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사항

[공지] (수정_0801) [수강신청]2025학년도 2학기 재학생, 복학생 수강신청 안내(8/4~8/6)

※ 2025.07.24. 수정내용: 강의시간표 수업 변동사항 적용(신설, 변경, 삭제 등)


※ 2025.08.01. 수정내용

  ① 붙임1. 강의시간표 변경사항 적용(신설, 변경, 삭제, 시간변경, 교수변경, 수강번호 변경, 강의실 정보 추가 등)

  ② '교직실무', '디지털교육' 과목 수업의 수강번호와 수업시간 변경

  ③ 타전공수업 신청 관련 안내(유의사항) 추가 - 신청 예정인경우 반드시 참고




2025학년도 2학기 재학생복학생 수강신청 안내



선수과목 공지사항 바로가기



2025학년도 2학기 수강신청에 대한 아래 내용 및 수강신청 안내 자료를 반드시 확인하시고 해당 기간 중에 수강신청을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재학생복학생 수강신청 기간 : 2025.08.04.() ~ 08.06.()

 - 08.04.() : 14:00 ~ 23:59

 - 08.05.() : 09:00 ~ 23:59

 - 08.06.() : 09:00 ~ 23:59

※ 신입생 수강신청 기간 : 2025.08.22.() ~ 08.26.()(추후 별도 공지 예정)


2. 수강신청 정정 기간 : 2025.09.01.() ~ 09.05.()


3. 신청 방법 

 - 아주대 PORTAL(https://mportal.ajou.ac.kr/main.do) 로그인 – 학사서비스 – 교과수업 – 수강신청 – 학비감면신청(대상항목 또는 없음 클릭 후 신청) - 대학원 선택 – 학과 선택 전공 조회 – 수강 교과목 신청 및 확인

 ※ 교직 과목은 학과 선택에서 공통’ 선택 후 조회

 ※ 학비감면신청을 하지 않는 경우수강신청이 불가할 수 있음(해당하지 않는 경우에도 없음’ 클릭)

 ※ 인원제한에 따라 선착순으로 신청되며 인원초과로 수강이 불가할 수 있음


 - 신청 참고사항

 ⦁ 수강과목 변경 및 삭제 방법

 : 수강신청 화면 상단 메뉴 중 수강신청목록 탭 클릭 – 수강신청과목 변경 및 삭제 진행

 ⦁ 강의계획서 조회 방법 

 : 아주대 PORTAL(https://mportal.ajou.ac.kr/main.do) 로그인 – 학사서비스 – 교과수업 – 수업시간표/계획서 조회 – 교육대학원(학과전공선택 – 과목명 선택


4. 유의사항

 - 강의시간표는 수강신청 이전 전공(주임교수사정에 따라 교시강의실 등이 변경될 수 있음

 - 인원제한에 따라 선착순으로 신청되며 인원초과로 인해 수강이 불가능할 수 있음

 (수강인원 조정은 교학팀 권한이 없으며각 전공주임교수님과 상담하시기 바랍니다.)

 - 휴학생은 수강신청이 되지 않으며 수강신청 전 반드시 복학신청을 진행해야 함

 - 폐강 기준 수강인원 5명 미만이면 폐강대상과목임(전공상황에 의한 폐강 여부는 추후 결정)

 - 신청 기준 학점(편람 참조)으로 수강신청을 진행하며 매학기 최대 9학점(선수과목 제외)을 초과하여 신청할 수 없음본인의 수강신청 기준 학점에서 추가 신청하고자 할 경우 반드시 수강신청 기간 중 변경 해야하며 수강신청 기간 중 확정된 학점으로 등록금 납부 진행(추가 학점 신청 시 하단의 수강신청학점 추가신청서를 교학팀 이메일로 제출해야 함)

 - 수강 신청 마감 후 학비감면 신청자 목록 업로드 예정이니 본인의 학비감면 신청내역 확인 후 학비감면신청누락 또는 오류가 있을 경우학비감면 신청서 및 학비감면 변경신청서를 작성하여 제출(첨부파일 신청인 서명 후 edu@ajou.ac.kr로 발송 요망)

 ※ 학비감면 증빙서류 제출 및 추가신청 기간 : 2025.09.01.() ~ 09.05.()

 (학비감면 관련 증빙 서류는 2025.09.01.() ~ 09.05.()까지 발급받은 서류로 개강 이후 제출 요망)


5. 선수과목 신청(공지사항 참고)

 - 신청방법 수강신청화면 학부(일선과목)선택 조회 – 과목선택 신청

 - 선수과목은 학기당 최대 6학점(3과목신청 가능(재학기간 중 총 24학점 이내)

 - 선수과목 수업계획서 확인 방법 아주대학교 홈페이지 상단메뉴 [학사지원] - 수강신청 수업계획서 및 강의시간표 결과조회 바로가기 교과구분 [일선과목] - 과목명 조회

 - 선수과목 수강료

 ⦁ 1과목 수강 수강료 무료

 ⦁ 2과목 수강 : 1과목 수강료 납부(1과목은 무료)

 ⦁ 3과목 수강 : 2과목 수강료 납부(1과목은 무료)

 (과목당 354,000(예정수강료 납부 수강정정 기간 이후 별도 공지예정)

 ※ 선수과목에 대한 수강료 부과는 2학점까지는 수업료 면제이나 2학점 초과시 학점당 학부 수업료 기준으로 부과함(수강료 미납 시수강삭제 처리 예정)


6. 논문·비논문(보고서과정 신청여부 확인

 - 2학기에 걸쳐 논문Ⅰ(3학점), 논문Ⅱ(3학점수강신청 확인

 ⦁ 4학기 졸업자(3학기 논문Ⅰ, 4학기 논문Ⅱ)

 ⦁ 5학기 졸업자(4학기 논문Ⅰ, 5학기 논문Ⅱ)

 - 비논문과정 중 졸업보고서 과정생은 마지막 학기에 반드시 각 전공별 “00교육세미나을 반드시 수강신청 해야함

 - 논문1, 논문2, 00교육 세미나 과목은 교학팀에서 일괄 수강신청 처리할 예정

 (수강신청 기간 중 반드시 본인이 확인 해야 함)

 ※ 과목 임의삭제불가


 7. 자유 선택(타전공과목신청서·재수강 신청서 제출

  자유 선택(타전공과목신청서

 - 제출 기한 : 2025.09.01.() ~ 09.05.()

 - 제출 방법 본인 서명 후 타전공주임교수 확인을 받아 교학팀 이메일 제출(edu@ajou.ac.kr) 

 ※ 본전공주임교수님의 전공인정 여부 확인은 교학팀에서 일괄 확인 후 개별 안내 예정


 - 유의사항

 ⦁ 타전공과목은 재학 중 4학점 이내로 수강신청 가능

 ⦁ 타전공과목은 타주임교수확인 및 미제출 시수강삭제 예정

 ⦁ (추가) 타전공과목은 수강정정기간 여석에 한하여 신청

 ⦁ (추가) 본전공 소속 학생의 수강여석 부족시 타전공 학생의 수강신청내역 조정 가능


  재수강 신청서

 - 제출 기한 : 2025.08.04.() ~ 09.05.()

 - 제출 방법 본인 서명 후 신청서를 교학팀 이메일 제출(edu@ajou.ac.kr) 

 - 유의 사항 

 ⦁ 재수강 신청은 “F” 학점에 한함(반드시 재수강 신청서를 제출해야함)


8. 수강신청학점추가 신청서(수강신청 안내자료 참고)

 - 제출 기한 : 2025.09.01.() ~ 09.05.()

 ※ 전산 반영은 제출 다음날부터 반영(09.01.(이전 제출 시, 09.02.(오전 10시부터 순차적으로 반영)

 - 제출 방법 신청서에 본인 서명 후 이메일 제출(edu@ajou.ac.kr)

 - 유의사항 추가학점에 따라 등록금 납부 예정





붙임 1. 2025-2학기 강의시간표

 2. 2025-2학기 수강신청 안내(재학생)

 3. 수강 관련 신청서(양식)

 4. 학비감면 관련 신청서(양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