대회 시작 후 1시간 경과 이전까지는 대회장을 나가실 수 없습니다. 또한 대회장을 나가신 이후에는 더 이상의 풀이 제출은 하실 수 없습니다.
· 사전에 안내되는 언어 레퍼런스 페이지를 제외한 모든 웹 페이지 접속은 금지됩니다.
기타
· 본인의 아이디와 패스워드를 타인에게 공개하거나 온/오프라인 상에서 공개하는 행위는 부정행위로 간주합니다.
· 모든 부정행위자는 실격 처리 되며, 그 결과를 각 학과에 통보합니다.
· 참가 신청 후 별도의 통보 없이 대회장에 미참석 하는 경우 불이익이 있을 수 있습니다.
(만일 피치 못할 사정으로 대회 당일 참석하지 못할 경우 사전에 주관처(ansi.ajou@gmail.com) 혹은 기타 운영진을 통해 연락 부탁드립니다.)
대회 진행 방식
· 문제의 모든 지문은 한국어로만 제공됩니다.
· 참가자는 각 문제에 대한 해답을 작성하는 소스코드를 제출합니다.
· 사용가능한 프로그래밍 언어는 C/C++, Java, Python2,3로 제한됩니다. 순위 책정에 언어의 종류는 관계가 없습니다.
· 제출된 소스코드는 시스템에 의해 실시간으로 채점됩니다.
· 채점이 완료되면 참가자는 채점 결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한 문제는 난이도에 따라 서브태스크로 나뉘며 각 난이도의 문제를 독립적으로 채점합니다.
· 제출 횟수에 제한은 없습니다.
· 대회 중 문제 및 채점에 관한 질문은 대회 진행 페이지의 문의하기 기능을 통해 문의해야 합니다.
· 문제와 채점에 관련되지 않은 사항은 대회장에 있는 감독관에게 직접 문의합니다.
· 대회 중 심각한 오류가 발견된 경우 문제의 수정 및 재채점이 가능하며, 이는 모든 참가자에게 공지됩니다.
순위 결정 방식
· 모든 참가자는 실시간 순위를 직접 확인할 수 있습니다.
· 모든 부정행위자는 순위에서 제외됩니다.
· Division2 - Challenge Round와 Division1 - Competition Round는 독립적으로 순위를 적용합니다.
· 모든 참가자는 소속, 학년, 나이, 성별 등 대회 외적인 사항으로 결과에 이익이나 불이익을 받지 않습니다.
· 각 참가자는 문제를 풀어 획득한 점수와 패널티를 가집니다.
· 제출한 답이 해당 문제 최초 정답인 경우, 제출자에게 (대회 경과 시간) + (해당 문제 오답 제출 수 x 20분)의 패널티를 가산합니다.
· 정답을 맞추지 못한 문제에 대한 패널티는 부가되지 않습니다.
· 순위는 아래 조건을 순차적으로 적용했을 때, 상위에 있는 조건을 먼저 만족한 참가자가 더 높은 순위를 가집니다.
채점 환경
모든 채점은 Startlink의 백준 온라인 저지 플랫폼에서 이루어지며, 참가자들은 미리 플랫폼을 이용해볼 수 있습니다.
언어마다 다른 채점기준이 적용되며, 각 언어별 컴파일 및 실행 옵션, 버전, 채점기준은 아래와 같습니다.
C, C++ 에서의 제한은 각 문제에 명시된 제한(기본값) 를 따릅니다.
언어별 예제 등의 자세한 사항은 여기에서 확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