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서브메뉴 바로가기
Ajou Vision 5.0 Global Campus
LOGIN
PORTAL
AJOU UNIV
아주지속가능발전센터
모바일 메뉴 열기
LOG IN
PORTAL
AJOU UNIV
About Us
Welcome Message
Ajou Vision 5.0
SDGs Education
SDGs Committee
Sustainable AJOU
Statements
Sustainability Action
Sustainability Investment
Sustainability Procurement
Policies and Regulations
Sustainable AJOU
Environmental Impact
Social Impact
Governance
Ajou SDGs
Goal 1. No Poverty
Goal 2. Zero Hunger
Goal 3. Good Health and Well-being
Goal 4. Quality Education
Goal 5. Gender Equality
Goal 6. Clean Water and Sanitation
Goal 7. Affordable and Clean Energy
Goal 8. Decent work and Economic Growth
Goal 9. Industry Innovation and Infrastructure
Goal 10. Reduced Inequalities
Goal 11. Sustainable Cities and Communities
Goal 12. Responsible Consumption and Production
Goal 13. Climate Action
Goal 14. Life Below Water
Goal 15. Life on Land
Goal 16. Peace, Justice, and Strong Institutions
Goal 17. Partnerships for the Goals
Community
Notice
News
Annual Report
Bulletin Board
모바일 메뉴 닫기
About Us
About Us
Welcome Message
Ajou Vision 5.0
SDGs Education
SDGs Committee
Sustainable AJOU
Sustainable AJOU
Statements
Sustainability Action
Sustainability Investment
Sustainability Procurement
Policies and Regulations
Sustainable AJOU
Environmental Impact
Social Impact
Governance
Ajou SDGs
Ajou SDGs
Goal 1. No Poverty
Goal 2. Zero Hunger
Goal 3. Good Health and Well-being
Goal 4. Quality Education
Goal 5. Gender Equality
Goal 6. Clean Water and Sanitation
Goal 7. Affordable and Clean Energy
Goal 8. Decent work and Economic Growth
Goal 9. Industry Innovation and Infrastructure
Goal 10. Reduced Inequalities
Goal 11. Sustainable Cities and Communities
Goal 12. Responsible Consumption and Production
Goal 13. Climate Action
Goal 14. Life Below Water
Goal 15. Life on Land
Goal 16. Peace, Justice, and Strong Institutions
Goal 17. Partnerships for the Goals
Community
Community
Notice
News
Annual Report
Bulletin Board
홈 바로가기
Ajou SDGs
About Us
Sustainable AJOU
Ajou SDGs
Community
Goal 16. Peace, Justice, and Strong Institutions
Goal 1. No Poverty
Goal 2. Zero Hunger
Goal 3. Good Health and Well-being
Goal 4. Quality Education
Goal 5. Gender Equality
Goal 6. Clean Water and Sanitation
Goal 7. Affordable and Clean Energy
Goal 8. Decent work and Economic Growth
Goal 9. Industry Innovation and Infrastructure
Goal 10. Reduced Inequalities
Goal 11. Sustainable Cities and Communities
Goal 12. Responsible Consumption and Production
Goal 13. Climate Action
Goal 14. Life Below Water
Goal 15. Life on Land
Goal 16. Peace, Justice, and Strong Institutions
Goal 17. Partnerships for the Goals
프린트하기
새로고침
Goal 16. Peace, Justice, and Strong Institutions
Total
79건
,
8
/
8
게시글 검색
검색분류선택
전체
제목
내용
검색어
검색
9
'대학 교육에서의 적응형 학습 실천' 공유 온라인 컨퍼런스 개최
위치 확인
우리 학교가 ‘제3회 사례기반 학습분석 컨퍼런스’를 개최했다. 학생들의 특성에 맞는 맞춤형 학습 환경 제공을 위해 인공지능과 빅데이터를 대학교육에 적용하는 방안과 적응형 학습의 성과에 대해 의견을 나눴다. 2021년 1월 28일 아주대 교수학습개발센터가 주관한 이번 컨퍼런스는 ‘대학 교육에서의 적응형 학습의 도입과 실천’이라는 주제로 진행되었다. 행사는 줌(ZOOM)과 유튜브를 통해 온라인 라이브 스트리밍되었으며, 교내외의 관계자 140여 명이 참여했다. 기조강연은 이화여자대학교 정제영 교수가 <인공지능 시대, 대학 교육의 혁신 방향>을 주제로 이야기했다. 정제영 교수는 해외의 대학 혁신 사례를 소개하고 국내의 인공지능교육에 대한 부족한 콘텐츠와 미흡한 대응을 지적했다. 이를 바탕으로 인공지능을 활용한 교수법 변화의 필요성에 대해 말했다. 이어 ‘적응학습 도입을 위한 준비’를 주제로 토론이 진행됐다. 첫 번째 발표자로 나선 아주대학교 신종호 교수학습개발센터장은 <아주대학교 데이터 및 AI 기반 적응형 학습 도입과 실천>이라는 주제로 이야기했다. 신종호 센터장은 “교육환경 변화로 인해 다양한 특성을 가진 학생 유입이 증가하고 있다”며 “학생 개인의 흥미와 소질, 적성 등에 맞춘 개인 맞춤형 수업과 학습자 중심의 교육 방식이 마련되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인공지능을 활용한 학습자 맞춤형 교육환경 구현을 위한 아주대의 적응형 학습 모델을 소개했다. 적응형 학습(Adaptive Learning)이란 빅데이터, 인공지능과 같은 지능정보기술 기반의 시스템을 활용하여 개별 학습자의 지식과 기술을 정확하게 진단하고, 그 결과에 따라 교육 내용 수준이나 유형을 역동적으로 조정하는 교육 방법이다. 적응형 학습을 통해 학생들의 다양한 특성에 맞는 '개별화된 맞춤형 학습 환경' 제공이 가능하다. 아주대는 2014년 데이터 기반 교수학습지원체제 ‘ATLAS(Ajou Teaching & Learning Analytics System)’ 구축을 시작으로, 2019년에는 데이터 및 AI 기반 맞춤형 학습환경체제 ‘PASS(Pathway to Ajou Student Success)’를 도입해 적응형 학습을 시도하고 있다. 신종호 센터장은 “적응형 학습 지원 프로그램으로 학생 그룹을 선정하고 처방적 프로그램을 적용해 본 결과, 수업에 대한 학생들의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말했다. "그러나 국내 자체 개발 프로그램 부재로 인한 커리큘럼이나 언어 문제, 새로운 시스템 이용에 대한 부담 등 프로그램 활용에 대한 고민이 필요하다”고 밝히며 “아직 적응형 학습의 도입이 초기 단계인 만큼, 국내 대학에서의 경험 공유를 바탕으로 효과적인 방안 모색이 필요하다”고 전했다. 두 번째 토론은 ‘적응학습 적용 교과목 사례’를 주제로 진행됐다. 아주대 황은경 교수가 에 대해 이야기했다. ALEKS는 학생 개개인이 다른 수준과 속도로 학습할 수 있도록 한 프로그램으로, 황 교수는 아주대가 자체 개발한 시스템과 ALEKS를 활용해 수업을 진행하고 그 결과를 비교·발표했다. 황은경 교수는 “ALEKS를 활용한 수업에서는 학생 수준 파악이 자동으로 이뤄졌지만, 수준에 따른 학습량 차이와 영어로 인해 부담을 느끼는 학생들이 있었다”고 말하며 “자체 시스템을 이용한 수업에서는 진단 평가로 학생에 맞춘 수준별 조별 활동을 진행해 높은 만족도를 이끌어 낼 수 있었다”고 밝혔다. 이를 통해 “적응형 학습 시스템이 제공하는 정보를 수업과 학습에 어떻게 활용할지가 중요하다”며 “시스템에 대한 충분한 이해를 바탕으로 기존의 수업 방식과는 다른 운영 방식을 준비해야 할 것”이라고 진단했다. 이번 컨퍼런스에는 한림대학교 간진숙 교수와 한동대학교 김헌주 교수가 ▲한림 하이브리드 수업 AI-AL 혁신전략 ▲AI 맞춤형 교육 적용 사례: ALEKS 통계학 등 각 대학에서의 이루어지고 있는 적응형 학습에 대해 발표를 진행했다. 박형주 아주대 총장은 인사말을 통해 “아주대는 코로나 이전부터 새로운 교육환경에 맞춰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분석과 전략을 실제 교육 현장에 접목해 오고 있다”며 “이번 컨퍼런스를 통해 대학 교육 현장에서 적응형 학습의 성과를 공유하고 국내 대학 모두가 더 나은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아주대 교수학습개발센터는 교수법과 학습 역량 강화를 위해 수업 컨설팅, 최신 교수법 모델 개발, 학습법 프로그램, 학습 상담 프로그램 등을 개발·운영하고 있다. 최근에는 콘텐츠 개발부터 학습관리시스템(LMS) 운영 등 원격수업 전반에 대한 업무까지 담당하며, 학습 특성에 맞는 선제적이고 맞춤화된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기 위한 데이터 기반 교수학습 지원체제를 구축하고 있다.
8
작성자
안혜린
작성일
2021-07-08
263
동영상
동영상
7
파란학기 프로젝트 : Inter-Action
위치 확인
2020년 2학기, Inter-Action 팀은 지속가능한 사회를 만드는 것이 목표였다.팀은 심각한 사회적 갈등과 원만한 갈등 해결의 결여라는 문제에 주목했다. 이 문제는 사회 양극화와 정치 과두화의 문제와 연결되어 있다. 현재 우리 사회는 시위나 파업 등의 최후의 수단으로 갈등을 풀어내는데, 이는 많은 사회적 비용을 초래한다. Inter-Action 팀은 이러한 문제는 '사람'을 통해 해결될 수 있다고 생각했다. 따라서 사람과 사람을 연결한 플랫폼 구축을 목표로 잡았다. 숙의를 통한 문제 해결 경험과 이를 통한 사회 신뢰 구축은 사회 갈등의 원만한 해결을 가능하게 할 것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이러한 활동들은 지속가능한 사회를 만들어 나가는데 기여할 것이다. * 파란학기 프로젝트란? 학생들 스스로 인문, 문화, 예술, 봉사, 국제화, 산학협력 등 모든 분야에서 제한 없이 도전 과제를 설계하는 프로젝트. 성공 여부 보다는 과정에서의 경험과 노력을 우선시한다.
6
작성자
안혜린
작성일
2021-06-21
420
동영상
동영상
5
바이오∙헬스 사이언스 분야 연구자 한자리에.. 리서치 페어 개최
위치 확인
우리 학교 바이오∙헬스 사이언스 연구자들이 한 자리에 모이는 ‘2020 아주 바이오·헬스사이언스 리서치페어’가 2020년 11월 2일부터 6일까지 온·오프라인으로 개최되었다. 의과대학과 첨단의학연구원, 약학대학과 간호대학 뿐 아니라 자연과학대학, 대학원 의용공학과와 분자과학기술학과의 연구자들이 참여했다. 행사 첫날인 2일에는 ▲마이크로바이옴 치료제 현황과 전망을 주제로 임신혁 포항공대 생명과학과 교수가 기조강연에 나섰다. 우리 학교 생명과학과 최상돈 교수는 ▲면역 신호 제어 기반 자가면역질환/염증성질환/항바이러스 치료제 개발을 주제로 기조강연을 했다. 이어 3일에는 교내 연구 인프라 소개 시간이 마련되었다. 의학문헌정보센터와 실험동물연구센터, 간호과학연구소, 뇌질환융합연구센터, 약과학연구소, 공동기기센터, 개방형실험실을 비롯한 우리 대학의 연구 인프라를 센터장을 맡은 연구자들이 직접 소개했다. 그밖에 ▲산학협력 ▲기술창업과 관련한 특강과 의약학 공통 심포지엄도 마련된다. 심포지엄은 ‘감염병 극복을 위한 의·약 협동 전략’을 주제로 진행되었다. 우리 학교 의과대학과 약학대학 교수진과 임승관 안성병원 원장(경기도 코로나19 긴급대책단장), 이재우 녹십자 개발본부장 등이 자리해 코로나19 실체와 극복을 위한 노력 및 백신 및 치료제 개발 전략에 대해 논의했다. ‘2020 아주 바이오·헬스사이언스 리서치페어’는 지난해 개최된 ‘아주 의생명 리서치 페어’의 뒤를 이어 열리는 행사로 관련 분야 연구자들 간의 협력과 교류를 위해 마련됐다. 온라인은 Zoom 실시간 중계를 통해 참여할 수 있고, 오프라인 행사는 아주대학교의료원 별관 대강당에서 진행되었다.
4
작성자
안혜린
작성일
2021-06-09
297
동영상
동영상
3
창업지원단, '지역 거점 창업 생태계 활성화' 컨퍼런스
위치 확인
우리 학교 창업지원단이 ‘지역 거점 창업 생태계 활성화 컨퍼런스’를 개최했다. 이번 컨퍼런스는 지역 거점의 창업 생태계 조성을 위한 그간의 노력과 전략, 성공 사례를 공유하고 앞으로의 협력 방안을 모색하는 자리로 마련됐다. 컨퍼런스는 2020년 1월 16일 서울 서초구 엘타워 메리골드홀에서 열렸다. 행사는 아주대 창업지원단(단장 이주연 산업공학과 교수)과 한국산업융합기술협회가 주관하고 중소벤처기업부와 창업진흥원이 주최했다. 창업 생태계 활성화에 관심 있는 해외·기술·지역 산학연 협력 관계자들이 참석했다.컨퍼런스는 ▲기조 강연 ▲사례 발표 순으로 진행됐다. 첫 번째 기조강연은 벤처·창업의 성공 신화를 쓴 도전과 나눔 이금룡 이사장이 연사로 나섰다. 이 이사장은 창업 생태계 활성화를 위한 변화와 혁신과 창조적 리더십 등에 대한 철학과 경험을 공유했다. 두 번째 기조강연은 마술사 오은영 교수(남예종예술실용전문학교)가 ‘미술과 함께 하는 명화 산책(미술에서 배우는 창조의 비밀)’이라는 주제로 진행했다. 이주연 아주대 창업지원단장은 ‘기술·창업 연계를 통한 지역 거점 창업 생태계 활성화 방향’을 주제로 창업 생태계 활성화를 위한 아주대의 비전과 방향을 제시했다.이어 지역 거점 창업 생태계 활성화의 실제 사례 발표가 진행됐다. ▲동탄-스마트 안전분야 융합 신제품 및 서비스 실증 리빙랩 기반 구축(김민선 국가산업융합지원센터 소장) ▲광교-개인주도형 의료 데이터 “분산형 바이오헬스 빅데이터” 구축(박래웅 아주대 바이오헬스빅데이터사업단 단장) ▲하남-3D 혼합현실 기반의 가상화 생산지원 및 제품관리 기반 구축(조진웅 전자부품연구원 3D가상화센터 센터장) ▲판교-판교, 제2테크노밸리 기업지원허브 센서블 시티(김흥재 LH공사 성남판교사업본부 본부장) ▲오산-융복합 콘텐츠 클러스터, 체험형 가족복합 문화공간 테마파크(장건 잭슨나인스 대표이사) 발표가 이어졌다. 아주대 창업지원단은 이날 기술·창업 연계를 통한 지역 거점 창업 생태계 활성화를 위해 지역 거점 참여 기관 ▲동탄-국가산업융합지원센터 ▲광교-아주대학교의료원 바이오헬스 빅데이터센터 ▲하남-전자부품연구원 3D 가상화센터 ▲판교-LH공사 성남판교사업본부 ▲오산-잭슨나인스 5곳과 업무협약(MOU)을 체결에 대해 논의했다. 국가 선정 우수 산업융합 65개 기업의 협의회인 산업융합선도기업협의회(회장 구기도), 글로벌 창업지원 기관들과의 해외 협력 기반도 마련한다.창업지원단은 KOTRA·글로벌산업경쟁력포럼과 협력하여 창업의 중심 역할을 해온 세계적 기관들과 업무 협약을 체결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창업 기업들의 해외 진출을 지원하기 위해서다. 글로벌 기관 중 ▲이탈리아 PoliHub ▲스웨덴 Johannesburg Science Park ▲싱가포르 ACE ▲말레이시아 Sunway ▲미국K-Start up ▲중국 TusStar이 협력 대상이다. 창업지원단은 지난 2018년 창업선도대학 육성사업에 처음으로 진입하면서 신설되어 전문 인력과 연구 장비 등의 인프라를 바탕으로 초기 창업자의 창업 준비와 사업화, 창업 후 성장 등을 지원해왔다. 특히 광교, 판교, 동탄, 오산, 하남을 연결하는 지역 거점으로서의 지리적 장점을 살려 지역 거점의 창업 생태계 조성을 위해 노력해왔다. 2019년 중소벤처기업부 초기창업패키지 사업 참여 53개 기관을 대상으로 한 8등급 평가에서 2등급 기관에 선정된 바 있으며, 메이커 스페이스 운영 기관으로 신규 선정됐다. 메이커 스페이스는 아주대 캠퍼스플라자에 마련되어 시제품 제작과 사업화 지원 등에 나서왔다. 이주연 아주대 창업지원단 단장은 “앞으로 5개 지역 거점과의 협력뿐 아니라 65개 기술 멘토들과의 협력, 5곳 해외 채널과의 협력을 통해 진정한 산학연 창업 생태계를 구축하겠다”며 “성공적인 창업 기업들을 육성할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2
작성자
안혜린
작성일
2021-06-08
300
동영상
동영상
1
아주대 등 7개 대학 협의체 CROSS PLUS, ‘2020 현장실습 CROSS PLUS 수기공모전’ 시상
위치 확인
2020년 12월 11일, 아주대학교(총장 박형주)를 비롯한 7개 대학이 참여하는 협의체 CROSS PLUS가 지난 11일 ‘2020 현장실습 CROSS PLUS 수기공모전’ 시상식을 가졌다. 시상식은 온라인 형식으로 마련됐다.현장실습 CROSS PLUS는 아주대를 비롯해 강릉원주대, 계명대, 울산대, 제주대, 한국교통대, 호남대가 현장실습 교육의 공동운영을 통해 산학협력 교육을 성공적으로 진행하기 위해 조직한 협의체다.공모전은 현장실습 프로그램과 인턴십 교과목을 이수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마련됐다. 현장 경험을 통해 느끼고 배운 점에 대해 수기를 공모했으며, 협의체 참여 대학에 재학 중인 학생들이 참여했다. 심사는 ▲현장실습 기간 중의 노력 및 성과 ▲진로 탐색과 취업 연계성에 중점을 두고 진행했다.그 결과, 대상 수상자로는 아주대 경영학과 염성우 씨가 선정됐다. 염성우 씨는 평소 관심이 많았던 기업의 인사 부서에서 장기 현장실습에 참여했다. 염 씨는 현장실습을 통해 쌓은 직무 경험을 바탕으로 국내 IT 대기업 인사팀 취업에 성공하기까지의 생생한 경험을 수기에 잘 담아냈다는 평가를 받았다.염성우 씨는 “현장실습을 통해 쌓은 실무경험이 취업에 큰 도움이 됐다”며 “많은 학생들이 현장실습 프로그램에 참여해 기업 실무와 현장을 경험해봤으면 한다”고 말했다. 강경란 현장실습지원센터장은 “현장실습 프로그램을 통해 학생들이 진로를 개척하고 준비하는 데 실질적 도움을 받을 수 있기 바란다”며 “아주대를 비롯한 대학들 역시 CROSS PLUS 협의체를 통해 권역을 넘나드는 현장 실습교육의 장을 지역 간 다양한 산학연계로 확산하고 넓혀 가겠다”고 전했다. ‘2020 현장실습 CROSS PLUS 수기공모전’ 수상자▲대상: 염성우(아주대) ▲최우수상: 조한송(강릉원주대), 박성곤(호남대) ▲우수상: 김현선(강릉원주대), 정예림(한국교통대), 이지원(울산대) ▲장려상: 김현진(아주대), 신은준(호남대), 김건우(한국교통대), 김주현(울산대) 출처: 대학저널(http://www.dhnews.co.kr)
0
작성자
안혜린
작성일
2021-06-07
292
동영상
동영상
-1
아주대학교 청사진 협동조합
위치 확인
청사진협동조합은 아주대 재학생들이 ‘파란학기제-아주 도전학기 프로그램’ 참여를 계기로 시작한 협동조합으로, 2019년 4월 발족했다. 청사진은 사회적 문제 해결을 위해 청년 대상 아이디어톤 대회를 마련해왔다. 청년들의 능력을 최대한 끌어내, 사회 문제를 해결하고 사회에 실질적 도움을 줄 수 있도록 하겠다는 것이다. 청사진은 2019년 6월 장애인 접근성 문제를 주제로 한 ‘제1회 청사진 아이디어톤’을 개최한 바 있다. 제1회 대회에는 160여명의 청년들이 참가해 총 28개의 아이디어를 도출해냈다.
-2
작성자
안혜린
작성일
2021-06-01
266
동영상
동영상
-3
LINC+사업단 기업협업센터(ICC)
위치 확인
2020년, 아주대는 4대 특화분야(바이오·헬스케어, 스마트 모빌리티, 신재생에너지, AI·빅데이터)별 기업협업센터(ICC)를 구축했다. 각 ICC에는 20개 이상의 기업이 소속돼 있으며 ▲산학공동기술개발사업 ▲기술지도 자문 ▲기업지원 사업(ALL-SET) ▲기술교류 협의체 등을 진행한다. 특히 산업체가 필요로 하는 기술을 학교가 함께 개발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산학공동기술개발 사업은 수요조사와 우수 연구역량, 사업화 가능성을 중점으로 심사하고 지원해 연구 결과물의 성과 창출을 극대화하고 있다. 공동연구 진행 후 85% 이상이 기술이전으로 이어지고 있으며, 대표사례로는 신약개발 전문 기업과의 공동연구를 통한 자가면역질환 치료제 개발 및 기술이전(20억 원) 등이 있다.
-4
작성자
안혜린
작성일
2021-06-01
219
동영상
동영상
-5
LINC+사업단 지역협업센터(RCC)
위치 확인
지역사회와의 연계를 통해 대학의 특화분야(바이오·헬스케어, 스마트 모빌리티, 신재생에너지, AI·빅데이터)를 집중 육성하는 지역협업센터(RCC:Regional Cooperation Center) 운영 지원 체계를 갖춰 지역사회와 대학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다양한 활동을 협업하고 있음
-6
작성자
안혜린
작성일
2021-06-01
327
동영상
동영상
-7
SDG 16. 평화, 정의, 효과적인 제도
위치 확인
-8
작성자
통합 관리자
작성일
2021-05-28
295
동영상
동영상
첫 페이지로 이동하기
이전 페이지로 이동하기
1
2
3
4
5
6
7
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