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장인사말

저희 아주대학교 공과대학 홈페이지를 방문해주신 모든분들을 진심으로 환영합니다.



아주대학교는 이제 50년을 바라보는 역사와 전통을 겸비한 명실 공히 수도권 최고의 명문사학이 되었습니다.

어느덧 우리 공과대학도 아주공대로 출범 후 48년이 지났으며, 그 결과 학계, 관계, 그리고 기업계에서 활발히 활약하는 졸업생들을 배출하여, 국내외 각계각층에서 대단히 중추적인 위치에서 우리 사회 발전의 원동력으로 기여하고 있습니다. 아주대학교 공과대학은 현재 10개 학과, 110명의 교수진, 370여명의 대학원생, 2,700여명이 넘는 학부생들로 구성되어 있으며, 세계적인 교육 및 연구 성과를 창출하고 있는 명실상부한 국내 최고 수준의 공과대학 중 하나로 발전하였습니다.

지난 수년간 아주공대는 연구실적 면에서 국내 공과대학 중 최상위권 수준으로 평가되고 있습니다. 외부 연구비 수주액이 연간 약 320억 원을 상회하고 있으며, 세계 최고 학술지 Nature 등 세계 유수의 학술지에 다수의 연구 논문을 게재하고 있습니다. 현재 진행되고 있는 주요 국책사업들을 통해 AI, Big Data 등 4차혁명시대의 첨단 신기술 개발 및 국내 대기업, 중견기업들과 긴밀한 산학협력으로 세계적 수준의 연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국내 주요기업 (삼성, 현대/기아자동차, LG, SK 등) 들과 연계하여 산학 인턴쉽을 활발히 추진하고, 산업체의 요구에 부응하는 교과 과정을 현실에 맞게 대대적으로 수용, 개편함으로 현재 국내 공과대학 중에서도 취업률이 높은 상위 대학으로 발전하였습니다.

아주공대는 사회가 요구하는 전문지식교육 뿐 만 아니라 협동능력, 자주적 문제 해결 능력, 그리고 국제적인 안목을 겸비한 융합인재 양성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교과목 과정 전반에 걸쳐 이론, 실습, 그리고 설계과정이 접목된 고도화된 융합커리큘럼을 운영하고 있으며, 대학교육혁신사업과 LINC+사업을 통하여 학생주도 체험형 학습을 위한 Capstone Design실, Interactive lab 등 첨단 실습실 등을 구축하여 재학생 취업경쟁력을 실질적으로 제고하고 있습니다.

우리 아주공대는 지금 세계적 수준의 공과대학으로 발전하기 위하여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일들을 일관되고 체계적으로 추진하고자 합니다.

첫째, 현재 가장 시급한 연구 및 교육 공간 확충을 위하여 혜강관을 건립하고 있습니다. 본 건물은 아주대의 건학이념을 바탕으로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가 공존하는 세계 초일류 수준의 공간으로 2022년에 완공할 예정입니다. 학생을 위한 첨단의 교육 및 연구 공간으로 구성하여 아주공대 졸업생들의 경쟁력 제고에 이바지 할 계획입니다.

둘째, 차별화되고 경쟁력 있는 연구 그룹을 중심으로 대형 프로젝트 유치와 이를 통한 세계적 연구 성과 창출을 위하여 노력하겠습니다. 그리고 대외적으로는 초대형 국가 프로젝트 유치와 대기업 및 중견기업들과 장기적인 산학 협동연구를 개발, 기업 선도 연구 프로그램 개발을 추진함은 물론 교육과정에도 환원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셋째, 교육의 글로벌화를 위하여 지난 2005년부터 시행하고 있는 공학인증제(ABBEK)를 지속적으로 실시함으로써 국제적으로 인정받는 양질의 교육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으며, 이를 기반으로 세계 유명대학들과 교환프로그램을 활성화하여 재학생들의 국제적인 안목을 높임은 물론 외국 대학들의 우수인재를 유치하겠습니다.

이제 아주대 공과대학은 21세기 4차 산업 기반의 고도 정보 산업화시대에 걸 맞는 창의적이고 국제 감각을 지닌 융합인재를 양성하는데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입니다.

존경하는 학부모님, 재학생, 동문 졸업생, 그리고 아주대 공과대학 홈페이지를 방문해 주신 모든 분들께 다시 한번 감사의 말씀을 드리며, 발전하는 우리 아주공대에 많은 관심과 성원을 부탁드립니다.

2021년 9월 1일
아주대학교 공과대학 학장 박장호 배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