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융합네트워크학과 커뮤니티
아주대학교 AI융합네트워크학과의 새로운 소식입니다.- 공지사항
-
2025.1023
2025년 한국장학재단 『석사우수장학(이공계)』신규장학생 선발(~10.29 16시까지) NEW
□ 선발자격(가~바 항목 모두 충족) 가. 대한민국 국적을 소지한 자 나. 본교 일반대학원 공학·자연과학계열 학과(전공) 소속 석사과정생 ※석·박사통합과정의 경우 4학기까지를 석사과정으로 인정 ※의약계열 학과의 경우 세부전공이 기초연구(임상제외)로 면허증 자격증을 보유하지 않고 연구활동을 수행하는 학생은 지원 가능 다. 연구와 학업에 전념하는 전일제(Full-time)학생 (4대사회보험가입내역서 제출 필수) 라. 유형별 아래 조건을 충족하는 자 1) 신입생유형: 2025학년도 2학기에 입학하여 재학 중인 자 2) 재학생유형: 2025학년도 1학기를 이수(재학)하고 2025학년도 2학기 현재 재학 중인 자로 석사과정 잔여학기 수(현재 학기 포함)가 1학기 이상 남은 자(4학기 이내) 마. 학사 졸업성적이 총평균 87점 이상 또는 3.5점/4.5점 만점(3.3이상/4.3 만점)을 충족하는 자 바. 본교 장학지급기준을 충족하는 자(신입생 해당없음) □ 선발인원 및 지원내용 가. 선발인원: 석사과정 총 6명 - 신입생유형(2025-2학기 신입생): 1명 - 재학생유형(2025-1학기 및 2025-2학기 모두 재학한 석사과정 4학기 이내 재학생): 5명 나. 지원내용: 2025학년도 학기당 250만원 장학금 지원 (연간 500만원) - 신입생유형(2025-2학기 신입생): 250만원 - 재학생유형(2025-1학기 및 2025-2학기 모두 재학한 석사과정 4학기 이내 재학생): 500만원 □ 장학신청 방법 가. 신청기간: 2025.10.22.(수) ~ 10.29(수) 16시까지 (기한 엄수) 나. 신청방법 - 제출서류 1) ~ 8)을 하나의 파일(PDF)로 스캔하여 이메일(jskim1215@ajou.ac.kr) 제출 (메일제목: 석사우수장학(이공계) 신청 서류 제출(본인 학번 및 성명) 다. 제출서류([필수]서류 제출 미제출 시 서류 미비자로 선발 제외) 1) [필수]석사우수장학금(이공계) 신청서 1부 (붙임양식 참조) 2) [필수]학업연구계획서 1부(신입생만 해당) (붙임양식 참조) 3) [필수]사회활동기여계획서 1부 (붙임양식 참조) 4) [필수]대학원 전일제과정증명서 1부 (인적사항/학과/날짜 기재하여 제출) (붙임양식 참조) 5) [필수]학부성적증명서 / 석사성적증명서 각 1부 (25.10.13 이후 발급본) ※ 신입생유형은 학부성적증명서만 제출 6) [필수]4대사회보험가입증명서 1부(전일제 여부 확인) (발급처 : 4대사회보험정보연계센터(https://www.4insure.or.kr)) 7) [해당자에 한함] 한국장학재단 학자금지원구간 통지서(2025.2학기 해당) 8) [해당자에 한함]연구실적 증빙서류 각 1부(연구실적 작성자는 필수 제출) 예시) 논문 표지, 학회발표입증자료, 수상내역 □ 평가항목 및 배점 구분 내용 배점 (총점: 100점) 재학생 신입생 학업성적(정량) 누계평점기준(신입생의 경우 학부성적) 30 40 연구실적(정량/정성) 연구수행실적/연구계획서 평가 50 40 사회공헌활동계획(정성) 사회공헌활동계획서 20 20 ※ 한국장학재단 학자금지원구간 통지서 제출자의 경우 소득분위를 고려하여 가점 부여 □ 선발 결과 발표 및 향후 일정 가. 장학대상자 선발 결과 발표 : 2025.11.4.(화) 오후 예정( 개별 통보) 나. 향후 일정 구분 내용 일정 장학생 선발 결과 통보 대상자 개별 통보(대학원⇒학생) 25.11.4.(화) 장학금 신청 선발 학생 한국장학재단 시스템 입력 (방법 개별 안내 예정) 25.11.5(수)~11.7.(금) 장학생 추천 장학금 신청 학생 내역 확인 및 추천 처리(대학원교학팀) 25.11.10.(월)~11.14.(금) 장학생 심사 한국장학재단 장학생 심사 25.11.10.(월)~11.14.(금) 장학금 지급 확정 힌국장학재단 ⇒ 본교 25.11.28.(금) 장학금 지급 대학원 ⇒ 학생 장학금 지급 25.12.8.(월)~12.(금) 중 □ 기타사항 - 본교 장학대상자로 선발되더라도 한국장학재단에서 자격심사(국적, 이공계여부, 성적 등) 후 최종 선발 여부 확정됨
-
2025.1013
2025학년도 전기(2026년 2월 졸업예정) 석사학위 청구논문 심사 안내
2025학년도 전기(2026년 2월 졸업예정) 석사학위 청구논문 심사진행 안내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공지사항 및 심사원 제출안내 첨부파일을 반드시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1. 대상자: 2026년 2월 석사학위 졸업예정자 2. 학위청구논문 심사 신청 및 논문심사료 납부기간: 2025.10.28.(화) ~ 11.3.(월) 3. 심사료 납부 - 심사료 및 납부 계좌: 100,000원 (국민은행 808490-29-001403 (AI융합네트워크학과 가상계좌)) ※ 원활한 확인을 위해 반드시 학생 본인 이름으로 입금 4. 청구논문 제출 ▣ AIMS2 입력방법 포탈 로그인 → 화면 상단 학사서비스 접속 → 상단(또는 좌측) 성적/졸업 대뉴 클릭 1. 좌측 청구논문등록 소메뉴 클릭 → 논문제목 입력(국문, 영문) → 논문제목 입력 후『심사원출력』 및 날인(학과 제출) 2. 학회지논문게재현황등록 소메뉴 클릭 → 신규 버튼 클릭 후 학회지 논문게재 자료 입력 → 자료 입력 후 자료내역 페이지 우측(스크롤을 오른쪽으로 이동) 상세 버튼 클릭 후 출력 버튼 클릭 →『학위청구논문 학회지 게재 확인서』 출력 및 날인(학과 제출) * 논문제목은 국문과 영문 모두 입력하여야 함 (단, 영문으로 작성된 논문은 국문제목과 영문제목에 영문제목을 입력함) ▣ 청구논문 제출자격 및 구비서류 제 출 자 격 제 출 서 류 1. 석사학위과정 수료(예정)자 2. 2학기 이상 논문지도(연구학점 수강)를 받은 자 3. 외국어시험 및 종합시험에 합격(예정)한 자 4. 입학 후 6년을 초과하지 않은 자(휴학기간 제외) 5. 연구등록을 한 기수료생 6. 연구기반 비교과 의무이수기준 충족자 (2014학년도 신입생부터 적용) - 연구윤리 1회 이상, 연구노트 1회 이상, 논문작성법 1회 이상 * 연구노트의 경우 이공계에 한함 1. 학위청구논문심사원 * 포털 학사서비스에 논문등록 후 양식을 출력하여 제출 * 논문대체실적 심사 대상자는 [석사학위 논문대체실적 심사원] 직접 작성하여 제출 2. 학위청구논문 또는 대체실적 심사위원 명단 3. 교외심사위원 추천서(해당자에 한함) 4. 해외체류 심사위원 논문심사 참여원(해당자에 한함) 5. 학위청구논문 학회지 게재 확인서 및 학회지 게재 논문 별쇄본 표지(※ 게재 의무 학과에 한함) * 포털 학사서비스에 학회지 게재내역 입력 후 양식을 출력하여 제출 * 게재예정(확정)인 경우에는 [게재예정증명서]를 제출하며, 심사기간 중 게재논문 별쇄본 표지 제출 * 게재미확정인 경우에는 아래 [지도교수확인서] 제출 6. 학위청구논문 지도교수 확인서(해당자에 한함) * 게재미확정인 경우 논문 학회지 게재가 완료되면 심사기간 중 게재논문 별쇄본 표지 제출 또는 최종 졸업사정일(논문심사결과보고서 마감 이후 2주)까지 게재예정증명서를 제출해야 함 7. 논문 연구윤리 준수 확인서 8. 심사용 논문 3부(심사시 심사위원에게 직접 제출) 5. 석사학위 논문대체제도(해당자 한함) - 일반대학원 석사과정생 중 논문대체제도를 이수하는 경우 학위논문 제출 대신 학과에서 인정한 대체실적으로 학위논문을 대체할 수 있음(학과별 기준 참고) ※ 2023학년도 1학기 신입생부터 적용 - 제출서류: (1)석사학위 논문대체실적 심사원 (2)심사위원 명단 (3)연구윤리 준수 확인서 - 논문대체실적 검증은 학위청구논문 본심사 일정 및 절차와 동일하게 진행함 6. 심사위원 자격 및 구성 심사위원 자격 심사위원 구성 - 당해 학생이 본 대학교 교원일 경우에는 학생과 전공분야가 동일하고, 박사학위를 소지한 본 대학교의 부교수 이상의 전임교원으로서 당해 학생과 동일 직급 이상인 자 - 논문심사대상자의 친인척이 아닌 자 - 심사위원은 3인 이상으로 구성하되, 본 대학교 전임교원 2인을 포함하여야 하며 1인은 교외인사(외부교수 또는 전문가) 또는 특임교원(명예교수 포함)으로 할 수 있음 - 교내 심사위원은 해당 학과의 교원을 우선으로 위촉하여야 하며, 인접 분야의 교원을 포함하여 구성 가능 - 심사위원 중 과반수는 논문 내용과 동일한 전공분야 인사로 구성함 - 논문제출자의 지도교수는 특별한 사유가 없는 한 자동으로 심사위원이 됨 - 심사위원장은 지도교수를 포함한 위원 중에서 호선하(교외심사위원의 경우에도 학위논문 주제와 관련된 전문성을 충분히 가진 경우 심사위원장 역할을 가능) - 연구년 교수의 경우 논문심사 전 과정에 직접 참여할 수 있는 교원으로 구성 가능 ※ 논문대체제도(논문대체실적 검증): 학위청구논문 본심사 절차와 동일하게 진행 - 심사위원장을 포함하여 3인 이상의 심사위원을 위촉하여 대체실적을 심사하고, 대학원에 사전에 승인한 대체실적 요건에 따라 합격, 불합격으로 평가 - 학점 추가 취득을 채택한 학과는 제외 7. 학위청구논문 심사 세부 일정 구 분 기 간 비 고 학생 심사원 제출 2025.10.28.(화) ~ 11.3.(월) - 심사위원 명단 구성 - 논문심사료 수납 및 심사원 제출 (학생→학과) 논문심사 2025.11.11.(화) ~ 12.12.(금) - 논문심사 1회 이상 실시 - 최종심사는 공개로 진행 논문심사 결과 제출 ~ 2025.12.18.(목) - 논문심사 결과보고서 제출(학생→학과) 중앙도서관 제출 2025.12.23.(화) ~ 2026.1.16.(금) - dCollection 업로드 및 기타 서류 제출(온라인) * 미제출시 졸업사정 대상에서 제외 * 도서관 사정에 따라 일정 변경 가능 상기 이외의 사항은 아주대학교 학칙 및 일반대학원 학사운영규칙 참고 바라며, 기타 사항은 각 소속 학과로, 논문 dCollection 업로드 관련 사항은 중앙도서관으로 문의 바람 ※석사학위 청구논문 제출자격과 관련 사항은 학과로 문의 바람
-
2025.1002
2026학년도 전기 석‧박사통합과정으로의 학위과정 변경 모집전형(정시) 안내
2026학년도 전기 석‧박사통합과정으로의 학위과정 변경 모집전형(정시) 안내 2026학년도 전기 석·박사통합과정으로의 학위과정 변경 전형을 실시하오니, 석사과정 재학생 중 석·박사통합과정으로의 학위과정 변경을 원하는 학생은 아래 내용에 따라 정해진 기간 내에 신청서를 제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1. 모집학과 및 모집인원 가. 모집학과: 2026학년도 전기 정시모집 석·박사통합과정 모집학과를 대상으로 지원 가능 나. 모집인원: 대학원 입학 학기 기준 박사학위 모집정원 여석범위 내 2. 전형일정 구 분 기 간 비 고 지원서 접수 2025.10.10.(금) 09:00 ~ 2025.10.23.(목) 17:00 - 제출서류 ① 지원서 ② 성적증명서 - 제출처: 대학원 교학팀(율곡관 305호) 전형(서류전형 및 면접) 2025.11.05.(수) ~2025.11.12.(수) 모집학과별로 시행 합격자 발표 2025.12.03.(수) 대학원 홈페이지 공지 ※ 전형(면접 및 학과별 전형기준)에 대한 사항은 지원학과로 문의 3. 지원자격 가. 본교 대학원 석사과정 재학 중인 자로 한 학기 이상 이수한 자 나. 석사과정 지도교수의 추천자 *지도교수 추천 방법: 학위과정 변경 지원서의 지도교수 서명 4. 제출서류 가. 학위과정변경 지원서 (별첨) 나. 성적증명서 5. 제출처: 대학원 교학팀 (율곡관 305호) 6. 전형방법: 서류심사 및 면접 - 전형일은 학과 자체 일정에 따름 7. 전형료: 면제 8. 참고사항 가. 학점인정 및 학위수여 자격 구 분 내 용 학점인정 석사과정에서 취득한 학점 통산하여 인정 가능 학위 수여 자격 1. 8학기 이상 등록을 마친 자 (단, 학칙이 정하는 학점 이상을 취득한 자에 대하여 수업연한을 1년(2학기) 이내에서 단축 가능) 2. 소정의 교육과정에 따른 전공학점과 연구학점을 모두 이수한 자 **총 이수학점 범위 내 전공과목 및 연구과목 이수학점이 입학년도 및 학과별로 상이하므로 이수학점 기준표(첨부파일 붙임3) 참고 요망 3. 누계 평점평균 3.0 이상인 자 4. 자격시험에 합격한 후 학위논문심사에 통과한 자 가. 종합시험: 학위과정 변경 전(석사과정) 응시한 종합시험 불인정 나. 외국어시험 인정 기준 - 외국어시험 응시자: 70점 이상(통합과정 합격 기준)인 경우 합격 인정 - 외국어시험 대체과목 수강자: Pass한 경우 합격 인정 - 외국어시험 면제 신청자: 합격 인정 나. 신청횟수: 제한 없음 9. 문의처: 대학원교학팀 ※ 전형(면접 및 학과별 전형기준)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대학원 지원학과로 문의 아 주 대 학 교 대 학 원
-
2025.1023
- 학과 공지사항
-
2025.1023
[2025.10.30(Thu.)] 대학원 전자공학과 & AI융합네트워크학과 콜로키엄 NEW
< 대학원 전자공학과 & AI융합네트워크학과 콜로키엄 > ◦ 일시 : 2025.10.30(목), 15:00~16:15 ◦ 장소 : 온라인(Zoom) https://ajou-ac-kr.zoom.us/j/81731948548?pwd=ieOei3X9cVP7Yj1HOdjZoTUuOTFpHo.1 회의 ID: 817 3194 8548 ◦ 연사 : 이태영 팀장(신한은행) ◦ 주제 : Beyond Transformer: 새로운 구조가 여는 효율적 지능의 시대
-
2025.0820
[2025.08.25(월)] BK21대학원혁신 '특허 도출 및 명세서 작성법' 특강(유재승 변리사, 특허법인 무한) 안내
BK21대학원혁신지원사업의 일환으로, 대학원생의 취·창업 역량 강화를 위하여 아래와 같이 특강을 진행하고자 합니다. 학내 구성원 누구나 참여 가능하니, 많은 참여 부탁드립니다. 신청 링크: https://forms.gle/zXsj3U7SHrFN7PuTA - 일시: 2025.8.25.(월) 14:30 ~ 16:00 - 장소: 율곡관 151호 영상회의실 - 주제: 특허 도출 및 명세서 작성법 - 강연자: 유재승 변리사(특허법인 무한) - 참여 대상자: BK21참여 대학원생 및 전체 대학원생·학부생 등 관심 있는 학내 구성원 누구나 ★ QnA 시간을 통해 소정의 경품이 지급될 예정이니, 많은 관심과 참여 바랍니다 !!
-
2025.0812
2025년도 한국연구재단 연구윤리 현장투어 행사 안내
한국연구재단에서 추진하는 연구윤리 확보를 위한 교육이 있어 아래와 같이 안내드리오니, 관심 있는 분들의 많은 참여 부탁드립니다. □ 행사개요 ○ (행사명) 한국연구재단 연구윤리 현장투어(주관: 한국연구재단 윤리정책법무팀) ○ (참석대상) 대학 연구윤리 실무자 및 연구자(대학원생 포함) ※ BK21사업 교육연구단(팀) 참여인력 및 실무자, 대학원신지원교의 경우 대학원혁신본부 실무자 ○ 주요내용 - 생성형 AI사용의 쟁점과 시사점 - 연구부정 의혹 조사·검증 사례 교육 등 ○ 신청방법 및 세부일정: [붙임] 참고(사전 등록 필요) ○ 일자 및 장소 구분 개최장소 개최일시 수도권/강원권 서강대학교 성이냐시오관 대강당(I220) `25.9.16.(화) 13시∼16시 호남권/제주권 전남대학교 용봉문화회관 시청각실 `25.9.18.(목) 13시∼16시 영남권 경북대학교 글로벌 플라자 1층 경하홀 `25.9.23.(화) 13시∼16시 충청권 한남대학교 56주념 기념관 중회의장 `25.9.24.(수) 13시∼16시
-
2025.1023
- 학과 자료실
-
2024.0503
박사학위 청구논문 관련 서류
<심사원 제출 시> 1. 학위청구논문심사원 (*반드시 포털 학사 서비스에 논문 등록 후 양식을 출력하여 제출) 2. 학위청구논문 심사위원 명단 3. 교외심사위원 추천서 (해당자에 한함) 4. 해외체류 심사위원 논문심사 참여원 (해당자에 한함) 5. 논문제출자 이력서(자유양식) 6. 학위청구논문 학회지 게재 확인서 *게재확정인 경우에는 [6-1. 게재확인서] 제출 *게재미정(미확정)인 경우에는 [6-2. 지도교수확인서] 제출 *게재예정인 경우에는 학회에서 발급가능한 [게재예정증명서] 제출 (또는 게재예정을 확인할 수 있는 메일) 7. 학회지 게재논문 별쇄본 표지 (각 1부) 8. 논문 연구윤리 준수 확인서 <논문심사 결과 제출 후> 9. 심사 결과 서류(논문심사 결과보고서, 논문 표절 점검확인서)
-
2024.0503
석사학위 청구논문 관련 서류
<심사원 제출 시> 1. 학위청구논문심사원 (*반드시 포털 학사 서비스에 논문 등록 후 양식을 출력하여 제출) 2. 학위청구논문 심사위원 명단 3. 대체실적 심사원 (해당자에 한함) 4. 교외심사위원 추천서 (해당자에 한함) 5. 해외체류 심사위원 논문심사 참여원 (해당자에 한함) 6. 학위청구논문 학회지 게재 확인서 *게재확정인 경우에는 [6-1. 게재확인서] 제출 *게재미정(미확정)인 경우에는 [6-2. 지도교수확인서] 제출 *게재예정인 경우에는 학회에서 발급가능한 [게재예정증명서] 제출 (또는 게재예정을 확인할 수 있는 메일) *투고/발표 예정인 경우에는 [6-3. 투고/발표예정서 제출] *발표를 한 이후에는 [6-4. 발표확인서] 제출 7. 학회지 게재논문 별쇄본 표지 (각 1부) 8. 논문 연구윤리 준수 확인서 <논문심사 결과 제출 후> 9. 심사 결과 서류(논문심사 결과보고서, 논문 표절 점검확인서) <전자공학전공의 별도 필요 서류> - 논문심사요건 확인서(전자)
-
2021.0215
[대학원 AI융합네트워크학과] 2021-1학기 수강신청 관련 동영상 안내
2021-1학기 수강신청 관련 안내 동영상이니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아주대학교 계정으로 로그인 한 뒤 시청이 가능합니다.) https://drive.google.com/file/d/1GEJmt1_T9vlpVjv-_k_ckngW7sOKBNxj/view?usp=sharing
-
2024.050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