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주대학교

News

  • 총 2664 건, 2 of 297 page
  • 전체목록

축소이미지

간호학과, 중앙일보 학과평가 '최상'..촘촘한 학생지도 성과
2018.09.12 - 조회수 1078
우리 학교 간호학과가 중앙일보 학과평가에서 ‘최상’ 등급을 받았다. 산업공학과와 국어국문학과는 ‘상’ 등급으로 평가됐다. 중앙일보는 이공계 학과와 인문·사회계 학과 평가를 나누어 실시했다. 이공계 평가의 경우  국내 주요 4년제 대학 63곳의 산업공학과·에너지 및 원자력공학과·간호학과 3개 학과를 대상으로 평가했다. 인문·사회계 평가는 국내 주요 4년제 대학 63곳을 대상으로 했다. 경영학과, 국어국문학과, 사회학과 3개 학과가 평가 대상이다. 우리 학교 간호학과는 평가 대상인 전체 37곳의 대학 가운데 가톨릭대, 제주대와 함께 최상 등급을 받았다. 간호학과는 학생 중도탈락률이 낮고 등록금 대비 장학금 비율이 높아 학생 교육 여건에서 좋은 평가를 받았다.유문숙 전 간호대 학장은 “담임반 제도를 통해 교수가 학생 한명 한명에게 관심과 집중을 쏟을 수 있는 촘촘한 학생지도 시스템을 마련해 두고 있다”며 “교내외 장학금이 풍부해 재학생의 약 55%가 장학 혜택을 받고 있다”고 설명했다.중앙일보는 교육부 학과 표준분류상 ‘간호학과’로 분류된 학과 37곳을 대상으로 평가를 진행했다. 교수 연구역량과 여건(6개 지표), 학생 교육 여건과 성과(5개 지표) 2부문으로 평가했다.산업공학과는 ‘상’ 등급을 받았다. KAIST, 서울대, 포스텍 산업공학과가 ‘최상’ 등급으로 평가됐고 우리 학교와 고려대, 연세대를 포함한 5개 대학이 '상'등급에 포함됐다.우리 학교 산업공학과의 경우 교원 1인당 국제논문 편수가 3.63편으로 평가 대상 34개 대학 중 2위에 해당했다. 또 교수 1인당 교내 연구비(1385만)와 교외 연구비(1억9098만원) 역시 각각 4위, 6위를 기록했다. 중앙일보는 교육부 학과 표준분류상 ‘산업공학과’로 분류된 학과 34곳을 대상으로 평가했다. 교수 연구역량과 여건(4개 지표), 학생 교육여건과 성과(6개 지표) 등 2개 부문으로 평가를 진행했다. 한편 인문·사회계 학과 평가에서는 국어국문학과가 ‘상’등급을 받았다. 국어국문학과는 ▲국내 논문당 피인용(2.75회, 8위) ▲순수 취업률(67.9%, 5위) 및 유지 취업률(93.3%, 9위)에서 좋은 평가를 얻었다. 중앙일보는 교육부 학과 표준분류상 ‘국어국문학과’로 분류된 학과 48곳을 대상으로 평가를 진행했다고 밝혔다.

축소이미지

대학연합 사회적 벤처기업 청년교류 프로그램 마무리
2018.09.07 - 조회수 237
우리 학교 LINC+사업단이 개최한 ‘2018 대학연합 사회적 벤처기업 청년교류 프로그램(SVYE U+, Social Venture Youth Exchange+University+)이 성황리에 마무리됐다.우리 학교와 한양대, 한국산업기술대 LINC+사업단이 공동주관한 이번 프로그램은 올  7월23일부터 8월1일까지 말레이시아 이포 지역에서 9박10일간 진행됐다. 아시아개발은행 본부(ADB Headquarter)와 아시아경영대학원(ASIA School of Business in collaboration with MIT Sloon Management), 말레이시아 글로벌 혁신·창조센터 등 파트너 기관이 함께 참여했고 얼반유스아카데미가 주관해 운영했다.아주대, 한양대, 한국산업기술대 3개 대학의 학생 29명과, 말레이시아를 비롯한 해외 각국의 학생 36명이 참가했다. 참가자들이 사회적 벤처기업의 정의와 개념, 사회적 기업의 가치 창출과 세계적 영향 등에 대해 이해할 수 있도록 교육 내용이 구성됐다. 참가자들은 UN이 제시한 17가지 지속가능한 개발목표(SDGs*) 달성을 위한 청년층의 역할에 대해 함께 고민하는 시간을 가졌다. UN은 인류의 보편적 문제(빈곤, 질병, 교육, 여성, 아동, 난민, 분쟁 등)와 지구 환경문제(기후변화, 에너지, 환경오염, 물, 생물다양성 등), 경제·사회 문제(기술, 주거, 노사, 고용, 생산 소비, 사회구조, 법, 대내외 경제)를 해결하고자 국제 사회 최대 공동 목표를 발표한 바 있다. 한편 지난 8월31일 열린 결과 보고회에서는 ‘17 SDGs’ 달성을 위한 아이디어를 주제로 창업모델 프레젠테이션 발표가 진행됐다. 우리 학교 학생들이 각각 대상과 장려상을 수상했다.대상은 김영민(건축 4)학생의 <Gifty Clothes 헌옷수거함의 재해석>에게 돌아갔고, 장려상은 전준표(건축 3)학생의 <공간제공자와 셀러 연결 O2O 플랫폼 개발>이 받았다.

축소이미지

노명우 교수 저서 <인생극장>, 전숙희문학상 수상
2018.09.06 - 조회수 328
우리 학교 노명우 교수(사회학과)의 책 <인생극장>이 제8회 전숙희문학상 수상작으로 선정됐다.전숙희문학상 심사위원단은 노명우 교수의 이 책에 대해 "한국 에세이의 범위를 확장한 작품"이라며 "노명우 교수의 이번 수상은 국내에서 사회학자가 에세이 문학상을 받은 최초의 사례로 뜻 깊다"고 밝혔다.전숙희문학상은 수필가 전숙희(1919∼2010)를 기리고 의미 있는 작품을 발굴, 수필 문학의 영토를 넓힌다는 취지로 지난 2011년 제정됐다. 수상작에는 상금 2000만원이 주어진다.노명우 교수는 <인생극장>에서 1924년 태어나 2015년 돌아가신 아버지와 1936년에 태어나 2016년 돌아가신 어머니의 삶을 복원했다. 일제 식민지배와 한국 전쟁, 군부 독재와 산업화 등 한국 근현대사의 큰 흐름이 배경이 됐다.특히 <인생극장>에는 전후 미군 기지촌 주변 사람들의 이야기가 비중 있게 등장한다. 강제 징용되어 전쟁에 나갔고 전쟁이 끝난 뒤에는 미군기지 근처에 정착했던 아버지와 전쟁 막바지 결혼해 파주 미군기지 근처에서 미장원을 열었던 어머니의 삶을 통해서다. 가난한 집 막내로 태어나 초등학교도 마치지 못하고 전쟁통에 고아가 된 어머니는 미용실을 열어 돈을 벌며 자식 교육에 온 힘을 다했다.노 교수는 부모님의 유년과 청년기를 상상하기 위해 당시 제작된 영상물을 다수 참고했다. 1920~1930년 농촌의 모습이 담긴 다큐멘터리 <고요한 아침의 나라(1925)>, 식민지 초등학교의 풍경이 그려진 선전영화 <병정님(1944)> 등이다.시상식은 오는 13일 오후 5시 서울 중구에 위치한 한국현대문학관 중앙홀에서 열릴 예정이다.

축소이미지

자율주행차 연구자 포럼 열려..거대 연구 그룹 육성 첫발
2018.09.05 - 조회수 641
‘자율주행 자동차·모빌리티’ 연구자들을 위한 포럼이 열렸다. 4차 산업혁명 시대의 핵심 산업인 자율주행 자동차와 모빌리티 분야에 대해 연구그룹을 조직하고 육성하기 위해 마련된 행사다.4일 오후 성호관에서 열린 포럼에는 자율주행 자동차·모빌리티와 관련된 연구를 하는 우리 학교 교수들이 참석했다. 기계공학과를 비롯한 공과대학 뿐 아니라 법학전문대학원, 의과대학, 인문대학과 사회과학대학의 연구자들도 함께 했다. 참석자들은 자율주행 차와 관련한 본인의 연구 및 관심 분야를 밝히고 함께 이야기를 나눴다. 송봉섭 교수(기계공학과)를 비롯한 3명의 연구자는 관련 주제 발표에 나섰다.송봉섭 교수는 <자율주행 협력 연구 현황 및 방향>을 주제로 발표했고 이주연 교수(산업공학과)는 <자율주행 자동차 산업정책(자율주행 자동차 신산업 기술로드맵 중심으로)>, 최기주 교수는 <디지털화 및 스마트 모빌리티로 인한 파열적 추세(Disruptive Trends by Digital Transformation and Smart Mobility)>를 주제로 발표했다.주제 발표 이후 연구자 그룹 결성 방안에 대한 토론이 이어졌다.박형주 총장은 “연구자 개인이나 단일 학과의 범주를 넘어, 더 크게 연결되는 거대 연구 그룹을 만들고 육성하려는 노력을 펴 나가고 있다”며 “첫 번째로 빅데이터 관련 거대 연구 그룹을 구성하기 위한 작업을 시작했고, 두 번째 테마가 바로 자율주행 자동차”라고 말했다.박 총장은 “자율주행 자동차와 관련해서는 공학 뿐 아니라 윤리와 법, 의학 분야 까지도 두루 연결되어 있어 여러 연구자의 협업이 필요하다”며 “국가적 연구 사업 역시 변화 추세를 보이고 있는 만큼 우리 대학이 선도적으로 거대 연구 그룹을 구성해 나갈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우) 16499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월드컵로 206 아주대학교 TEL.031-219-2114

Copyright ⓒ 2017 Ajou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관리자메일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