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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우라에 소개된 e-Business학부

  • 이비즈
  • 2013-11-29
  • 4940







 

안녕하세요 아주대학교 홍보대사 AURA입니다!

오늘은 학과탐구 프로젝트 그 여섯번째 이야기 "E Business 학과" 로 찾아뵙게 되었습니다!

 

 

 

 

e-비즈니스 전은 융합 학문입니다.

즉 경영학에서 배우는 재무, 회계, 마케팅, 인사조직, 생산 등 기존의 경영학의 기본원리를 모두 배우게 되며, 이에 정보통신기술을 접목하여 사이버 환경에서의 경영활동 및 온라인 비즈니스를 배우게 됩니다. 따라서 e-비즈니스 전공자들은 기존의 경영학 전공자들이 진출하는 모든 분야에 진출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경영과 정보통신기술의 지식을 동시에 필요로 하는 첨단 분야에도 진출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잠깐!! 

"E-비즈니스가 뭐죠?" 라고 물으시는 분들이 많을텐데요~

 최근 우리 사회를 강타한 인터넷 열풍과 디지털화로 인하여 경영활동을 사이버 공간에서 수행하게 되었는데, 사이버 공간에서의 경영활동에는 종래의 경영학 이론을 그대로 적용할 수 없는 상황이 되었습니다.

e-비즈니스 학과는 사이버 공간에서의 경영조직과 경영활동의 변화를 이해하고 연구하는 최신학문 분야입니다.

e-비즈니스 전공을 제대로 이해하고 발전시키기 위해서는 경영학이나 정보기술 중 어느 한 분야에 대한 이해만으로는 불가능합니다.

경영학과 정보기술의 기본원리를 동시에 이해해야 할 뿐 아니라 두 분야의 원리를 접목하고 응용하여 새로운 형태의 경영활동을 만들어나갈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즉, 아주대학교 E-Business학과는

'융합학문을 선도하는 세계수준의 대학'이라는 목표에 걸맞는 대표적인 학과라고 볼 수 있습니다.

 

e-비즈니스라고 하면 흔히들 전자상거래를 먼저 떠올리겠지만, 이 둘은 동일한 수준의 개념이 아닙니다.

e-비즈니스는 전자상거래를 포함하는 상위의 개념입니다.

전자상거래(e-Commerce)는 ‘인터넷을 포함한 통신망과 디지털 기술을 활용하여 제품, 서비스, 정보 등을 거래하는 행위’로서, 소비자와 기업 간의 거래인 ‘B2C(Business to Consumer)’와 기업과 기업 간의 거래인 ‘B2B(Business to Business)’ 등이 여기에 포함됩니다.

다시 말해서 전자상거래는 상거래 주체들 간의 ‘거래 행위’에 국한된 활동을 이르는 개념입니다.

e-비즈니스는 인터넷을 포함한 통신망과 디지털 기술을 활용하여 기업의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수행하는 행위’로서 여기에는 전자상거래뿐만 아니라, 기업의 기능인 생산, 물류, 마케팅, 인사관리, R&D 그리고 조직의 의사소통, 조정, 관리 등이 포함되는 것입니다.

 

e-비즈니스 졸업생들은
삼성, LG, IBM 등 대기업과 카이스트, 카네기멜론대 등 국내외 유수 대학원에 진학하고 있습니다.

 

출처: 아우라 블로그(http://blog.naver.com/ajou_aura/602042591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