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사항

일반대학원 2025학년도 전기(2026년 2월 졸업예정) 학위논문 제출 안내

2025학년도 전기(2026년 2월 졸업예정) 학위논문(석·박사) 중앙도서관 제출 절차를 안내드립니다.


가. 제출방식 변경


구분

변경 전

변경 후

납본 제출

인쇄본 3

폐지

온라인 제출

dCollection 업로드

dCollection 업로드(기존과 같음)

기타서류 제출

아래 서류 각 1부를 대면 제출

저작권 동의서 

사유서(조건부 및 비동의자 한정)

아래 서류 각 1부를 온라인 제출

(구글폼 업로드)

저작권 동의서

사유서(조건부 및 비동의자 한정)


  나. 제출 과정

  

  다. 제출 기간2025.12.24.(수) ~ 2026.01.16.(금), 평일 10~16시(점심시간 12~13시 제외)

  라. 제출 방법

    □ 제출 경로: 중앙도서관 홈페이지 → 연구학습지원 → 학위논문제출 → 학위논문제출시스템

      ※ 로그인 방법은 학교 통합 로그인 방법과 동일

    □ 제출 서류 및 파일 구성

      • 학위논문 원문 파일(PDF)

        - 원문 파일 내 인준서(지도교수 및 심사위원 성함 기재, 서명 필수) 포함

          ※ 인준서는 PDF 파일로 학위논문제출시스템에서 온라인 업로드 필수

      • 저작권 관련 서류(PDF): 구글폼(링크: 붙임 매뉴얼 참조)을 통해 제출

        ⓛ 저작권 동의서 원본 1부(본인 서명 필수) 

        ② 조건부 동의 및 비동의 사유서 1부(해당자에 한함, 지도교수 및 학과장 서명 필수)

    □ 제출 전 점검사항: https://library.ajou.ac.kr/#/education/dcollection-check

  마. 학위논문 제출 관련 필수 교육 이수 안내

    □ 교육명: 학위논문 제출을 위한 메타데이터 생성과 저작권의 이해

    □ 이수 경로: 아주대학교 포탈 → 상단 메뉴 MOCA → 통합로그인 → MOOC 에서 해당 교육명 검색/선택 후 수강

    □ 학위논문 제출 대상자는 상기 교육을 반드시 이수해야 함

  바. 관련 안내사항 및 문의처

    1) 학위논문 제출 안내 상세 페이지

      (국문) https://library.ajou.ac.kr/#/education/dcollection

      (영문) https://library.ajou.ac.kr/en/#/education/dcollection

      (이용안내 영상) https://www.youtube.com/watch?v=RyVZJGqibnw

    2) 문의처 

      - 학위논문 제출시스템(dCollection) 이용 및 제출 절차, 매뉴얼 및 체크리스트 관련: 중앙도서관 학술정보팀(☎2130, tkdtn85@ajou.ac.kr)

      - 논문 심사 및 제출 일정, 작성 규정 관련: 대학원교학팀(☎3011, leedonghoon@ajou.ac.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