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주대학교
학점은행제 교육훈련기관
 

평생교육과정

인문학의 숲에서 길을 묻다

인문학의 숲에서 길을 묻다

아주 인문교양교육 아카데미

강좌개요
강좌개요
◎ 과정소개
인문학은 인문과 인문주의의 개념을 포함할 뿐 아니라 철학, 문학, 예술, 역사 등을 포괄한다. 
이러한 학문들은 공동으로 인문학의 핵심 내용을 구성하고 있고, 인류의 문화, 사상과 가치관을 탐구하고 이해하고 실천하는 데에 목적이 있다. 
그러나 인문학은 많은 학문분야의 외형적인 것을 단순하게 결합한 것이 아니라, 
각 분야의 정신가치를 융합하여 새롭게 인문가치 체계를 건립한 것이다. 
비록 시간의 변천에 따라 인문학의 범위는 점차 확대되었지만, 
인문영역의 학문분야인 문학, 예술, 역사, 철학 이 인문학의 지식체계를 가장 핵심적으로 나타내고 있기 때문에 
이를 인문학의 핵심 혹은 ‘문(예)사철’이라고 한다.
어떠한 문화이든 주체로서의 사람이 창조한 것이다. 
주체의 내재성과 외재성 양면은 서로 조건이 되고 상호 작용한다. 그러나 사람의 근본 문제로 말하면 핵심은 내재적인 면이다. 
만약 내재적인 면을 버리고 단지 외재화 심지어 도구화의 면에 한정한다면, 
심층적인 문제가 소홀히 되고 사람 자신의 문제가 등한히 되어 사람은 일반적인 사물로 변하여 일반적인 사물과 구별되지 않게 된다. 
한마디로 말하면 사람의 존재, 가치와 존엄을 잊어버리게 되어 사물화 되고 동물화 되는 것이다. 



◎ 교육목적 및 효과
 인문학은 인생에 지대한 영향을 줄 뿐 아니라 우리를 이끌어 주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인생의 가장 큰 의의는 행복을 추구하는 데에 있고, 자아가치를 실현하는 데에 있고, 
타인을 배려하고 사랑하는 데에 있고, 미지(未知)를 탐색하는 데에 있고, 
사회에 공헌하는 데에 있고, 인생을 체험하고 누리는 데에 있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진정한 인문학을 배우면 병든 의식을 해독시켜 사람이 사람이 되는 까닭을 알게 되고 
사람을 대하는 자세가 달라지며 사회에 나아가 적극적이고 낙관적으로 생활하도록 한다. 
젊은이들에게는 이성의 교제와 사랑에 대해 바르게 이해하도록 하고 인생을 살아가는 나침판을 장착하게 될 것이다. 
장년, 노년분들은 인문지식과 인문소양을 통해 새로운 인문세계를 체험하면서 삶의 태도를 새롭게 정립하여 
추상적인 행복이 아니라 실질적인 행복을 느낄 수 있게 된다. 
뿐만 아니라 자식간, 부부간의 갈등이 없어지고 인간관계 역시 변화가 일어날 것이다. 모두의 정신건강을 위해!!



◎ 중점 모집대상
의미있는 인생을 살기를 갈망하는 모든 사람. 대학생, 젊은 부부, 모든 성인 등


◎ 교재비: 수강료에 포함(인문학특강/개강일에 교재 배부)

수업요일 금(주간) 수업시간 14:00~15:30
교육기간 12주 (18시간) 수강료 220,000원
등록시작 2025-10-24 등록마감 2025-11-24

이 프로그램은 현재 접수중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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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사
강사: 이상선

										
											
												
													
*학력사항

타이완 푸런대학교 [철학 박사]
타이완 푸런대학교 [철학 석사]


*경력사항

(2001-2018) 한세대학교 교수
철학의 이해
철학과 인생
동양사상의 정신가치
정보사회와 생명윤리
인문학
자연과 인간
논리와 사고
철학의 초대 등


*저서

 『장재기학』, 백산출판사
 『느낌, 존재, 경계, 행복』, 좋은땅출판사            
 『인문학특강』, 좋은땅출판사




강의계획서
강의계획서
1주 12월5일 제1강 인문이란 무엇인가? 1. 병든 문화의 해독제 2. 인문의 의미 3. 고대 그리스의 연역적 기하학과 올림픽 4. 서양과 동양의 인문이상 (1) 서양 (2) 동양
2주 12월12일 제2강 인문학이란 무엇인가? 1. 인문학의 의미 2. 인문학은 인문에 관한 깨달음의 학문이다 3. 인문학의 지혜는 ‘태도’의 이해와 깨달음에 있다
3주 12월19일 제3강 인문과 근대과학 1. 과학과 철학, 인문은 무슨 관계인가? 2. 과학 (1) 과학이성의 특성 (2) 고대 그리스 과학의 특징 3. 고대 그리스의 과학정신이 어떻게 근대에 전해졌는가? 4. 인문과 근대과학의 결합된 면과 단절된 면 5. 기술이성과 외재적(닫힌) 인문주의
4주 12월26일 제4강 자유란 무엇인가? 1. 일반적인 의미의 자유 특성 (1) 제한성 (2) 모순성 (3) 위기성 2. 몇 가지 시각으로 본 자유 (1) 적극적인 자유와 소극적 자유 (2) 감성적인 자유와 이성적인 자유 (3) 신체의 자유와 의지의 자유 3. 자유의 심층적인 이해: 의지의 자유와 자유의 경계 (1) 이성욕구가 곧 의지이다 (2) 의지의 자유 (3) 공평하고 올바르며 사심이 없는 마음과 자유 (4) 자유의 경계
5주 2026년 1월2일 제5강 인문학의 재건과 내재적 인문주의 1. 도구이성과 현대인 2. 사람과 우주대자연 3. 기계인과 인류 4. 외재적 인문주의 (1) 키케로시대의 인문주의 (2) 문예부흥시기의 인문주의 (3) 18세기 독일의 인문주의 5. 내재적 인문주의 (1) 본심의 이해 (2) 왜 도덕일까? (3) 도덕주체 (4) 현실생활에서 본 도덕주체의 기본특징
6주 1월9일 제6강 문학, 예술, 역사, 철학은 인문학의 핵심이다 1. 문학 (1) 문학의 의미 (2) 문학의 일깨워 줌과 인문 2. 예술 (1) 예술의 의미 (2) 예술과 인문 3. 역사 (1) 역사의 의미 (2) 역사의 거울과 인문 4. 철학 (1) 철학을 배우는 자세와 그 효과 (2) 철학의 의미 (3) 철학의 목적
7주 1월16일 제7강 인문학지식의 인문학소양으로의 전환 1. 인문과 인문학 소양 2. 인문학 소양 (1) 인문학 지식과 인문학 소양 (2) 인문학 지식은 인문학 소양의 토대이다 (3) 인문정신과 인문행위 3. 인문학 소양의 중요성을 높임 (1) 인문학 소양의 개인에 대한 중요성 (2) 인문소양의 민족과 국가에 대한 작용 4. 인문소양을 높이는 현실적인 길 (1) 인문지식의 학습을 강화한다 (2) ‘사고하는 것’을 좋아하는 습관을 가져야 한다 (3) 지식과 행동을 하나로 일치시켜 실행한다 (4) 신독과 신미의 정신을 가져야 한다
8주 1월23일 제8강 예술수양과 심미경계 1.예술과 인간의 삶 (1)예술은 속박에서 벗어나게 하는 것이고, 사람에게 자유를 주는 것이다 (2) 아름다움(美)의 추구 2. 예술수양의 목적 (1) 성품을 수양하고 기질을 변화시킴 (2) 이성과 느낌의 조화 (3) 절대적 미에 도달 (4) 수양을 통한 선(善)과 미(美)가 하나가 되는 최고의 심미경계
9주 1월30일 제9강 사사로운 느낌과 이성화된 느낌 1. 현대인과 감각적인 느낌 2. 느낌은 인간의 존재방식이다! 3. 느낌과 마음 4. 느낌과 도덕이성 (1) 느낌의 ‘자연’을 위배하지 말라! 느낌의 ‘당연’을 거스르지 말라! (2) 사사로운 느낌과 이성화된 느낌
10주 2월6일 제10강 인생은 배움과 자각 그리고 가르침의 대순환과정이다 1. 배움의 대순환과 대학 (1) 새로운 문화와 도덕주체 (2) 배움과 대학 2. ‘가르침을 받음’ → ‘자각함’ → ‘다른 사람을 가르침’의 대순환과정 (1) ‘가르침을 받는’ 단계 (2) ‘자각하는’ 단계 (3) ‘다른 사람을 가르치는’ 단계 (4) 순환(循環) 3. 진정한 독서란 무엇인가? (1) 독서의 참뜻: 진정한 책을 읽고, 진정으로 독서한다 (2) 참 독서의 두 가지 원칙
11주 2월13일 11장 사랑의 경계 1. 상대는 나와 보색관계 2. 사랑은 경계다! 3. 사랑을 받으려는 단계 4. 사랑하는 단계
12주 2월20일 제12강 나는 누구인가?(너 자신을 알라!) 1. 인문학은 ‘나는 누구인가?’에 대한 답을 얻도록 한다 2. 나는 누구인가?: 오이디푸스의 운명적 수수께끼 3. 소크라테스의 “너 자신을 알라!”의 의미 4. 너 자신을 알라: 현상의 나와 본질상의 나 5. 너 자신을 알라: 자유를 향한 경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