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사항

[공지] (중요)2026년 2월 졸업예정자 학위논문 제출 안내

<2026년 2월 졸업예정자 학위논문 제출 안내>


2026년 2월 졸업예정자의 논문제출을 아래와 같이 안내드립니다


이번 학기부터 책자 인쇄본 제출 없이 온라인으로만 제출받습니다.



1. 중앙도서관 제출


 제출 기간 2025.12.24.() ~ 2026.01.15.()


 제출 절차 첨부파일 학위논문 온라인 제출시스템 메뉴얼 참조


 제출 자료

 1) [필수] 학위논문 원문인준서 → dCollection시스템 통해서 제출

 2) [필수] 저작권 동의서 1부 → 구글폼에서 제출

 학위논문 원문 제출 후 도서관 관리자 검증 이후 제출

 3) 학위논문 조건부 동의 및 비동의 사유서(해당자에 한함→ 구글폼에서 제출


 제출안내 

 1) 학위논문 제출 전 점검 사항

 https://library.ajou.ac.kr/#/education/dcollection-check 

 2) 구글폼 링크

  구글폼 제출 바로가기


2. 제출 방법

 

 - 중앙도서관 홈페이지 → 연구학습지원 → 학위논문제출 → 학위논문제출시스템


 로그인학교 통합 로그인과 동일


 개인정보 동의 및 저작권 관련 동의 선택

 

원문 파일 내 인준서(지도교수 및 심사위원 성함)는 필수


 인준서는 PDF파일로학위논문제출시스템(dCollection)에서 온라인 업로드필수


 논문파일 등록 PDF파일


 논문정보 입력


 책갈피까지 모두 확인 후 제출완료’ 버튼 클릭


 학위논문 원문 제출 및 최종 검증 후 dCollection시스템에서 제출처리완료’ 단계 이후 저작권 동의서 or 비동의 사유서를 구글폼으로 제출



3. 제출 절차 


 1) 학위논문 제출을 위한 교육을 이수한다


 - "학위논문 제출을 위한 메타데이터 생성과 저작권의 이해" (12/8() 13시 오픈 예정)


 아주대학교 포탈상단 메뉴 MOCA통합로그인MOOC에서 해당 강의 선택 후 이수


2) 학위논문 원문을 dCollection 시스템을 통해 온라인으로 제출한다.


3) 학위논문 반송 사유가 발생한 경우수정 후 동일 시스템을 통해 재제출한다.


4) 검증이 완료될 때까지 상기 절차를 반복한다.


5) 학위논문 검증 완료 여부를 확인한다.


6) 저작권 동의서(필수및 저작권 조건부 및 비동의 사유서(조건부 또는 비동의 제출 대상자에 한함)를 구글폼을 통해 온라인 제출한다.


7) 관련 서류에 이상이 있는 경우수정하여 재제출한다.


8) 서류 제출 완료 확인



3. 제출 연월 기재요령(속표지와 인준서 연월이 다름)


 속표지(2026년 2)

 인준서(2025년 12월 또는 2026년 1월)

 


4. dCollection 파일 제출 시 주의사항


업로드 후 도서관 관리자의 검증이 완료되기까지 평일 기준 약 1~2일이 소요되며학위논문 파일의 구성 및 형식이 올바르지 않아 반송될 경우 다시 1~2일이 소요됩니다.


검증이 완료되어야 '저작권 동의서'를 출력할 수 있습니다출력한 동의서는 본인 서명 후 구글폼에 제출하시기 바랍니다.


자세한 사항은 중앙도서관 학위논문 제출 안내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5. 논문제출관련 문의사항


중앙도서관 031-219-2130 / ajouthesis@ajou.ac.kr