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양/교직

특수대학원교육대학원교양/교직

홍성연Hong Seongyoun

  • 소속 다산학부대학 / 교양/교직
  • 연구실성호관 406호
  • 이메일 hsy06@ajou.ac.kr
  • 내선번호3553

관심분야

해당 데이터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학력

  • 2009.02 서울대학교 박사

경력

해당 데이터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대표논문

해당 데이터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연구활동

  • [논문] 홍성연, 최재원, 박태정, Analyzing Research Trends in University Student Experience Based on Topic Modeling, SUSTAINABILITY, pp. 1-12 (4월, 2020)
  • [논문] Insung Jung, 홍성연, Faculty Members' Instructional Priorities for Adopting OER, INTERNATIONAL REVIEW OF RESEARCH IN OPEN AND DISTRIBUTED LEARNING, Vol.6, pp. 28-43 (12월, 2016)
  • [논문] 정인성, 홍성연, An elaborated model of student support to allow for gender considerations in Asian distance education, INTERNATIONAL REVIEW OF RESEARCH IN OPEN AND DISTANCE LEARNING, Vol.15, No.2, pp. 170-188 (4월, 2014)
  • [논문] 홍성연, 황은경, 과학 역량 함양을 위한 블렌디드 러닝 기반 기초 화학 과목의 개발 및 적용, 교양교육연구, Vol.17, No.6, pp. 172-192 (12월, 2023)
  • [논문] 홍성연, 교양교육의 미래 영향 요인 분석: A 대학 교양전담기관 교수들의 인식을 중심으로, 교양기초교육연구, pp. 37-75 (9월, 2023)
  • [논문] 홍성연, 이공계 졸업생의 좋은 대학에 대한 주관적 인식 유형 분석,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pp. 445-457 (4월, 2022)
  • [논문] 홍성연, 김인수, 신입생 대학 적응 요인에 대한 메타 분석-2001년에서 2020년까지의 국내연구를 중심으로, 문화와 융합, pp. 169-189 (3월, 2022)
  • [논문] 홍성연, 구은희, 신승훈, 이택균, 서주영, 대학 소프트웨어 기초교육 효과성 측정도구 개발,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Vol.24, No.1, pp. 37-46 (2월, 2021)
  • [논문] 홍성연, 코로나19로 인한 비대면 원격교육 환경에서 대학 교양교과목의 수업성찰, 교양교육연구, pp. 283-298 (12월, 2020)
  • [논문] 홍성연, 김인수, 진로 성공 대학 졸업생의 교육 참여 경험 탐색, 문화기술의 융합 (JCCT), Vol.6, No.4, pp. 527-533 (11월, 2020)
  • [논문] 홍성연, 유연재, 코로나19로 인한 비대면 원격교육환경에서 학습성과 영향 요인 분석, 교육공학연구, Vol.36, No.3, pp. 957-989 (10월, 2020)
  • [논문] 홍성연, 대학 개별지도 수업에 대한 형성적 목적의 수업평가를 위한 예비 문항 개발, 교육문화연구, Vol.26, No.5, pp. 33-54 (10월, 2020)
  • [논문] 홍성연, 구은희, 신승훈, 오하영, 이택균, 서주영, 대학 소프트웨어 기초교육 효과성 모형 탐색, 정보교육학회논문지, Vol.23, No.5, pp. 427-440 (10월, 2019)
  • [논문] 홍성연, 대학생의 전환을 지원하는 학생 지원 모형 개발, 교육학연구, Vol.57, No.1, pp. 1-27 (3월, 2019)
  • [논문] 황은경, 홍성연, 인문계 학생을 위한 모듈화 기반의기초 화학 수업 모형 탐색, 교양학 연구, No.8, pp. 59-81 (12월, 2018)
  • [논문] 홍성연, 우수한 공대생의 교육 활동 참여 분석: 개인투자이론을 기초로, 공학교육연구, Vol.20, No.4, pp. 51-60 (7월, 2017)
  • [논문] 조원익, 홍성연, 중등교사 수업컨설팅 인식 분석, 교육컨설팅 연구, Vol.5, No.1, pp. 1-21 (7월, 2017)
  • [논문] 홍성연, 최재원, 토픽 모델링 분석 기법을 활용한 대학의 학생 지원 연구 동향 분석,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ol.17, No.8, pp. 21-48 (4월, 2017)
  • [논문] 홍성연, 김인수, 대학의 지원과 자기결정성 요인이 신입생의 대학교육성과에 미치는 영향, 청소년학연구, Vol.23, No.12, pp. 453-479 (12월, 2016)
  • [논문] 홍성연, 대학 신입생 적응 지원을 위한 교육요구 분석, 교육종합연구, Vol.14, No.1, pp. 271-295 (3월, 2016)
  • [논문] 홍성연, 대학 기초교과목의 분반 방식에 대한 교수자와 학습자의 인식 분석, 한국교육문제연구, Vol.33, No.4, pp. 00-00 (12월, 2015)
  • [논문] 홍성연, 대학생 핵심역량진단평가(K-CESA) 중복응시자의 인식과 교육경험-A대학 사례를 중심으로, 한국HRD연구, Vol.10, No.4, pp. 00-00 (12월, 2015)
  • [논문] 조연정, 홍성연, 장노년층 대상 교육용 앱 설계를 위한 요구분석, 교육문화연구, Vol.20, No.3, pp. 99-124 (9월, 2014)
  • [논문] 홍성연, 공학교육에의 적용을 위한 교육에서 '통찰'의 개념 탐색, 교육컨설팅 연구, Vol.2, No.1, pp. 47-70 (8월, 2014)
  • [논문] 이진희, 김형규, 홍성연, 교육과정 개선을 위한 의사소통 역량평가 개발, 교양교육연구, Vol.8, No.2, pp. 299-332 (4월, 2014)
  • [논문] 이수연, 홍성연, e-포트폴리오 활용한 성찰활동에 대한 예비교사의 인식과 교수효능감 변화,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Vol.13, No.11, pp. 968-978 (11월, 2013)
  • [논문] 이수연, 홍성연, e-포트폴리오 활용한 성찰활동에 대한 예비교사의 인식과 교수효능감 변화,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Vol.13, No.11, pp. 968-978 (11월, 2013)
  • [논문] 홍성연, 신종호, 혁신저항이론에 근거한 대학교수의 e-티칭포트폴리오 이용 활성화 방안 탐색, 교육정보미디어연구, Vol.19, No.3, pp. 493-521 (10월, 2013)
  • [논문] 홍성연, 전영미, 한국과 미국의 수업컨설팅 개념비교를 통한 발전방향 탐색, 한국교원교육연구, Vol.30, No.3, pp. 305-333 (9월, 2013)
  • [논문] 홍성연, 전영미, 한국과 미국의 수업컨설팅 개념비교를 통한 발전방향 탐색, 한국교원교육연구, Vol.30, No.3, pp. 305-333 (9월, 2013)
  • [논문] 신종호, 홍성연, 대학수업 개선을 위한 수업에서의 동료평가 프로그램 도입방안 탐색, 한국교원교육연구, Vol.30, No.1, pp. 201-230 (3월, 2013)
  • [논문] 홍성연, 교직과정 예비교사양성을 위한 학습자지원체제, 교육문제연구, pp. 1-30 (11월, 2012)
  • [논문] 홍성연, 교직과정 예비교사양성을 위한 학습자지원체제, 교육문제연구, pp. 1-30 (11월, 2012)
  • [논문] 홍성연, The impact of students' technology knowledge on academic self-efficacy, Educational Technology International, Vol.13, No.2, pp. 233-255 (10월, 2012)
  • [논문] 홍성연, The Impact of Students' Technology Knowledge on Academic Self-efficacy, Educational Technology International, Vol.13, No.2, pp. 233-255 (10월, 2012)
  • [논문] 임철일, 김선영, 홍성연, IMS Learning Design 기반 e-PBL 프로토타입 개발,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Vol.12, No.3, pp. 498-508 (3월, 2012)
  • [논문] 임철일, 김선영, 홍성연, IMS Learning Design 기반 e-PBL 프로토타입 개발,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Vol.12, No.3, pp. 498-508 (3월, 2012)
  • [학술회의] 홍성연, 김인수, The effects of student support and self-determination on student outcome, The 36th Annual Conference on The First-Year Experience, (2월, 2017)
  • [학술회의] 홍성연, Analysis of Learning Outcome and Preference for Students’ Classification of Teaching Basic Skills in Higher Education, Hawaii International Conference On Education, pp. 154-154 (1월, 2015)
  • [학술회의] 홍성연, 교양교육에 대한 교양교육 전담기관 소속 교수들의 인식, 제1회 경기대・단국대・아주대 공동 학술대회 & 대학교양교육연구소협의회 제8회 학술대회, (9월, 2023)
  • [학술회의] 홍성연, 교양교육 전반 성과진단 방안 연구, 한국국교양교육학회 2016 추계전국학술대회, (11월, 2016)
  • [저서] 홍성연, 이진희, 김인수, 임현정, 교양교육 전반 성과진단 방안 연구, (11월, 2016)
  • [저서] 신종호, 홍성연, 장은정, 교수개발가이드 제2판, (9월, 2015)
  • [저서] 홍성기, 권순정, 김진희, 송하석, 이진희, 정재영, 홍성연, 대학구조조정과 연계한 창의적 인문학 교육모형 개발과 융복합 생태계 형성, (12월, 20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