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주대학교

검색 열기
통합검색
모바일 메뉴 열기
 
 
 

학생 활동·수상 소식

NEW AI융합네트워크 한상민 학생, 한국통신학회 논문 우수상

  • 2024-02-26
  • 797


우리 학교 대학원 AI융합네트워크학과 석사과정 한상민 학생이 ‘2024년도 한국통신학회 동계종합학술발표회 해동우수논문상’에서 우수논문상을 수상했다. 시상식은 지난 1월31일 강원도 평창군 용평리조트 타워콘도에서 개최된 동계종합학술발표회 리셉션에서 진행됐다.


한상민 학생은 ‘저궤도 위성–지상 단말기 간 직접 통신을 위한 도플러 천이 분석 프레임워크’라는 논문으로 우수논문상을 수상, 부상으로 200만원을 받았다. 논문 지도는 아주대 전자공학과 김재현 교수와 고려대학교 전기전자공학부 신원재 교수가 맡았다.


수상 논문에서 한상민 학생은 스마트폰 등 소형 단말기와 저궤도 위성 간 직접 통신 구현 시 고려되어야 하는 도플러 사전 보상의 결과인 잔여 도플러 천이(residual Doppler shift, RDS)에 대한 분석 프레임워크를 제시했다. 제안된 프레임워크를 통해 RDS 특성 증명 및 그에 따른 활용 방안을 확인했다. 이번 연구는 기존 LTE 및 5G NR(New Radio)용 스마트폰 및 사물 인터넷 (Internet-Of-Things, IoT) 등의 소형 단말기의 구조를 변경 없이 그대로 저궤도 위성 통신 시스템에 적용할 수 있다는 것을 증명함으로써, SpaceX, Apple, 삼성 등이 공표한 저궤도 위성과 스마트폰 사이의 직접 통신 시스템 상용화에 참고 자료가 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한상민 학생은 "앞으로 위성 통신 분야에서 더 좋은 연구를 수행하라는 의미로 좋은 상을 주신 것 같다”며 “위성 통신을 넘어 우주 환경에서의 통신 기술도 연구해보고 싶다"라고 전했다.


1974년 창립된 한국통신학회는 2만6000여명의 회원을 보유한 국내 최대 ICT학회다. 학회는 ▲정보통신 및 관련 융합 기술의 교육 및 연구발표회 개최 ▲학술논문지 및 기술 정보지 출간 ▲관련 연구회 운영 및 과제 수행 등의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