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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4.3) 아주대 경인통일교육센터, ‘통일교육 경인협의회 출범식 및 기념 학술세미나’개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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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주대학교 경인통일교육센터가 '통일교육 경인협의회 출범식 및 기념 학술세니마'를 개최했다. 아주대 경인통일교육센터(센터장 최기주 총장)는 라마다프라자 수원호텔에서 통일교육 경인협의회 소속 30여명의 지역기관 대표들이 참석한 가운데 '통일교육 경인협의회 출범식 및 기념 학술세미나'를 진행했다고 밝혔다.출범식은 ▲협의회 회원 기관 위촉식 ▲회원기관 소개 및 올해 기관별 협업 방안 논의 ▲협의회 운영방안 제언 간담회 순으로 진행됐다.참석자들은 각 기관의 올해 중점 추진사업을 소개하고, 지역 학생과 시민의 통일인식 개선을 위한 다양한 협력 방안을 제안했다. 이어진 출범 기념 학술세미나는 통일 미래 준비를 위한 '탈북민의 생(生)과 남북주민통합 차원에서의 연대 모색'이라는 주제로 발표와 토론이 진행됐다. 윤철기 서울교대 교수가 사회를, 전주람 서울시립대 박사가 발표를 맡았다. 연세대 통일보건의료센터 손인배 박사와 연세대 통일연구원 전문연구원 조진수 박사가 토론자로 참여했다.한편 이날 아주통일연구소·경인통일교육센터·(사)북한연구학회의 업무협약 체결식도 마련됐다. 세 기관은 경인 지역의 통일 교육 활성화를 위해 긴밀히 협력하기로 했다.아주대는 아주통일연구소의 축적된 역량을 기반으로 지난 2016년부터 경기남부통일교육센터로 통일부 지역통일교육센터 사업에 참여해왔다. 통일부는 지난 2020년 경기·인천 지역 전반을 아우르는 경인통일교육센터로 센터를 확대 개편했고, 아주대는 지역통일센터 중 최대 규모인 이 센터의 운영기관으로 선정되어 4년차 사업에 참여하고 있다. 아주대 경인통일교육센터는 '경인 지역 통일 교육의 연결자(Linker)'가 되겠다는 비전으로 다양한 교육 플그램과 활동을 주관해왔다.이러한 노력을 기반으로 경인통일교육센터는 지난해 통일부가 실시한 전국 지역통일교육센터 사업성과 평가에서 좋은 성과를 거뒀다. 지역통일교육의 ▲추진기반 ▲추친 성과 부문에 각각 전국 1위, 전국 2위의 성적을 기록하는 것. 통일부 국립통일교육원은 ▲지역통일교육 추진 기반 ▲지역통일교육 추진 성과 ▲지역통일교육 관리 체계 3개 부문으로 매년 전국의 지역 통일교육센터 사업성과를 평가하고 있다.[출처]http://www.kyosu.net/news/articleView.html?idxno=101743
62
작성자
강유민
작성일
2023-03-13
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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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1
(17.4.1) 아주대학교 유학생 학습공동체 프로그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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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변호인은 본관이 어디입니까?"작년에 크게 인기있던 드라마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에 나오는 대사이다. 법정에서 판사가 변호사들에게 본관이 어디인지 물어보고, 한 검사는 본관 이야기를 하면서 "우리는 따지고 보면 동향 사람"이라면서 판사에게 친근감을 표하는 장면이 나온다.지난 2월 중순, 대학교 방학이 한창일 때 아주대학교 한 교실에서 외국인 유학생들이 모여 한국인 대학생 멘토가 준비한 드라마 속 장면을 보고는 한국의 성씨와 본관에 관해 공부하고 있었다. 그들은 "한국은 성과 본관이 같으면 동족으로 여기는 부분이 흥미롭다"라며 호기심 가득한 표정을 내비쳤다.그들은 아주대학교 다산학부대학 이주미 교수가 기획한 <슬기로운 한국어> 세미나 참여자이다. 세미나는 외국인 유학생 7명과 한국인 멘토 학생 한 명이 방학에 모여 유학생에게 필요한 한국어 학습 활동을 하는 프로그램으로 지난 해 여름방학 때 처음 개설하여 이번이 세 번째다. 이번에는 2월 6일부터 2월 22일까지 매주 월요일, 수요일 그리고 금요일 총 10회 진행했다.이주미 교수는 "코로나19로 어려운 상황임에도 한국에서 새로운 도전과 시작을 내딛는 외국인 유학생들의 학습과 생활을 관리하고 이들의 네트워크 구축을 통해 교류를 활성화 하기 위해 프로그램을 기획했다"며 "한국어 능력 향상과 학업 수행 능력을 위한 상호 소통 공감 능력을 강화하는 데에도 목적을 두었다"라고 밝혔다.멘토로서 <슬기로운 한국어> 세미나를 운영하는 심정욱(경제학부 4학년) 학생은 "외국인 친구를 많이 사귀고 싶고 해외여행을 좋아해서 군대 입대 전까지 1년에 한 번은 꼭 해외여행을 갔다"며 "그런데 코로나19로 해외여행 가기가 힘들고 외국인 친구를 만날 기회도 줄어서 아쉬웠다. 이 때 '유학생과 함께하는 한국어 스터디 멘토' 모집 공고를 보고는 설레는 마음으로 신청하게 됐다'고 말했다. 특히 그는 '외국인 유학생에게 한국어와 한국문화를 알려주고 서로의 문화를 배우면서 외국인 친구도 만들고 싶다'고 했다.세미나 운영 방식에 대해 심 학생은 외국인 유학생이 과제 수행하는 데에 도움을 주기 위해서 월요일과 수요일은 워드와 엑셀 등 기능 위주로, 금요일에는 한국 드라마로 배우는 '교과서와 사전에 없는 한국어 표현익히기. 한국문화, 역사 수업 등을 진행한다고 말했다. 이번에 준비한 드라마는 <오징어 게임>, <응답하라 1988>,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라며 "드라마로 역사, 문화, 사투리, 다양한 표현을 배울 수 있다. <오징어 게임>으로 한국 전통 놀이를, <응답하라 1988>로 부산 사투리를 익히고 데모하는 장면을 활용해서 한국의 역사를 소개한다.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를 보면서 본관의 의미와 지연을 묻는 한국문화를 설명했다."고 전했다.멘토인 심정욱 학생의 이야기에 외국인 유학생들은 "오징어 게임에 나오는 '똥인지 된장인지'라는 표현이 너무 인상적이었다"며 웃으며서 말했다. "드라마 대사를 듣고 사전으로 '똥', '된장'을 찾아보고는 '이게 뭐지?'라고 의아하게 생각했는데, 굳이 해 보지않아도 알 수 있는 일을 의미한다는 설명을 듣고는 너무 재미 있는 표현이라 금방 머릿속에 들어왔다.-중략-출처[https://news.suwon.go.kr/?p=40&viewMode=view&reqIdx=202302270257454978]
60
작성자
강유민
작성일
2023-03-03
1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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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17.4.1) 혁신지원사업 성과 공유, '교육 혁신을 위한 도전과 과제' 포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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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 학교 대학교육혁신원이 '교육 혁신'을 주제로 포럼을 개최했다. 온·오프라인으로 진행된 이번 행사에는 교내 전문가들이 발표자로 참여, 교육 혁신 사례와 성과를 공유했다.<대학혁신지원사업 성과 확산 포럼 – 교육 혁신을 위한 도전과 과제>은 지난 3일 우리 학교 연암관 강당에서 열렸다. 행사는 대학교육혁신원 유튜브 채널을 통해 생중계 됐다. 장우진 대학교육혁신원장의 개회사, 최기주 총장의 격려사에 이어 김경래 교무부총장의 사업 소개로 진행됐다. 행사는 두 개의 세션으로 나누어 교육 혁신 사례를 발표했다. 첫 번째 세션에서는 비교과교육지원센터장인 홍성연 교수가 '아주허브 운영사례를 중심으로 한 비교과교육 지원 체계'를 발표했다. 2021년에 오픈한 ‘아주허브’는 부서 단위로 진행되던 다양한 비교과프로그램을 통합적으로 안내해주고, 우리 대학 핵심역량을 기반으로 학생 개인별 역량 진단을 통해 부족한 역량을 키울 수 있는 비교과 프로그램을 추천해준다. 비교과교육지원센터는 학생과의 간담회 등 다양한 방식의 소통을 통해 학생들이 필요로 하는 비교과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개발하기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이어 교수학습개발센터 황영아 박사가 '인공지능(AI)기반 적응형 학습 운영 사례'를 발표했다. 우리 대학은 2014년부터 데이터기반 교수학습지원 체제 'ATLAS(Ajou Teaching & Learning Analytics System)'를 구축했고 2019년 적응형 학습을 위한 AI 도입 탐색, 이후 2020년도부터는 AI기반 글로벌 플랫폼 'ALEKS' 등 플랫폼을 활용한 데이터 기반 적응형 학습을 지원하고 있다. 2021~2022학년도를 거치면서 더욱 다양한 데이터 기반 플랫폼을 활용, 교과목을 운영해보고 있으며 참여한 학생들로부터도 좋은 반응을 끌어내고 있다.두 번째 세션에서는 우리 대학의 대표 학생 주도 교육프로그램인 ‘파란학기제-아주 도전학기 프로그램’을 주제로 한 발표가 이어졌다.발표자로 나선 전자공학과 방범하 학생은 2022학년도에 처음 도입된 '파란학기-기업제안형' 프로젝트에 참여한 후기를 공유했다. 방범하 학생은 "기업과 협업한 프로젝트를 통하여 특허 출원은 물론 새로운 도전에 대한 용기와 실패에 대한 두려움을 극복할 수 있는 힘을 얻을 수 있었다"고 전했다.마지막으로 파란학기를 운영하는 부서인 대학교육혁신원 장우진 원장이 '파란학기제의 성과와 확장'에 대하여 발표했다. ‘파란학기제-아주 도전학기 프로그램’은 스스로 제안한 도전 과제를 수행하고 학점까지 받을 수 있는 제도로 우리 학교가 지난 2016년 도입했다. 파란학기제는 학생이 스스로 제안하는 학생설계 프로그램이 중심이 되며 이를 성실히 잘 수행한 경우 3~18학점의 정규 학점을 받게 된다. 학생들은 인문, 문화·예술, 봉사, 국제화, 산학협력 등 모든 분야에서 제한 없이 도전과제를 설계할 수 있고 학교나 교수가 제안한 프로그램을 선택하거나 이를 수정해 신청할 수도 있다. 2016년 1학기부터 2022년 2학기까지 14학기 동안 총 371개팀, 1418명의 학생들이 참여했다. 학교는 2019년부터는 ‘파란학기-extreme’을, 2021년부터는 ‘파란학기-MOOC’를 도입해 학생들의 도전 영역을 넓혀가고 있다. ‘파란학기-extreme’은 학생들이 사회 문제에 관심을 갖고, 직접 해결 방법을 모색해 보는 프로그램이다. ‘파란학기-MOOC’로는 글로벌 대학들이 제공하는 온라인 공개 수업 가운데 선택, 스스로 커리큘럼을 구성해 학점을 받을 수 있다.'파란학기제-아주 도전학기 프로그램'은 아주대 학생이라면 한번쯤 경험해봐야하는 대표 교육 프로그램으로 자리매김하여 학생들의 다양한 도전을 지원하고 있다.[출처]https://www.ajou.ac.kr/kr/ajou/news.do?mode=view&articleNo=210389
58
작성자
강유민
작성일
2023-02-07
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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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17.4.1) 아주대 공학대학원, '융합ESG학과' 석사과정 입학생 모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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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주대학교 공학대학원이 올해 1학기에 '융합ESG학과'를 신설해 석사과정 입학생을 모집한다고 밝혔다.아주대에 따르면 'ESG' 열풍이 확산됨에 따라 아주대학교도 공학대학원에 경영학·공학·법학 등을 결합한 '융합ESG학과' 석사과정을 만들었다. '환경·사회·거버넌스(Environment·Social·Governence)'를 뜻하는 'ESG'는 투자 영역에서 시작해 경제·산업계와 공공·시민사회 등 국가와 사회, 지구촌을 아우르는 핵심 담론으로 자리 잡고 있다.이에 대학 교육에도 'ESG' 흐름이 이어져 현재 국내 여러 대학에서 대부분 석사과정으로 'ESG학과'를 설립했거나 설립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일부 대학은 학부 교과목으로 도입하기도 했다.대부분의 대학이 경영학과나 경영대학원에서 'ESG 과정'을 설립하고 있지만 아주대의 경우 공학대학원을 중심으로 경영학과 공학을 아우르는 'ESG 과정'을 만들어 주목되고 있다. 아주대학교 '융합ESG학과'는 현재 원서 접수를 하고 있으며 수시 2차·3차 접수 기간은 각각 오는 2월 6일과 12일까지이다.지원 자격은 국내·외 4년제 정규 대학에서 학사학위를 받은 자 또는 이번 달 학사학위 취득 예정자이다. 온라인으로 원서 접수를 한 뒤 전형료를 납부하고 필수 서류까지 제출하면 된다.정규 과정을 4학기 이상 등록해 30학점 이상 이수한 뒤 4.5 만점에 평점 3.0점 이상 취득해야 졸업할 수 있다. 재학생·졸업생은 아주대병원 진료비 10% 감면과 특별 할인 등의 특혜가 제공된다.'융합ESG학과' 학과장을 맡은 정명철 산업공학과 교수는 "'ESG' 자체가 일종의 백화점 같은 학문이기에 특정 전공의 시각에서 접근하면 제대로 공부할 수가 없다"며 "특히 'ESG'의 환경을 다룰 때 공학 지식이 기반이 되기에 여러 전공 지식을 모아 가르치는 융합학과로 출범했다"고 설명했다.이어 "공학 자체를 공부하는 것이 아니라 'ESG'와 관련한 공학적 원리를 경영학·법학 등과 함께 학습하는 것인 만큼 학부 전공과 무관하게 편하게 과정을 이수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출처]http://www.newstomato.com/ReadNews.aspx?no=1174963
56
작성자
강유민
작성일
2023-02-03
1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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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17.4.1) 공공정책대학원 주관 수원시 공직자 교육, '수원시 핵심리더 양성과정' 입학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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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원특례시 중견 공무원들을 위한 교육 과정인 '2023 수원시 핵심리더 양성과정' 입학식이 아주대학교 율곡관 영상회의실에서 열렸다.입학식에는 이번 교육 과정에 참여하는 수원시 공무원 33명과 이재준 수원시장을 비롯한 수원시 관계자들이 자리했다. 아주대학교에서는 최기주 총장과 공공정책대학원 김흥식 원장, 박성빈 부원자, 권혁성 주임교수, 배상석 주임교수, 윤창근 주임교수가 함께 참석해 환영했다.'수원시 핵심리더 양성과정'은 아주대학교 공공정책대학원이 위탁을 받아 교육 전반을 진행하고 있는 프로그램이다. 수원특례시 팀장급 공무원들이 참여하는 교육과정으로, 아주대학교가 2023~2024년 위탁교육 기관으로 선정되어 앞으로 2년 간 교육을 진행할 예정이다. 이번 2023년 교육 프로그램은 핵심역량 리더십 직무전문 정책연구 자기개발 참여교육 등 6개 분야 대해 진행된다. 정규 교과와 특강, 현장 방문, 정책연구 과제 수행 등 약 11개월 동안 총 1352시간의 교육이 이루어진다.이재준 수원특례시장은 "진정한 리더가 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소통 역량을 갖추는 것이 중요하다"며 "아주대학교의 질 높은 '완전 교육'을 통해 여러분들이 직원들에게 신뢰를 주고 그들과 진실한 소통을 이어나갈 수 있는 진정한 리더로 거듭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최기주 총장은 "아주대학교는 이 과정에 참여하는 교육생 여러분의 든든한 파트너로서 필요한 모든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이어 "이 과정이 교육생 여러분 한 사람 한 사람의 성공적인 미래와 우수한 관-학 연계 모형으로 성과를 내기를 바란다"며 "아주대학교 역시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강조했다.아주대학교 김흥식 공공정책대학원장은 "이번 1년 간의 교육 기간 동안 업무는 잠시 내려놓고 다양한 활동을 경험하면서 재충전의 시간을 갖되, 각각의 역량을 키우고 도약하여 공무원으로서의 한 층 성장하고 발전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전했다.[출처]https://www.ajou.ac.kr/kr/ajou/news.do?mode=view&articleNo=210070
54
작성자
강유민
작성일
2023-01-30
6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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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17.4.1) 2022-2 파란학기 도전 마무리, 성과발표회 열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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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학년도 2학기 파란학기제 성과발표회가 14일 오후 율곡관 로비와 대강당에서 개최됐다. 성과발표회는 파란학기제 참여한 학생들이 한 학기 동안의 활동 내용을 공유하고, 서로를 격려하는 자리로 마련됐다. 올해 ‘파란학기제-아주 도전학기 프로그램’에는 43개팀 193명의 학생들이 참여했다. 학생들은 스스로 설계한 과제로 이번 2학기 도전에 나섰다. 파란학기제 성과발표회 행사는 ▲1부 성과물 전시 및 소개 ▲2부 시상식 순으로 진행됐다. 1부는 각 팀별 포스터와 결과물을 전시하고, 관람객들에게 이를 소개 및 설명하는 시간으로 채워졌다. 2부 시상식에서는 훌륭한 뱃사공상을 비롯한 8개 부문에 대한 시상이 진행됐다. 시상식 사회는 파란학기에 참가했던 황수정 학생(Triple t(feat.F)이 맡았다. 이번 학기 영예의 훌륭한 뱃사공상에는 꾸리스탈 팀이 선정됐다. 꾸리스탈 팀은 ‘주차면 관제 영상 AI 시스템 구축’을 주제로 참여했다. 훌륭한 뱃사공상 팀에는 상금 100만원이 주어졌다. 그밖에도 ▲황금실패상- THE FUTURE, 오동통 ▲Zero to One상 - (where)about ▲내일의주인공상 - FI.NAL ▲터닝포인트상 – 블러드체인 ▲파일럿상 - 2PM, MU:SEUM ▲이노베이터상 – 어바웃 ▲시선집중상(특별상) – (where)about, THE FUTURE 팀이 수상의 영광을 안았다. 최기주 총장과 장우진 대학교육혁신원장, 황원복 대학교육혁신원 운영팀장이 시상을 맡았다. 이번 학기 파란학기 도전과제로는 ▲반려동물 건강 기록 및 맞춤 상품 추천 서비스 '펫탈로그 Petalog’(핑크덤벨) ▲수원 행궁동 지역 정체성이 담긴 폰트 ‘행궁체’ 제작 ▲소상공인 제휴 플랫폼 이용 아주대 상권 활성화(아리) ▲미래자동차 인터페이스 제작 및 프로토타이핑(THE FUTURE) ▲블록체인 기반 전자헌혈증 플랫폼 - P:LOW(블러드체인) 등이 수행됐다.‘파란학기제-아주 도전학기 프로그램’은 스스로 제안한 도전 과제를 수행하고 학점까지 받을 수 있는 제도로 우리 학교가 지난 2016년 도입했다. 학교의 상징색인 파란(아주블루)색에서 따온 이름으로 알(자신의 틀)을 깬다라는 ‘파란(破卵)’과 이런 시도를 통해 사회에 신선한 ‘파란(波瀾)’을 일으키자는 뜻도 담았다.파란학기제는 학생이 스스로 제안하는 학생설계 프로그램이 중심이 되며 이를 성실히 잘 수행한 경우 3~18학점의 정규 학점을 받게 된다. 학생들은 인문, 문화·예술, 봉사, 국제화, 산학협력 등 모든 분야에서 제한 없이 도전과제를 설계할 수 있고 학교나 교수가 제안한 프로그램을 선택하거나 이를 수정해 신청할 수도 있다. 2016년 1학기부터 2022년 2학기까지 14학기 동안 총 371개팀, 1418명의 학생들이 참여했다. 학교는 2019년부터는 ‘파란학기-extreme’을, 2021년부터는 ‘파란학기-MOOC’를 도입해 학생들의 도전 영역을 넓혀가고 있다. ‘파란학기-extreme’은 학생들이 사회 문제에 관심을 갖고, 직접 해결 방법을 모색해 보는 프로그램이다. ‘파란학기-MOOC’로는 글로벌 대학들이 제공하는 온라인 공개 수업 가운데 선택, 스스로 커리큘럼을 구성해 학점을 받을 수 있다. '파란학기제'를 통해 본인의 관심 분야에서 도전에 나서는 학생들이 늘어나면서, 자연스럽게 창업으로도 이어지고 있다. 웹드라마 제작사 <밤부네트워크>, 패션 소품 제작사 <쎄쥬씨>, 통합 이모티콘 솔루션 제작사 <이모틱박스>, 영상 콘텐츠 제작사 <메머드웍스> 등이 파란학기의 도전을 바탕으로 창업해, 사업을 이어가고 있는 회사들이다.[출처]https://www.ajou.ac.kr/kr/ajou/news.do?mode=view&articleNo=207670&article.offset=0&articleLimit=12
52
작성자
강유민
작성일
2022-12-23
89
동영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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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Goal 17) 아주대의료원, ESG경영으로 사회적 가치 실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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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주대의료원이 본격적인 ‘ESG 경영’의 실천 의지를 밝혔다.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은 기관이 지속 가능한 경영을 위해 비재무적 요소를 중시해 친환경(Environment), 사회적 책임(Social), 투명 경영(Governance)을 의미한다. 아주대의료원은 경기남부 권역응급의료센터, 닥터헬기 운영을 포함한 권역외상센터를 통해 중증 응급·외상 환자 치료에 집중하며, 지역민의 건강을 지키는 의료기관으로서의 사회적 책임에 집중한다는 목표다. 박해심 의료원장은 ”개원 30주년을 2년 앞두고 ‘ESG 경영’을 통해 보다 폭넓은 사회적 가치와 책무를 실천할 것“이라며 ”그동안 지역사회를 대표하는 의료기관으로서 아주대의료원이 수행해온 다양한 활동을 체계적으로 재정비해 국민 건강 향상에 기여하겠다“고 선언했다.실제 지난 한 해 아주대의료원의 응급의료센터에 내원한 환자는 약 6만 명에 달한다. 구급이송 건수는 1만7000 건이 넘는다. 이는 경기남부 최다 수준이다. 특히 전국에서 가장 많은 외상 환자가 권역외상센터를 찾고 있다. 2019년 기준 병상 수 대비 중환자실(집중치료실) 운영 비율 역시 약 14%로 전국 상급종합병원의 평균인 7%를 훨씬 웃돈다. 중증응급·외상 환자를 적기에 이송하고 적절한 치료를 제공하는 데 아주대의료원이 매우 중추적인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는 평가다. 아주대의료원은 코로나19 팬데믹 시기에는 중증환자 전담치료 병상 운영, ‘수원시 제1호 예방접종센터’ 의료지원 등 지역사회 안전을 위해 앞장섰다. 경기남부해바라기센터, 수원시행복정신건강복지센터, 수원시환경성질환아토피센터 등 지역사회 내 공공의료 지원이 필요한 사업을 활발히 수행하고 있다.사람 중심의 사회적 가치 실현을 위한 적극적 나눔도 실천한다. 아주대의료원 교직원은 급여 공제를 통해 모은 성금을 사회적 약자 치료비로 약 16억원을, 경북·강원 지역 피해 복구에 4500여 만원을 기부했다. 이 외에도 의료 수준이 취약한 개발도상국을 대상으로 다수의 보건의료지원사업을 시행한다. 특히 2009년부터 10년간 약 100여 명의 베트남 의료진을 초청해 무료 연수를 실시하는 등 선진 의료기술을 해외에 전수하고 있다.에너지 관리의 효율성도 강조한다. 먼저 의료폐기물 발생량 감축을 위한 분리배출을 강화했다. 친환경 의료기술인 메디컬 플라즈마를 활용한 연구에도 매진한다. 매년 경영설명회를 통해 원내 주요 경영 성과와 실적, 정책 등을 전 교직원과 공유하고 있으며, 정기감사·특별감사 등을 시행해 운영의 투명성과 효율성을 강조한다.이 밖에도 △페이퍼리스(종이 없는) 의료·행정 환경 조성 △일회용품 최소화 및 친환경 에너지·제품 사용 △상호존중 조직문화 조성 △진료 및 업무 환경 혁신 △교직원 참여 통한 의사결정 확대 등 체계화된 ESG 추진과제를 본격적으로 시행할 예정이다. [출처]https://jhealthmedia.joins.com/article/article_view.asp?pno=2607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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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유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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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12-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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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4.3) 송산초-아주대과학영재교육원, 수·과학실 사업 MOU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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송산초등학교(교장 김영석)과 아주대과학영재교육원(원장 최수영)은 24일 학생들의 스마트 수·과학실 사업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이번에 업무협약을 체결한 수·과학실 프로그램은 학생들이 실생활과 관련된 다양한 수학과 과학 문제를 해결하는 교육활동을 제공한다.학생들은 이번 기회를 통해 수학과 과학에 흥미를 가지며, 창의적 사고력을 기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최수영 아주대과학영재교육원 원장은 "송산 초등학교 학생들이 아주대 영재교육원에서 준비한 스마트 수·과학실 수업을 신나게 즐기는 걸 보면서 학생들을 위한 더 많은 협력이 이어지면 좋겠다"고 말했다.김영석 송산초등학교 교장은 "100년 넘는 오랜 역사를 가진 훌륭한 학교지만 도시와 떨어져 학생들이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는 여건이 부족한 상황"이라며 "이번에 이뤄지는 수업으로 학생들이 수준 높은 수학·과학 교육을 받을 수 있는 기회가 마련되어 기쁘다"고 전했다. [출처]http://www.ihsnews.com/454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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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유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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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12-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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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4.1) 아주대학교 SDG 관련 교과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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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학년도 아주대학교의 SDG 관련 교과목 SDG 1. 빈곤 종식- 고령화사회 노인교육 세미나- 교육봉사활동1- 교육봉사활동2- 사회복지실천론1- 사회복지실천론2- 사회복지현장실습 SDG 2. 기아 종식- 운동영양요법2- 예방약학1- 예방약학2 SDG 3. 건강한 삶 보장과 웰빙- 건강증진과 예방- 학교폭력예방 및 학생의 이해- 건강문제관리- 건강심리학- 현대인의 정신건강- 보건의사소통- 보건교육지도법- 보건의료체계와 의료보장- 보건행정- 노인간호학- 노인건강문제관리- 고령사회연구- 면역학- 감염과 면역 SDG 4. 양질의 교육 보장- 스포츠 교육론- 영어 교육론- IT집중교육-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교육철학 및 교육사- 교육학개론-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교육사회- 교육심리- 지체장애학생교육- 학습장애학생교육- 교육과정평가론- 다문화교육론- 노인교육론- 부모교육- 상담심리교육연습- 시민교육론- 혁신교육론- 진로교육개론 SDG 5. 성평등 달성- 사회학개론- 여대생 커리어개발1- 여대생 커리어개발2- 여성학 SDG 6. 물과 위생- 물리학적 수처리- 산업위생학- 상하수도 공학 설계- 생물학적수처리- 수질분석- 수질분석실험- 환경화학 SDG 7. 클린 에너지- 신재생에너지- 에너지화학개론- 에너지와 사회- 에너지 융복합 특수연구- 에너지경제학- 에너지공학- 에너지광학- 에너지물리학- 에너지산업체 연구실습- 에너지소재 및 소자- 에너지시스템개론- 에너지유기화학- 에너지저장기술- 에너지변환공학- 에너지공정관리 SDG 8. 양질의 일자리와 경제성장- 임상현장실습- 사회복지현장실습- 학교현장실습- 중국법률현장실습- 경제원론- 교통경제특론- 바이오헬스 현장실무교육- 에너지경제학- 약물경제학특론- 기업과정신과 창업- 창업 마케팅과 관리론- 벤처창업과 경영- 창업사례연구- 창업벤처리더십워크숍- 창업개론- 걍제성장론- 이공계열 취업역량개발- 인문사회계열 취업역량개발 SDG 9. 산업, 혁신 및 인프라- 국가기획론- 과학기술과 법- 과학기술과 산업융합- 미래산업혁명과 기술창업론- 기술과 사회- 경영혁신사례연구- 경영혁신전략- 로봇공학- 생체 모방 로봇- 빅데이터시스템- 빅데이터개론- 빅데이터분석 및 인공지능 프로젝트- 빅데이터를 이용한 교통 서비스 개발 프로젝트(캡스톤 디자인)- 센서빅데이터처림- 혁신관리와 기술사업화 SDG 10. 불평등 해소- 유아다문화교육- 한국사회 다문화현상의 이해- 한국사회 다문화현상의 이해- 인권과 헌법- 사회문제분석 SDG 11. 지속가능한 도시 및 공동체- 건축기계학습기초- 건축공간구성특론- 고급건축설계III- 로보틱스 응용건축- 스마트 건축제품 개발론- 도시수자원공학- 도시설계론- 도시계획론- 철도시스템설계- 건축과 도시설계- 도시의이해- 도시행정- 도시의 역사- 문화도시와 문화콘텐츠 SDG 12. 지속가능한 소비 및 생산 - 소비자보호법 - 소비자행동론 SDG 13. 기후변화 대응- 기후변화와 건강- 대기오염- 국내외 대기환경 및 화학안전규제 세미나- 유해대기오염물질방지기술- 생산계획과통제- 생산시스템설계 및 실행- 생산운영관리- 청정기술- 청정연료기술연구- 하이드리브 생산시스템- 환경대기과학- 환경정책- 환경과 인간 SDG 15. 육상 생태계 보존- 생태건축- 생태학 SDG 16. 평화, 정의, 효과적인 제도- NGO and International Organization - 경찰실무- 과학기술과 미래학- 과학기술정책론- 과학기술혁신론- 법과 정치- 사회복지법제론- 사회복지세미나- 사회복지법제와실천- 시민교육론- 현대의 시민생활과 법 SDG 17. 목표를 위한 협력- 국제관계입문- 국제관계의 이해- 국제정치이론- 국제법 SDGs를 다루는 교과목( dedicated courses which address sustainability and the SDGs)- 경기지속가능발전세미나 [아주대학교 수업계획서 조회]https://mhaksa.ajou.ac.kr:30443/public.html#!/e020101
46
작성자
강유민
작성일
2022-11-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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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4.1) 국제대학원, 인터내셔널 온라인 심포지엄 개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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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주대학교 국제대학원이 인터내셔널 온라인 심포지엄(International Online Symposium)을 개최했다. 국제대학원은 매년 심포지엄을 통해 교내 외국인 학생들과 석사 과정 학생들에게 배움과 토론의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이번 행사는 지난 4일 온라인으로 개최되었다. 주제는 ‘Managing Resources and Promoting Stakeholder Development : A Synthesis of Inter-regional Perspectives(자원관리와 이해관계자 개발 촉진 : 지역간 관점의 종합)'로, 심사를 거친 5명의 학생들이 발표를 진행했다.심포지엄은 김병관 국제대학원장의 환영사 이후 2개 세션으로 나뉘어 진행됐다. 사회는 정형욱 교수(NGO&IDC 학과장대리)가 맡았으며 2개의 세션은 각각 강신구 교수(정치외교학과)와 Troy B. Felver 교수(경영학과)가 진행했다.첫 번째 세션에서는 Adhikari Binaya(네팔) 학생이 'Mindfulness to Manage Conflict between Employees and Enhance Job Performance'라는 주제로 발표했고, Rashid Md Mamunur(방글라데시) 학생은 ‘Role of NGOs to the World's Fastest Growing Humanitarian Crisis in Cox's Bazar: A Comparative Study of BRAC and DRC’라는 주제로 발표를 진행했다. 두 번째 세션은 세 명의 학생이 발표를 진행했다. Shareef Umar(파키스탄) 학생은 ‘CARBON CAPTURING from SAHIWAL COAL POWER PLANT (SCPP) for STORAGE in THE GAS FIELDS of PAKISTAN’이라는 주제로, Rudha Khudhair Mohammed(이라크) 학생은 ‘Economic and Environmental Evaluation of LPG Vehicles Promotion Program in the City of Baghdad - Iraq’라는 주제로 발표했다. Dzawo Victoria(짐바브웨) 학생은 ‘Sustainable Energy Recovery From Solid Waste in Zimbabwe’를 주제로 발표했다.김병관 원장은 "국제대학원의 심포지엄은 오늘날 사회가 직면한 다양한 이슈들과 지식을 공유할 수 있는 좋은 기회"라며 "SDG(Sustainable Development Goals) 개선을 위한 사회 공헌 프로그램의 일환"이라고 전했다. [출처]https://www.ajou.ac.kr/kr/ajou/news.do?mode=view&articleNo=104881&article.offset=216&articleLimit=12
44
작성자
강유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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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11-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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