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교육

특수대학원교육대학원특수교육

박미화Park, Mi Hwa

  • 소속 교육대학원 / 특수교육
  • 연구실종합관 822
  • 이메일 bellpmh@ajou.ac.kr
  • 내선번호1884

관심분야

  • 중복지체장애, 전환교육, 통합교육, 교원양성

학력

  • 2003.02 대구대학교 박사

경력

해당 데이터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대표논문

  • [논문] 박미화, 장애통합 어린이집 장애유아 부모의 특수교육 관련서비스 만족도와 필요성 분석, 발달지원연구, Vol.1, No.3, pp. 287-306 (12월, 2012)
  • [논문] 이원재, 박미화, 초등학교 통합학급 교사의 직무 기준 개발 연구, 지체.중복.건강장애연구, Vol.55, No.4, pp. 303-327 (10월, 2012)
  • [논문] 박미화, 강성종, 한국 특수교육에서의 질적 연구 동향 분석과 향후 과제, 지체.중복.건강장애연구, Vol.55, No.2, pp. 205-226 (4월, 2012)
  • [논문] 박미화, 특수학급 학부모의 양육스트레스와 양육태도 분석, 발달지원연구, Vol.1, No.1, pp. 19-41 (2월, 2012)
  • [논문] 박미화, CATHY HUAQING QI, J.S. de Valenzuela, SUSAN R.COPELAND, Examining Educational Equity: Revisiting the Disproportionate Representation of Minority Students in Special Education, Exceptional Children, Vol.72, No.4, pp. 425-441 (5월, 2006)

연구활동

  • [논문] 조소희, 박미화, 장애이해 관련 동화를 활용한 협동활동이 유아의 장애수용태도에 미치는 영향, 지체.중복.건강장애연구 = KOREAN JOURNAL OF PHYSICAL, MULTIPLE, & HEALTH DISABILITIES, Vol.66, No.3, pp. 161-173 (6월, 2023)
  • [논문] 박미화, 장애학생 진로교육 역량에 대한 초등학교 교사의 실행수준 및 교육요구 분석, 지체.중복.건강장애연구 = KOREAN JOURNAL OF PHYSICAL, MULTIPLE, & HEALTH DISABILITIES, Vol.65, No.3, pp. 227-252 (7월, 2022)
  • [논문] 양경숙, 박미화, The Relationship between Career Decision-Making Styles and Job Seeking Self-Efficacy of College Students in Korea, JOURNAL OF ASIAN VOCATIONAL EDUCATION AND TRAINING, Vol.7, No.1, pp. 32-39 (10월, 2014)
  • [논문] 박미화, CATHY HUAQING QI, J.S. de Valenzuela, SUSAN R.COPELAND, Examining Educational Equity: Revisiting the Disproportionate Representation of Minority Students in Special Education, Exceptional Children, Vol.72, No.4, pp. 425-441 (5월, 2006)
  • [논문] 김동희, 박미화, 중등교사의 신경증 및 외향성 요인 성격특성과 심리적 소진의 관계에서 스트레스 대처방식의 매개효과, 홀리스틱융합교육연구, Vol.26, No.2, pp. 127-147 (6월, 2022)
  • [논문] 최수지, 김태연, 박미화, 신효정, 코로나-19 상황에서 청소년 스트레스와 주관적 안녕감의 관계:심리적 고통의 매개효과, 한국웰니스학회, Vol.17, No.2, pp. 319-328 (5월, 2022)
  • [논문] 김레지나, 박미화, 전문상담교사의 직무스트레스와 직무만족의 관계에서 마음챙김의 매개효과, 한국교원교육연구, Vol.38, No.4, pp. 153-170 (12월, 2021)
  • [논문] 박미화, 긍정적 행동지원에 대한 보육교사의 인식 및 교육요구도 분석, 홀리스틱융합교육연구, Vol.25, No.4, pp. 87-107 (12월, 2021)
  • [논문] 김나연, 김민정, 박미화, 대학생이 지각한 심리적, 환경적 진로장벽이 진로결정수준에 미치는 영향 : 진로결정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 홀리스틱융합교육연구, pp. 31-50 (12월, 2020)
  • [논문] 김나연, 김민정, 박미화, 대학생이 지각한 심리적, 환경적 진로장벽이 진로결정수준에 미치는 영향: 진로결정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 홀리스틱융합교육연구, Vol.24, No.4, pp. 31-50 (12월, 2020)
  • [논문] 김세동, 박미화, 고등학생이 지각한 부모의 심리적 통제와 우울의 관계에서 자아분화의 매개효과, 홀리스틱융합교육연구, Vol.24, No.2, pp. 77-96 (6월, 2020)
  • [논문] 신은경, 박미화, 비장애 형제자매가 지각한 가족탄력성과 심리적 안녕감의 관계에서 사회적 지지의 조절효과, 특수교육학연구, Vol.54, No.3, pp. 123-143 (12월, 2019)
  • [논문] 양회승, 박미화, 중학생의 사후반추사고와 사회불안의 관계에서 자기효능감의 조절효과* , 발달지원연구, Vol.8, No.1, pp. 59-74 (4월, 2019)
  • [논문] 전영주, 박미화, 고등학생의 심리적 안녕감, 사회적 지지와 진로결정수준의 관계에서 진로장벽의 매개효과, 발달지원연구, Vol.7, No.2, pp. 85-100 (12월, 2018)
  • [논문] 김소영, 박미화, 중학생이 지각한 부모-자녀 간 의사소통과 학교적응의 관계에서 공감능력의 매개효과, 발달지원연구, Vol.7, No.1, pp. 1-17 (6월, 2018)
  • [논문] 이은혜, 박미화, 음악치료사의 전문 역량요소 탐색, 직업과 자격 연구, Vol.7, No.1, pp. 119-148 (3월, 2018)
  • [논문] 김종석, 박미화, 중등교사의 대인관계 스트레스와 직무만족도 간의 관계에서 의사소통 능력의 매개효과, 한국교원교육연구, Vol.34, No.4, pp. 83-101 (12월, 2017)
  • [논문] 임아영, 박미화, 초등학생의 자아탄력성과 행복감의 관계에서 스트레스 대처행동의 매개효과, 발달지원연구, Vol.6, No.2, pp. 137-154 (12월, 2017)
  • [논문] 허성미, 박미화, 고등학생이 지각하는 교사애착, 교사권위와 회복탄력성이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 발달지원연구, Vol.6, No.2, pp. 167-182 (12월, 2017)
  • [논문] 이은혜, 박미화, 학교 부적응 아동.청소년 대상 집단 음악치료 메타분석, 지체.중복.건강장애연구, Vol.60, No.4, pp. 143-164 (10월, 2017)
  • [논문] 유신애, 박미화, 고등학생의 부모애착과 주관적 안녕감의 관계에서 자아탄력성의 매개효과, 발달지원연구, Vol.5, No.2, pp. 75-95 (12월, 2016)
  • [논문] 박미화, 특수교사와 일반교사가 지각한 사회적 지지가 심리적 소진에 미치는 영향, 지체.중복.건강장애연구, Vol.59, No.3, pp. 109-128 (7월, 2016)
  • [논문] 김성실, 박미화, 부모-자녀간의 의사소통과 학업소진과의 관계에서 자아탄력성의 매개효과, 발달지원연구, Vol.4, No.2, pp. 73-89 (12월, 2015)
  • [논문] 김은영, 박미화, 보편적 학습설계 국어 수업(읽기)이 초등 통합학급 학생에게 미치는 영향 , 초등교육연구, No.4, pp. 33-60 (11월, 2015)
  • [논문] 박미화, 장애대학생의 가족지지와 대학생활 적응과의 관계에서 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 지체.중복.건강장애연구, Vol.58, No.4, pp. 147-168 (10월, 2015)
  • [논문] 김은영, 박미화, 보편적 학습설계 적용능력에 대한 초등학교 교사의 인식과 교육 요구도 분석, 특수교육학연구, Vol.50, No.1, pp. 147-171 (6월, 2015)
  • [논문] 김미정, 박미화, 또래 간 의사소통과 자아존중감이 초등학생의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발달지원연구, Vol.4, No.1, pp. 1-19 (6월, 2015)
  • [논문] 이윤정, 박미화, 초등학생의 대인관계성향과 학교생활적응 간의 관계에서 귀인성향의 매개효과, 발달지원연구, Vol.3, No.2, pp. 119-138 (12월, 2014)
  • [논문] 박미화, 권혜영, 신효정, 영재 학생의 학업스트레스와 학교적응의 관계에서 적극적 및 소극적 대처방식의 매개모형 검증, 청소년학연구, Vol.21, No.8, pp. 1-25 (8월, 2014)
  • [논문] 박미화, 장애대학생의 생활스트레스, 자기효능감과 대학생활 적응과의 관계, 특수교육학연구, Vol.49, No.1, pp. 241-262 (6월, 2014)
  • [논문] 박현진, 박미화, 초등학생의 자아탄력성과 학교생활적응 간의 관계에서 스트레스 대처행동의 매개효과, 발달지원연구, Vol.3, No.1, pp. 1-16 (6월, 2014)
  • [논문] 강수연, 박미화, 청각장애 중학생의 영어교육에 대한 만족도 및 개선방안, 발달지원연구, Vol.2, No.2, pp. 77-93 (12월, 2013)
  • [논문] 문영지, 박미화, 특성화고등학교 특수학급 직업교육 실태 및 활성화 방안 연구, 발달지원연구, Vol.2, No.1, pp. 43-60 (7월, 2013)
  • [논문] 이원재, 박미화, 초등학교 통합학급 교사의 직무 기준에 대한 인식 연구, 지체.중복.건강장애연구, Vol.56, No.3, pp. 71-87 (7월, 2013)
  • [논문] 박미화, 장애통합 어린이집 장애유아 부모의 특수교육 관련서비스 만족도와 필요성 분석, 발달지원연구, Vol.1, No.3, pp. 287-306 (12월, 2012)
  • [논문] 이원재, 박미화, 초등학교 통합학급 교사의 직무 기준 개발 연구, 지체.중복.건강장애연구, Vol.55, No.4, pp. 303-327 (10월, 2012)
  • [논문] 임영미, 박미화, 자연체험활동이 지적장애학생의 사회.정서발달에 미치는 영향, 발달지원연구, Vol.1, No.2, pp. 241-256 (6월, 2012)
  • [논문] 박미화, 강성종, 한국 특수교육에서의 질적 연구 동향 분석과 향후 과제, 지체.중복.건강장애연구, Vol.55, No.2, pp. 205-226 (4월, 2012)
  • [논문] 문치영, 박미화, 재활치료사의 직무만족과 수행능력에 대한 자기평가, 발달지원연구, Vol.1, No.1, pp. 43-60 (2월, 2012)
  • [논문] 박미화, 특수학급 학부모의 양육스트레스와 양육태도 분석, 발달지원연구, Vol.1, No.1, pp. 19-41 (2월, 2012)
  • [논문] 김은영, 박미화, 학교교육과정과 연계한 장애이해 교육프로그램이 비장애학생의 장애학생 수용태도에 미치는 영향, 중복.지체부자유연구, Vol.55, No.1, pp. 107-126 (1월, 2012)
  • [논문] 박미화, 학교 급별 장애학생 부모의 통합교육 서비스 만족도 비교, 시각장애연구, Vol.26, No.2, pp. 151-172 (6월, 2010)
  • [논문] 신수진, 박미화, 품행장애 중학생에 대한 교사의 대처 및 교육중재 방안에 대한 인식연구, 특수교육연구, Vol.17, No.1, pp. 241-262 (6월, 2010)
  • [논문] 송명숙, 박미화, 초등학교 통합학급 담임교사의 장애학생 지도에 대한 교사효능감과 수업의 질 향상을 위한 교수적 수정 실행 분석, 특수교육저널:이론과실천, Vol.11, No.1, pp. 413-436 (3월, 2010)
  • [논문] 박미화, 최태용, 반 편견 그림동화책 확장활동이 비장애유아의 장애 수용태도 및 사회적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시각장애연구, Vol.25, No.4, pp. 1-20 (12월, 2009)
  • [논문] 강성종, 박미화, 동물중재 프로그램 적용이 시각장애 초등학생의 보행능력과 사회성 향상에 미치는 효과, 시각장애연구, Vol.25, No.2, pp. 81-104 (6월, 2009)
  • [논문] 박미화, 이원재, 초등학교 특수학급 교육과정 운영 실태와 개선 방안, 시각장애연구, Vol.25, No.1, pp. 87-110 (3월, 2009)
  • [논문] 박미화, 김민숙, 신체놀이 활동이 발달장애학생의 신체기능 및 또래관계에 미치는 영향, 중복.지체부자유연구, Vol.51, No.4, pp. 239-259 (10월, 2008)
  • [논문] 박미화, 박미경, 초등학교 교사의 교사효능감과 ADHD학생에 대한 인식 및 대처방식 간의 관계, 중복.지체부자유연구, Vol.51, No.4, pp. 137-156 (10월, 2008)
  • [논문] 박미화, 통합교육 장애학생의 전환교육을 위한 특수학급 교사의 전문능력과 교육요구, 중복.지체부자유연구, Vol.50, No.2, pp. 111-131 (7월, 2007)
  • [논문] 박미화, 고승혜, 악기놀이 활동이 뇌성마비유아의 감각-운동 및 의사소통에 미치는 효과, 특수교육저널:이론과 실천(한국특수교육문제연구소), Vol.7, No.4, pp. 63-82 (12월, 2006)
  • [학술회의] 박미화, 양경숙, The relationship between career decision-making styles and job seeking self-efficacy of college students, 2014 The 10th AASVET International Conference, (10월, 2014)
  • [학술회의] Park, Seonsook, 박미화, Leslie Walker-Hirsch, Ruth Luckasson, Call for Deveiopment of Special Education Teacher Preparation Courses in Sexuality and Students with Intellectual Disability: Korea, AAIDD 136th Annual Meeting, (6월, 2012)
  • [학술회의] 박미화, 조소희, 장애이해 관련 동화를 활용한 협동활동이 비장애 유아의 장애수용태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지체중복건강장애교육학회 2023 동계 학술대회, (1월, 2023)
  • [학술회의] 박미화, 박인숙, 스크립트 활용 상황이야기 중재가 자폐성 장애아동의 의사소통 및 문제행동에 미치는 영향, 한국특수교육학회 2020 추계 학술대회, pp. 597-601 (10월, 2020)
  • [학술회의] 박미화, 이은혜, 학교 부적응 아동.청소년 대상의 집단 음악치료 메타분석, 4차 산업혁명 사회와 장애인의 삶, pp. 103-104 (8월, 2017)
  • [학술회의] 박미화, 송명숙, 통합학급교사의 교수적 수정 실행정도와 교사효능감과의 관계, 특수교육현장, 진단 평가-중재서비스 전달 체제의 미래 방향, Vol.2009년, No.추계, pp. 317-334 (10월, 2009)
  • [학술회의] 박미화, 지체부자유아 직업교육 동향, 동계 학술발표대회: 중복지체부자유아 교육의 국제 동향, Vol.54, No.0, pp. 127-142 (1월, 2007)
  • [저서] 박미화, 김영한, 김창평, 김하경, 박화문, 사은경, 장희대, 건강장애아동 교육, (8월, 2012)
  • [저서] 박미화, 김인곤, 나승일, 이명훈, 임호권, 한홍진, 황영덕, 예비교사를 위한 교육실습 가이드, (2월, 20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