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주대학교

News

아주뉴스 게시글의 상세 화면
사이버보안학과 학생들, '2018 사이버 공격방어대회' 우승·준우승
제목 사이버보안학과 학생들, '2018 사이버 공격방어대회' 우승·준우승
등록일 2018-11-12 조회수 1584
첨부파일





‘2018년도 사이버 공격방어대회’에서 우리 학교 학생들이 우승과 준우승을 차지했다.

국가정보원이 주최하고 국가보안기술연구소가 주관해 제주 사이버보안 컨퍼런스와 함께 개최된 이번 대회는 지난 10월29일부터 30일까지 진행됐다.

사이버 공격방어대회는 국내 최초로 실시간 사이버 공격방어 형식을 도입한 대회로 실제 기관 전산망 같이 구성된 시스템에서 실시간으로 공격과 방어가 이루어진다. 방어팀은 주어진 시스템에 대해 탐지, 초동 조치, 분석, 복구, 보안강화를 수행하고, 공격팀은 주어진 시스템을 공격해 플래그를 탈취한다. 공격팀과 방어팀 모두 공격 또는 방어 수행 능력에 따라 고득점 순으로 순위가 결정된다.

공격팀과 방어팀으로 나뉘어 진행된 이 대회에서 우리 학교 학생들은 방어팀 우승을 거머쥐었다. 우리 학교 재학생과 졸업생으로 구성된 ‘hide on bash’팀이 그 주인공으로 이 팀에는 사이버보안학과 강준구, 권혁주, 이시훈 학생이 참여했다. 우승팀에게는 부상으로 상금 2000만원이 주어졌다.

공격팀에서는 사이버보안학과 오우진(18) 학생이 참여한 ‘LeaveCat’팀이 준우승을 차지했다. 부상으로 상금 1000만원이 주어졌다.

이 외에도 사이버보안학과 김승환 학생이 참여한 ‘$wag’팀이 방어팀 예선 3위, 사이버보안학과 서민교 학생이 참여한 ‘RE:트위터에서시작하는제주도행버스’팀이 공격팀 예선 5위로 본선에 참가했지만 아쉽게 최종 수상의 영예는 누리지 못했다.

이번 대회에 참여한 6명의 우리 학교 학생들은 정보보안소학회 WhoIs에서 활동하고 있으며, 사이버보안학과 곽진 교수가 지도를 맡고 있다.

이번 대회의 예선은 지난 9월29일 열렸다. 예선에는 고등학생, 대학(원)생을 비롯해 국가공공기관 및 협력업체에 몸담고 있는 보안 전문가 1700여명이 참가했다. 사이버보안학과 학생들은 공격팀 예선 1위와 5위, 일반 방어팀 예선 2위, 3위로 본선에 진출했다.

아주대학교 정보보안 소학회 WhoIs는 실력 있는 학생을 양성하기 위해 자체 교육 프로그램을 비롯해 세미나, 내부 CTF(해킹방어대회) 개최, 외부 대회 참여 등 다양한 활동을 벌이고 있다. WhoIs 소속 학생들의 활동은 WhoIs 블로그(http://blog.ajou-whois.org/achievement/)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아주뉴스 게시판의 이전글 다음글
이전 '삼국통일과 화성지역' 주제로 학술세미나 개최
다음 베트남 인민경찰대학 교수진, 정보통신대학 방문
  • 목록 인쇄[새창열림]

우) 16499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월드컵로 206 아주대학교 TEL.031-219-2114

Copyright ⓒ 2017 Ajou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관리자메일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