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금융리더를 양성하는
아주대학교 금융공학과

학과장인사말

Ajou UniversityChair, Department of Financial Engineering

아주대학교 경영대학 금융공학과를
방문해주셔서 진심으로 환영합니다.


금융공학은 금융 및 재무, 나아가서는 경제에서 발생하는 여러 문제들을 재무학이나 경제학 이론 뿐 아니라 수학적/통계학적/공학적 방법을 함께 적용하여 해결하는 학문입니다. 

재무학, 경제학, 수학, 통계학, 전산학 등을 융합한 학문으로 발전한 금융공학은 지난 40여 년간 세계 금융산업이 비약적으로 발전하는데 지대한 공헌을 하였고, 오늘날 금융전문가의 경쟁력을 결정하는 핵심기술이 되었습니다. 


아주대학교 경영대학 금융공학과는 교육부 World Class University(WCU) 사업의 금융공학 분야에 단독 선정된 것을 계기로 2010년에 세계적 석학들을 교수진으로 갖추어 출발한 국내 유일의 최고 교육 과정입니다. 

다음으로 우리가 지향하는 금융공학 교육과정의 특성을 간략히 말씀드리겠습니다.


1. 금융공학은 첨단과학입니다. 금융상품에 내재한 위험을 첨단 경제이론과 NASA의 로켓 과학자가 사용하는 고난도 수학, 확률, 공학 모델을 통해 정교하게 평가합니다.

2. 금융공학은 전략 게임입니다. 강대국의 거시경제정책과 조지 소로스의 퀀텀펀드와 같은 금융시장 big player의 투자전략이 채권, 주식 및 외환 시장에 끼치는 영향을 예측하는 능력은 투자 및 위험관리 정책을 수립하는데 매우 중요한 요소입니다.

3. 금융공학은 행동심리학입니다. 일반적으로 투자자는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내리지만, 시장 쏠림 현상에서 나타나듯이 의사결정을 스스로 내리기보다는 다른 투자자들의 투자행태를 따라가는 경우도 종종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4. 금융공학은 패션디자인입니다. 금융공학 역시 상상력과 창의성을 갖고 환율, 이자율, 기후변화 등 다양한 리스크를 재단하여 금융상품을 디자인하고 개발합니다.


이런 것들이 여러분들이 우리와 함께 배울 금융공학 내용이며, 우리는 여러분들을 글로벌 금융 리더로 키우고자 합니다.

감사합니다.

금융공학과 학과장 심규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