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주대학교

검색 열기
통합검색
모바일 메뉴 열기
 
 
 

학생 활동·수상 소식

NEW 글로벌융합경영학과 이용제 박사과정생, ‘한국빅데이터학회 추계학술행사’ 우수논문상

  • 2025-12-03
  • 92


아주대학교 글로벌융합경영학과 박사과정 이용제 학생이 <2025년 한국빅데이터학회 추계학술행사>에서 우수 논문상을 수상했다.


<2025년 한국빅데이터학회 추계학술행사>는 지난 11월21일 이화여자대학교에서 ‘빅데이터 기반의 Agent AI’를 주제로 개최됐다. 이번 행사에는 학계·산업계·공공기관의 데이터·AI 전문가들이 참여했으며, ▲인공지능 전환(AX)과 함께 빅데이터를 통한 새로운 가치 발견 ▲생성형·에이전트 AI의 기술 구조와 산업 적용 전략 ▲조직의 데이터·AI 활용 역량 강화 등 다양한 최신 연구 성과와 실무 사례가 공유됐다.


이용제 학생은 ‘생성형 AI 시대 마케팅 업무 전환과 핵심 역량의 동적 재구성: 실무 전문가 델파이 연구’ 라는 논문으로 우수논문상을 수상했다. 같은 과 김주희 학생이 공저자로 참여했고 논문 지도는 강주영 교수(경영인텔리전스학과)가 맡았다.


수상 논문에서 이용제 학생은 생성형 AI 도입이 마케팅 직무 구조와 역량 체계, 조직의 업무 프로세스를 어떻게 재편하는지를 실증적으로 규명했다. ▲22명의 산업·전략·데이터·AI 전문가를 대상으로 델파이 분석 ▲내용타당도(CVR) 평가 ▲핵심 역량군 도출 ▲Teece(2007)의 Sensing–Seizing–Transforming 프레임워크 적용을 통해 AI 시대 마케터에게 요구되는 핵심 역량 구조를 제시함으로써, 미래형 마케팅 인재상과 직무 전환 전략을 체계적으로 정립, 우수논문상을 수상했다.


이용제 학생은 “생성형 AI 시대에 마케터가 갖춰야 할 핵심 역량을 탐구하며 산업 현장에서 체감되는 변화와 요구를 데이터 기반으로 분석하는 의미있는 시간이었다”라며 “빅데이터, 생성형 AI 기반의 경영 의사결정과 마케팅 혁신 연구를 통해 학술과 실무 현장 모두에 기여하고 싶다”라고 전했다.


한편, 2013년 설립된 (사)한국빅데이터학회는 국가·산업 전반의 데이터 기반 혁신 생태계 조성을 목표로 빅데이터·AI·데이터 사이언스 분야 학술 연구와 산업 현장을 연결하고 있다. 학회는 ▲빅데이터 분석 연구 분과 ▲AI·머신러닝 연구 분과 ▲공공데이터·스마트정부 연구 분과 ▲산업데이터·DX 연구 분과 ▲데이터 정책·윤리 연구 분과 ▲클라우드·플랫폼 기술 연구 분과 등 정기 학술대회와 전문가 세미나, 산학협력 심포지엄을 개최하며 국내 데이터 산업 발전과 전문 인재 양성에 기여하고 있다.


#위 사진 설명: 왼쪽부터 글로벌융합경영학과 박사과정 이용제·김주희 학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