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 (중요)2026년 2월 졸업예정자 학위논문 제출 안내
- IT융합대학원교학팀
- 김선우
- 작성일 2025-12-15
- 조회수 71
<2026년 2월 졸업예정자 학위논문 제출 안내>
2026년 2월 졸업예정자의 논문제출을 아래와 같이 안내드립니다.
이번 학기부터 책자 인쇄본 제출 없이 온라인으로만 제출받습니다.
1. 중앙도서관 제출
가. 제출 기간 : 2025.12.24.(수) ~ 2026.01.15.(목)
나. 제출 절차 : 첨부파일 학위논문 온라인 제출시스템 메뉴얼 참조
다. 제출 자료
1) [필수] 학위논문 원문, 인준서 → dCollection시스템 통해서 제출
2) [필수] 저작권 동의서 1부 → 구글폼에서 제출
- 학위논문 원문 제출 후 도서관 관리자 검증 이후 제출
3) 학위논문 조건부 동의 및 비동의 사유서(해당자에 한함) → 구글폼에서 제출
라. 제출안내
1) 학위논문 제출 전 점검 사항
https://library.ajou.ac.kr/#/education/dcollection-check
2) 구글폼 링크
2. 제출 방법
- 중앙도서관 홈페이지 → 연구학습지원 → 학위논문제출 → 학위논문제출시스템
- 로그인: 학교 통합 로그인과 동일
- 개인정보 동의 및 저작권 관련 동의 선택
- 원문 파일 내 인준서(지도교수 및 심사위원 성함)는 필수
- 인준서는 PDF파일로학위논문제출시스템(dCollection)에서 온라인 업로드필수
- 논문파일 등록 PDF파일
- 논문정보 입력
- 책갈피까지 모두 확인 후 ‘제출완료’ 버튼 클릭
- 학위논문 원문 제출 및 최종 검증 후 dCollection시스템에서 ‘제출처리완료’ 단계 이후 저작권 동의서 or 비동의 사유서를 구글폼으로 제출
3. 제출 절차
1) 학위논문 제출을 위한 교육을 이수한다.
- "학위논문 제출을 위한 메타데이터 생성과 저작권의 이해" (12/8(월) 13시 오픈 예정)
- 아주대학교 포탈→상단 메뉴 MOCA→통합로그인→MOOC에서 해당 강의 선택 후 이수
2) 학위논문 원문을 dCollection 시스템을 통해 온라인으로 제출한다.
3) 학위논문 반송 사유가 발생한 경우, 수정 후 동일 시스템을 통해 재제출한다.
4) 검증이 완료될 때까지 상기 절차를 반복한다.
5) 학위논문 검증 완료 여부를 확인한다.
6) 저작권 동의서(필수) 및 저작권 조건부 및 비동의 사유서(조건부 또는 비동의 제출 대상자에 한함)를 구글폼을 통해 온라인 제출한다.
7) 관련 서류에 이상이 있는 경우, 수정하여 재제출한다.
8) 서류 제출 완료 확인
3. 제출 연, 월 기재요령(속표지와 인준서 연월이 다름)
- 속표지(2026년 2월)
- 인준서(2025년 12월 또는 2026년 1월)
4. dCollection 파일 제출 시 주의사항
가. 업로드 후 도서관 관리자의 검증이 완료되기까지 평일 기준 약 1~2일이 소요되며, 학위논문 파일의 구성 및 형식이 올바르지 않아 반송될 경우 다시 1~2일이 소요됩니다.
나. 검증이 완료되어야 '저작권 동의서'를 출력할 수 있습니다. 출력한 동의서는 본인 서명 후 구글폼에 제출하시기 바랍니다.
다. 자세한 사항은 중앙도서관 학위논문 제출 안내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5. 논문제출관련 문의사항
중앙도서관 031-219-2130 / ajouthesis@ajou.ac.k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